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투명교정

[진료과] 치과       [관련 신체기관] 치아


치열이 고르지 않으면 사회생활이 불편하고 자신감이 저하될 수 있다. 또 음식물이 잘 끼고 양치질이 수월하지 않아 충치가 생기기 쉬워 치아교정으로 개선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대체로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보이는 장치로 인해 시작을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투명교정기는 환자가 직접 착탈이 가능한 장치로, 식사와 양치질 시에 쉽게 제거할 수 있고, 금속와이어를 사용한 시술에 비해 눈에 상대방의 눈에 띄지 않아 많이들 선호한다. 


적용대상

투명교정의 경우, 기존 브라켓 교정보다는 치아 이동 범위에 한계가 있기에 모든 케이스에 적용되지 않는다. 치아가 조금 삐뚤하거나 치아 사이 작은 틈을 닫는데 효과적이다. 어떤 경우에는 브라켓 교정보다 더 효율적이고 교정기간이 짧은 케이스도 있다. 교정 종료 후 재발이 일어난 경우나 치아 사이의 작은 벌어짐은 협조만 좋으면 브라켓 교정보다 훨씬 치료기간이 짧고 효율적이다.

일부 환자의 경우, 투명교정이 기존의 브라켓 교정보다 효과가 떨어지고 치료기간도 오래 걸린다고 말한다. 이는 투명교정이 환자 스스로 착용과 제거가 가능한 장치이므로 의지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교정치료가 잘 되지 않고, 같은 케이스라도 기존 브라켓 교정보다 치료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또한 송곳니와 덧니의 경우 발치 교정을 통해 부가적인 장치를 붙여야 하는 단점이 있다. 도입 초기보다 발치 교정의 부작용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현재까지는 교정이 되는가의 여부에 찬반 의견이 있기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받아야 한다.


투명교정 장치는 열가소성 플라스틱인 0.5~0.75mm의 얇은 두께의 폴리에틸렌(Polyethylene)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마모가 잘 일어나며, 수면시 이갈이 하는 환자에서 쉽게 파손된다. 또한 열이 가해지면 변형이 오고, 강한 외력이 가해지면 파손이 잘되며, 오래 사용하다보면 변연부에 변형이 오는 경우도 간혹 있다.

잘 보이지 않고, 식사와 양치시 편하고, 장치가 떨어지는 불편함이 없어 최근 많이 선호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지 않으니, 치아교정 전문의사에게 진단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본인이 투명교정에 해당된다고 해도 성실히 교정기를 착용할 수 있는지 잘 생각해보고 결정해야 한다. 좋은 치료결과가 유지되려면 의사의 치료계획 하에 환자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투명교정에 대한 궁금증


[Q] 송곳니의와 덧니도 투명교정이 가능한가?

어렵다. 송곳니의 덧니는 치아가 배열될 공간이 부족해서 생기는데 이는 발치 교정을 통해 해소가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투명교정은 발치 교정시에 부가적인 장치를 붙여야 하는 단점이 있으며, 도입된 초기보다 발치 교정의 부작용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이마저도 현재 제대로 교정이 되는가의 여부에 찬반 의견이 있다.


[Q] 투명교정이 일반 기존 세라믹이나 철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나?

투명교정은 양치와 식사시 장치를 제거하므로 세라믹이나 메탈()을 붙이는 기존의 브라켓 교정보다 양치질이 쉬우며 식사를 할 때에도 편하다. 또한 치아에 교정장치를 거의 부착하지 않으므로 기존 브라켓 교정에 비해 티가 덜 난다.

 

[Q] 투명교정이 기존 일반 세라믹 교정보다는 효과가 떨어진다고 하는데?

장치를 착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진다. , 투명교정기는 기존 일반 브라켓 교정과 달리 환자 스스로 착용과 제거가 가능한 장치이므로 의지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교정치료가 잘 되지 않고, 같은 케이스라도 브라켓 교정보다 치료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Q] 투명교정은 어떤 치아를 가지고 있더라도, 누구라도 가능한가?

그렇지는 않다. 투명교정은 기존 일반 브라켓 교정보다 치아 이동 범위에 한계가 있기에 모든 케이스에 적용되지 않는다. 본인이 해당되는 케이스인지는 직접 치과에 내원하여 투명교정치료 경험이 있는 치과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Q] 투명교정이 기존 일반 브라켓 교정보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하는데, 이유가 있나?

같은 치아 배열이라도 협조도가 낮으면 기존 브라켓 교정보다 치료기간이 오래 걸린다. 앞서 말했듯이 투명교정은 환자가 꼈다 뺐다하는(탈착이 가능한) 장치이기 때문이다. 또한 투명교정과 브라켓 교정 모두 가능한 케이스이고 환자의 협조도가 좋더라도, 어떤 치아 배열에서는 브라켓 교정을 하면 더 짧게 치료기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있다. 마찬가지로 협조도가 좋다면 투명교정으로 기존 브라켓 교정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배열되는 케이스도 있다.

 

[Q] 투명교정 후기를 보면 교정 후에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다는데 맞나요?

그렇지 않다. 투명교정, 브라켓 교정 모두 유지장치를 잘 착용해야 치료결과가 유지되는데 투명교정도 교정 종료 후 의사의 지시대로 유지장치만 잘 착용하면 된다.

 

[Q] 요즘 투명교정과 인비절라인이라는게 있다는데 두가지 차이점이 무엇인가?

둘 다 투명한 플라스틱 재료로 만드는 착탈식 교정 장치이고, 원리와 역학은 거의 동일하다. 인비절라인은 미국 얼라인테크놀로지사에서 제작하는 투명교정 장치이고, 그외 투명교정 장치라고 부르는 장치는 국내에서 치과의사의 진단과 치료 계획 하에 만드는 장치이다.

 

[Q] 투명교정 후 다른 일반 교정에 비해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

그런 건 없다. 어떤 장치로 교정을 하더라도 종료 후 유지장치를 잘 착용하면 된다.

 

[Q] 투명교정은 교정기가 쉽게 파손될 수도 있나?

그렇다. 투명교정 장치는 열가소성 플라스틱인 0.5-0.75mm의 얇은 두께의 폴리에틸렌(Polyethylene)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수면시 이갈이 하는 환자에서 쉽게 파손된다. 또한 일부러 투명교정기를 착용하고 편측만 씹어 본다거나 하면 잘 파손이 되고, 열이 가해지면 변형이 된다. 강한 외력이 가해지면 파손이 잘 되며, 오래 사용하다보면 변연부에서 변형이 오는 경우도 간혹 있다.

 

[Q] 투명교정 후 오히려 교정 전보다 치열이 안 좋아졌다는 부작용도 있는데?

경험있는 치과의사의 진단과 치료계획 하에 투명교정을 시작했고, 환자가 착용시간을 잘 지키면 그런 일은 없다.

 

[Q] 투명교정 부작용은 무엇인가?

식사 후 양치질을 하지 않고 투명 교정기를 착용하면 기존 브라켓 교정보다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