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

[진료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관련 신체기관] 무릎뼈, 원위 대퇴골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입니다. 

- 일차성 또는 특발성 관절염 : 특별한 기질적 원인없이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의 요인에 따라 발생합니다.

- 이차성 또는 속발성 관절염 :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 무릎에서 소리가 나면서 쑤시고 저립니다.

- 무릎이 특별한 이유없이 붓습니다.

- 무릎을 구부렸다 펼 때 뻑뻑한 느낌이 듭니다.

- 계단 오르내리기가 힘듭니다.

- 앉아 있다가 일어나기가 어렵습니다.

- 한시간 이상 걸으면 뼈마디가 아프고 절룩거립니다.

- 가끔 무릎 통증으로 밤잠을 설치게 됩니다.

- 다리가 ’O’자형이 됩니다.   

 

인공 관절 치환술이란? 

관절 안의 연골은 한번 망가지면 재생이 되지 않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관절염이 생겨 무릎이 아프기 시작하면 초기에는 약을 쓰고 무릎 강화운동 등의 물리 치료를 해보지만 대부분의 관절이 재생이 되지 않으므로 더 나빠지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약물 치료로도 통증이 가시지 않고 관절 연골이 다 닳아 헤어지면 아픈 부위를 제거하고 인공 관절을 넣어주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 과정은 질병이 발생한 뼈의 표면을 제거한 후 그 표면을 특수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교체하게 됩니다. 

인공관절 수술은 지난 30년간 놀랍게 발전하였습니다. 전에는 수술 후 5년이면 기계가 다 닳아 다시 수술을 해야 했던 것이 지금은 향상되어 95% 이상의 환자가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고 20년 이상을 사용하는 경우도 상당히 있습니다. 

또한 인공 관절을 하면 뻗정 무릎이 된다는 소문이 많이 있는데 최근에는 대부분 무릎을 130도 이상 구부릴 수 있으며 동양인을 위한 인공 관절도 개발이 되어 무릎을 꿇는 자세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본원 무릎관절클리닉에서는 최근 과굴곡형(Hyperflex) 인공관절을 사용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환자들이 수술 후 2-3개월이 되면 무릎을 다 구부릴 수 있습니다.

  

수술 후 기대할 수 있는 효과 

수술 후 가장 좋아지는 점은 수술 전에 있던 극심한 통증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수술후 몇주 내지 몇 개월간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러한 통증은 서서히 감소합니다. 대부분 수술 후 2주안에 지팡이를 이용하여 걸어다닐 수 있고 통증과 뻗뻗함이 감소되어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인공 관절은 예전의 무릎만큼은 아니지만 통증을 없애고 환자가 혼자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다시 시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인공관절 치환술 후에는 정상인과 똑같이 걷고 생활할 수 있으므로 외관상 정상인과 전혀 구별할 수 없고 휘어진 다리가 바르게 교정됨으로써 키가 커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체중감량, 운동요법, 물리치료 및 주사요법(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일명 연골주사, 스테로이드 주사, PRP주사) 등이 있습니다.


2) 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 방법에도 불구하고, 더이상 증상의 호전이 없으며 관절의 변화가  계속 진행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이 극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합니다. 예)관절내시경수술, 인공관절수술.


인공관절치환술의 효과 

- 관절염으로 인해 느꼈던 심한 통증이 사라집니다. 아프지 않고 걷거나, 층계를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 관절운동이 유연하게 되어 정상보행이 가능합니다.

- 무릎의 모양이 곧게 펴지고, 다리 모양이 예뻐집니다. 많은 관절염 환자들이 무릎이 휘어져서 “O”자 형의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술을 받게 되면 다리가 곧게 펴지게 되면서, 약간의 키가 커지게 됩니다.

- 생활의 질이 향상됩니다.(여행, 수영, 볼링, 자전거, 댄싱, 골프 등이 가능하게 됩니다.) 무릎 인공 관절 수술 후 이러한 효과로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게 됩니다.


수술 관련 궁금증

- 수술시간 : 수술은 한쪽만 하는 경우는 1시간 30분, 양측을 동시에 하는 경우는 약 2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 마취 : 반신 마취( 척추 마취 )로 수술을 합니다.

- 수술 후 통증 : 2~3일간 무통주사 처치로 수술 후 통증 조절을 합니다.

- 입원기간 : 수술을 받고 나서 약 2주 후 퇴원 하게 됩니다.  실밥은 보통 수술 후 약 2주에 제거합니다. 수술 후 회복의 정도는 환자의 연령과 건강상태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 양쪽 수술 가능 여부 : 기저질환이 심하지 않은 환자의 경우 가능합니다.


인공관절치환술 Q&A 

Q. 수술 비용은 얼마나 되나요?

의료보험 적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3개월 이상 보존적 요법에도 불구하고 증상(통증, 기능저하 등)이 지속되는 아래와 같은 경우

(1) 단순 방사선 또는 관절경 검사 등에서 관절연골의 소실이 확인되며, 다른 수술적 치료방법의 대상이 되지 못하는 퇴행성 관절염 환자

- 연령이 만 60세~만64세 이하인 경우 Kellgren Lawrence grade Ⅳ

- 연령이 만 65세 이상인 경우 Kellgren Lawrence grade Ⅲ 이상 

(3) 타 수술의 실패로 다발성 인대손상으로 인한 슬관절의 심한 불안정성

(4) 관절연골 손상이 동반된 고도의 슬관절 강직

(5) 다발성 관절염(류마토이드 관절염 포함)으로 관절 기능이 현저하게 저하된 환자

(6) 연골하 함몰이 동반된 골괴사증으로 통증이 심한 경우 

(7) 위 (1)~(6) 이외에도 진료상 인공관절치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인정함. 


Q. 수술 후 얼마 만에 걸을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수술 후 7일째가 되면 목발보행이 가능하게 되며 개인마다 전신상태나 근육의 힘이 다르므로 서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보통 수술 후 4~6주 정도면 목발의 의존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그 후에는 상황에 따라 2~3개월 더 지팡이를 짚고 다니는 경우도 있으나 체중이 부하되지 않는 수영과 같은 운동은 6주면 가능해집니다.


Q. 인공관절의 수명은 얼마나 되나요?

85~90%에서는 10~15년까지는 성공적입니다. 장기간 사용에 따른 문제점은 해리현상인데 이것은 시멘트(cement)가 부서지거나 뼈가 소실되면서 이루어집니다. 10%는 통증을 호소하며 재수술을 요하고, 10년 후 약 25%는 재수술을 합니다. 해리현상은 체중과 운동량과 관계되는데 2차 수술후 합병증의 위험은 더욱 증가 합니다.


Q. 수술 후 “뻗정 무릎”이 되는 사람이 많다던데요?

최근에는 대부분 무릎을 130도 이상 구부릴 수 있으며 동양인을 위한 인공관절도 개발이 되어 무릎을 꿇는 자세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과굴곡형(Hyperflex) 인공 관절을 사용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환자들이 수술 후 2~3개월이 되면 무릎을 다 구부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관절 보호를 위해 130도 이상 구부리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Q. 수술 후 등산, 산책, 골프 등을 할 수 있나요?

네, 수술 후 낮은 충격의 활동 (골프, 볼링, 수영, 자전거 타기)은 3개월 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등산이나 심한 운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Q. 한쪽만 수술을 하면 짝다리가 되지 않을까요?

통증이 있는 다리를 먼저 수술을 하기 때문에 수술받은 다리가 곧게 펴지면서 양쪽 다리의 모양이 서로 약간 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Q. 입퇴원 과정 및 요양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인공관절 수술을 원하는 환자는 먼저 정형외과 외래로 방문하여 수술여부에 대한 상의를 하고 본인의 무릎 관절 상태에 대한 방사선 및 이학적 검사를 실시하여 인공 슬관절 전치환술을 시행하여야 하는지를 결정하고 수술날짜를 예약하게 됩니다. 

수술 날짜가 정해지면 외래에서 수술에 필요한 기본적인 검사(심전도 검사, 흉뷰 방사선 검사, 간기능 검사)를 시행하고 이 검사에서 정상인 경우 수술 2일 전에 입원하게 되며 이 검사에서 이상이 있는 경우 내과에 의뢰하여 추가적인 검진을 받은 후에 수술하게 됩니다. 

수술 하루 전날 밤 10시부터 금식이 되며 보통 수술은 한쪽만 하는 경우는 1시간 30분, 양측을 동시에 하는 경우는 약 3시간이 소요됩니다. 

수술 후 바로 운동요법이 시행되는데 허벅지 근육 강화 운동, 정강이 근육 강화운동, 하지 들어올리기 운동등이 시행되며 술후 첫째날부터 관절 운동을 시행하게 됩니다. 

퇴원은 보통 실밥을 제거하면서 하게 되는데 혈액 검사에서 염증 수치나 빈혈 등 이상이 없는 경우 술 후 1주일이 지나면 사정에 따라 언제라도 퇴원하실 수가 있습니다. 


Q. 수술 후 주의 사항은?

수술 후에는 바닥생활은 피하시고 양변기를 사용하고 식탁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강화에 도움이 되는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고 목욕탕에서 특히 넘어지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수술 후 3개월까지는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을 복용해야 하고, 반드시 정기적인 검진 필요, 근력강화에 도움이 되는 무릎관절 운동을 수시로 실시하여야 하며 무릎 인공관절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심한 운동, 장시간 보행 등 무릎에 무리가 가는 행동은 가급적 삼가도록 합니다. 

  


인공관절후 회복운동 

의사나 물리치료사의 지시에 따라 활동의 정도를 서서히 증가 시켜야 합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겻을 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특히 수술후 첫째 주에는 친구나 가족의 조언을 받아들이십시오. 회복의 정도는 수술후 약 12주면 정상적인 활동을 할수 있습니다. 관절운동은 수술후 2~3일경에 특수기계(지속성 수동적 관절운동 기기)를 이용하여 첫날 0도에서 45도 범위에서 시작하여 운동범위를 점차 늘려나게 됩니다. 

  

① 운동 첫번째(다리 앞 근육) 

침대나 바닥에 등을 대고 평행하게: 누워서 발가락 끝이 천장을 향하도록 하신후 장딴지 근육이 딴딴해 지도록 무릅위쪽에서 5초 동안 눌러 주십시오. 10번 반복하시며 운동 중 숨을 멈추지 마십시오.

 

② 운동 두번째(다리올리기) 

첫번째 운동자세로 다리를 완전히 편 채 바닥에서 약 20cm 정도 들어올리고 5초간 정지했다가 내놓으십시오. 이 운동을 10번 반복하십시오.

 

③ 운동 세번째 (굽혔다 폈다 운동) 

침대나 바닥에 평행하게 눕고 발꿈치를 바닥에 미끄러지며 다리를 구부려 주십시오. 구부린 채로 다섯을 세고 펴십시오.

 

④ 운동 네번째 (발목운동) 

발가락이 천장을 향하도록 발을 펴고 다섯을 센 후 발바닥이 바닥을 향하게 하여 다시 다섯을 세십시오. 다음으로 엄지발가락이 원형을 그리도록 발을 회전시켜 주십시오.(엄지발가락으로 천장에 원을 그린다는 기분으로 발을 회전시켜 주십시오.) 퇴원하여 집에 오자마자 시작하여 시간마다 30회씩 반복하여 주십시오.

 

⑤ 걷기 

보행은 처음 보행기를 사용하여 시작합니다. 적절한 보행은 무릎의 기능 회복에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우선은 보행기나 목발을 이용해서 걷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허리를 펴고 일어나 체중을 동일하게 보행기나 목발을 한채로 줍니다. 우선 보행기를 먼저 약간 전진 시킨 후 수술한 다리를 무릎을 편 상태로 발뒤꿈치가 먼저 땅에 닿도록 걸어 나갑니다. 꼭 발뒤꿈치부터 땅에 닿게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