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쯔쯔가무시병

쯔쯔가무시병은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Orientia tsutsugamushi)균에 의해 감염된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서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털진드기의 유충이 사람의 피부에 달라붙어 사람의 체액을 흡입할 때 생긴 상처를 통해 균이 인체에 침투해서 발병합니다. 
쯔쯔가무시병은 해마다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을 보이고 있으며, 9월부터 발생률이 높아져서 11월까지 지속 상승하다가 12월부터 감소합니다.

증상
① 잠복기 : 1~3주
② 초기 증상 : 고열, 오한, 두통이 발생하며, 구토, 근육통, 복통, 인후염 동반
③ 발병 후 며칠이 지나면 좁쌀크기의 발진(3~5mm의 홍반성 반점)과 가피 발생
 - 발진 : 발병 3~7일 뒤에 발생, 경계가 명확하고 가려움이 없다. 주로 배, 가슴, 등, 체간에서 피부발진이 나타나서 전신으로 퍼지며, 1~2주 뒤에 호전된다.
 - 가피 : 직경 5~20mm, 1~3개 정도, 털진드기가 물어서 발생한 것으로 생각되며, 환자의 50~93%에서 발생하며, 피부가 겹치고 습한 부위에 발생한다.

합병증
-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1~2일 내에 증상이 빠르게 호전한다.
- 치료하지 않을 경우 약 2주 동안 발열이 지속, 저절로 호전되기도 한다. 
- 의식변화, 전신경련 등을 일으키고, 폐렴, 심근염, 쇼크, 호흡부전, 급성신부전, 뇌수막염 등의 중증의 경과를 보인다.

진단
① 혈청검사, 간접면역형광검사법
② 발생 1~2주 후에 형성되어서 초기에는 피검사로 진단되지 않을 수 있다. 
③ 임상적으로 의심하고 치료시작
④ 다른 가을성 열성질환 및 감염성질환과 감별이 필요 (렙토스피라, 신증후군출혈열 등)

치료 
독시사이클린 (doxycycline), 아지스로마이신 (azithromycin) 등의 경구항생제 

예방법
① 맨발로 풀밭에 들어가지 말고, 누워서 잠을 자지 않는다.
② 풀밭이나 숲에서 용변을 보지 않는다.
③ 벌초나 수확 시, 벌레 기피제를 처리한 작업복과 토시, 장화를 착용한다.
④ 야외 활동 후에는 빠른 시간 안에 샤워, 목욕을 하고, 옷을 세탁하여 진드기를 제거한다.
⑤ 야외 활동 시 긴 소매, 양말을 착용해 살이 풀과 닿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