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식도 및 위장관 질환 예방을 위한 식사요법



“요즘 장(속)은 편안하세요?”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식사가 불규칙하기 쉽고, 때로는 제때에 식사하더라도 과식하거나 음식을 급하게 먹으며,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함으로써 식도 및 위장관질환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와 잦은 음주, 흡연은 위장관 질환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요인이다.
식도 및 위장관을 포함하는 소화기계는 우리의 몸을 최적의 영양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영양소를 소화하고 흡수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다양한 위험요인들로 인해 나타나는 속쓰림, 설사, 변비, 소화흡수불량과 같은 증상들을 방치할 경우 우리 몸에 영양불량까지 초래할 수도 있다. 우리 몸의 평안함(심신 안녕)을 위해 말없이 노력하는 위장관 건강은 올바른 식생활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식도 및 위장관 질환 예방을 위한 식생활 지침
1. 하루 3끼 규칙적으로 식사하며, 과식을 피한다.
2. 고지방식품 섭취에 주의한다.
3.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자주 섭취하여 변비를 예방한다.
4. 지나치게 뜨겁거나 찬 음식, 알코올, 탄산음료, 카페인 섭취를 제한한다.
5. 고춧가루, 겨자 등 자극적인 양념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다.
6. 식사시 바른자세로 앉아서 먹도록 하며, 식사후 적어도 2~3시간 동안은 눕지 않는다.
7. 술은 되도록 피하고, 금연한다.
8. 취침전 2시간 이내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



위염이 있으면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안되나요?
일반적으로 국수나 빵 등의 밀가루 음식은 쌀에 비해 소화시간이 길다고 알려져 있으며, 특히 빵의 재료로 사용되는 버터나 크림류 등에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불량이나 속쓰림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당량을 섭취하면 부담없이 소화시킬 수 있으므로 위염의 증상이 심한 경우에만 일시적으로 피하도록 한다.

위식도 역류증상이 자주 있다. 과일주스는 먹어도 되나요?
과일주스나 야채주스 등은 위 점막을 크게 자극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시트르산이 포함된 오렌지주스는 역류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속쓰림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자료제공: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영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