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폐결핵

[진료과] 호흡기내과        [관련 신체기관] 폐 

폐결핵은 결핵균의 감염에 의해 생기는 폐의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결핵 환자가 기침을 할 때 결핵 균이 공기 중으로 나오게 되는데 공기 중에 퍼진 병원균이 호흡 기관지나  폐포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키게 된다. 결핵균이 폐에 감염된 정도에 따라 경증·중등도·진행성 등으로 나누고, 발병 횟수에 따라나누기도 한다. 폐에 들어간 결핵균이 바로 질병을 일으키는 경우를 1차성 결핵, 결핵균이 오랫동안 잠복해 있다가 저항력이 약해졌을 때 발병하는 것을 2차성 결핵이라고 한다. 아이들에게는 1차성 결핵이 많고 어른들에게는 2차성 결핵이 흔하다. 

그러나 감염된 사람의 대부분의 면역기능에 의해 자연치유가 되고, 면역기능이 떨어진 일부의 환자에게서 결핵이 발생하게 된다. 


원인

결핵은 결핵균이라는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전염병이다. 결핵균은 다른 세균들과는 달리 사람의 몸 안에서만 살 수 있기 때문에 결핵 환자만 결핵균을 전염시킬 수 있다. 결핵 환자가 기침할 때 공기 중으로 배출된 결핵균은 일시적으로 공기 중에 떠 있는데 주위 사람들이 그 공기로 숨을 쉴 때 폐로 들어가 전염이 일어나므로 결핵을 공기 매개성 전염병이라고 부른다. 

결핵은 대부분 폐에서 생기고 폐결핵 환자가 결핵균을 전염시키므로 폐결핵을 결핵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렇지만 결핵은 우리 몸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어서 림프절에서 발생하면 림프절결핵, 척추에서 발생하면 척추결핵이라고 부른다. 이와 같이 폐 이외의 장기에서 발생한 결핵을 폐외결핵이라고 한다. 


증상

폐결핵은 증상이 없이 우연히 찍은 흉부 방사선 사진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흔히 있다. 결핵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흔히 미열이 동반되고, 피로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같은 전신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객혈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활동성 결핵은 객담 비말핵을 통해서 타인에게 전염이 되는 전염병이므로 조기 발견 및 치료가 필수적이다. 
 

진단

결핵의 진단은 결핵균 도말검사와 배양검사로 환자의 객담이나 조직에서 결핵균을 검출하면 결핵이 확진이 되고, 흉부 X-ray나 흉부전산화단층촬영, 기관지내시경을 시행하기도 한다. 


치료 

폐결핵은 조기에 발견, 항결핵제를 복용하는 것이 치료의 첩경(捷徑)이며,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약물치료 2주 정도면 전염성이 소실되고, 완치는 총 6~9개월 정도면 충분한데, 다제내성결핵의 경우는 18~24개월의 기간이 필요하다. 이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한 약물치료이고 이와 함께 충분한 영양공급, 휴식 및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다.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결핵 약은 양도 많고, 오래 복용해야 하며,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초기 증세가 좋아진 후 환자가 약물복용을 중단하는 사례가 많다. 결핵은 약을 잘 복용하면 대부분 완치될 수 있지만 약을 불규칙하게 복용하거나 조기 중단한 경우에 치료가 어려워지거나 불가능해 질 수 있다. 또 약물 부작용의 경우는 바로 의사와 상담한다. 


 

결핵 관련 궁금증 Q&A    

Q. 결핵균이 몸 안에 들어오면 모두 결핵에 걸리나? 

결핵균의 감염에 따른 발병율은 다른 일반 급성전염병에 비하여 훨씬 낮다. 감염 결핵균의 수와 독성, 그 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숙주의 저항 능력이다. 저항 능력에는 나이, 면역성, 환경요인(영양상태, 다른 질병상태, 육체적 피로, 정신적 스트레스)등이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Q. 결핵균이 다른 일반 세균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임상적으로 볼 때 가장 중요한 차이는 증식 속도의 차이이다. 결핵균의 일반 세균에 비교할 수 없이 훨씬 느려서 한 개의 균이 두 개의 균으로 분열하는데 대략 18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일반 세균을 배양하는데는 2일 정도면 충분하나 결핵균 배양에는 약 두 달이 소요된다. 수 십년까지도 사람의 몸 속에서 휴면상태로 생존하다가 재활동 할 수 있다는 것도 일반 세균과 다른 점이다.


Q. 결핵균에 감염되면 모두 결핵이 발생하지 않나요? 결핵감염과 결핵은 어떻게 다른가요? 잠복결핵감염이란 어떤 것인가요?

보통 사람의 경우 결핵감염이 발생하면 10% 정도에서 평생에 걸쳐 한 번 정도 결핵이 발생할 확률이 있는데 결핵감염 후 2년 이내에 5% 정도 발생하고 그 이후 평생에 걸쳐 5% 정도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결핵에 감염된 사람의 90%는 평생 동안 결핵에 한 번도 안 걸리고 지내게 됩니다. 결핵감염검사 양성이지만 현재 결핵이 없는 상태를 잠복결핵이라고 하며 결핵균이 억제되어 있어 증식하지 않고 있지만 결핵이 발생할 위험성이 조금 있다는 의미입니다.


Q. 누가 저에게 결핵균을 옮겼나요? 제가 과거에 결핵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는데 최근 딸이 결핵에 걸렸습니다. 저 때문인가요?

결핵은 결핵환자가 퍼뜨리는 전염병이므로 결핵균에 감염된 사람 또는 결핵환자가 발생하였다면 이는 또 다른 결핵환자가 이전에 그 사람에게 결핵균을 전파하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지만 어떤 결핵환자가 그 사람에게 결핵균을 전파하였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왜냐하면 결핵균에 감염된 후에 바로 결핵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수년에서 수십 년 동안의 잠복기를 보낸 후에 결핵이 발생하므로 어떤 사람이 과거에 그 사람에게 결핵균을 전파시켰는지 찾아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물론 결핵환자의 가족과 같이 결핵환자와 가까이 지낸 사람에서 나중에 결핵이 발생하였다면 이전에 가까이 지냈던 결핵환자로부터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결핵이 많은 나라에서는 다른 결핵환자로부터 감염되었을 가능성도 큽니다. 


Q. 결핵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아무 증상이 없는데 결핵일 수 있나요?

결핵의 증상은 아주 다양하여 합니다. 기침, 가래, 미열, 기운이 없는 증상 등이 있을 수 있고,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강검진에서 시행한 흉부방사선 사진에서 우연히 결핵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결핵의 가장 흔한 증상인 기침은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에서도 관찰되므로 증상만으로 결핵과 이들 질환들을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감기 증상은 1 주 정도 지나면 대부분 호전되므로 특별한 원인 없이 기침, 가래가 2 주 이상 지속되면 결핵의 가능성을 의심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결핵환자와 가까이 지냈던 사람들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없어도 결핵에 걸렸을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으므로 접촉자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Q. 결핵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객담 검사는 왜 여러번 하라고 하나요? 흉부 방사선 사진으로 결핵을 진단할 수 없나요?

결핵이 의심되면 흉부 방사선을 촬영합니다. 흉부 방사선사진에서 결핵이 의심되면 결핵을 확진하기 위해서는 객담 결핵균검사를 시행합니다. 결핵균은 결핵환자의 폐에서만 자라므로 객담검사에서 결핵균이 검출되면 결핵으로 확진할 수 있습니다. 객담검사를 한 번 하는 것보다 2-3회 시행하거나 아침 객담을 받을 경우 객담에서 결핵균이 검출될 가능성이 커지므로 객담 검사를 여러 번 합니다.

 흉부 방사선 소견으로는 결핵의 가능성이 크거나 적다고 판독할 수 있지만 결핵을 확진할 수 없습니다. 과거 결핵 앓은 후 남은 흉터, 폐암, 기관지염을 결핵으로 오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래가 잘 나오지 않더라도 최대한 기침을 해서 억지로 객담을 뱉고, 여러 번 객담을 뱉어서 결핵균검사를 하는 이유는 객담 결핵균 검사가 결핵의 가장 확실한 진단방법이기 때문입니다. 


Q. 결핵진단을 받은 적이 없는데 흉부방사선 사진을 찍었는데 과거에 결핵 앓은 흉터가 있다는데요? 결핵은 치료하지 않아도 저절로 낳을 수 있나요?

결핵에 걸린 사람 중에서 일부는 결핵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면역기전에 의해 결핵이 치료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결핵진단을 받은 적이 없는데 흉부방사선 사진을 찍었는데 과거에 결핵 앓은 흉터가 있는 사람은 과거에 결핵이 발생하였지만 결핵인 줄 모르고 지내다가 면역기전에 의해서 결핵병변이 치유되고 그 후유증(흉터)이 흉부 방사선사진에서 관찰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치유된 결핵병변이 흉부 방사선사진에서 관찰될 때 비활동성 결핵이라고 하며 결핵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