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남성의 여성형유방

[진료과] 외과         [관련 신체기관] 유방

 

남성의 유방이 지방 조직의 축적이나 유선 조직의 증식으로 여성처럼 유방이 커진 것을 말합니다. 주로 생리적인 호르몬의 불균형에 의해 발생되지만 간혹 고환의 종양, 간질환이나 갑상선 질환 등 다른 내분비 계통의 이상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남성의 유방이 조금 비대해질 수 있으나 약 21세 이전에 퇴축되므로 그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면 원인에 대한 검사 및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내과적인 병적 원인이 있을 때는 내과적인 치료를 시행하지만 내과적인 병적 원인이 없는 정상적인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으로 교정합니다.

원인
첫째는 에스토르젠(estrogen), 뇌하수체홀몬(pituitary hormone), 안드로젠(androgen) 및 부신피질추출물(adrenol cortical extract) 등을 전신적으로 혹은 유방에 국소적으로 투여했을 때 유방이 비대합니다.
둘째는 신생아나 사춘기에 일시적으로 생리적인 호르몬 불균형이 있어서 유방이 비대합니다. 청소년기에 남성의 유방이 조금 비대해지는 것은 정상적이라고 불 수 있는데 21세가 되기 전에 퇴축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셋째는 병적으로 호르몬 불균형이 있어서 유방이 비대한 경우로서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뇌하수체 염색소정 선종(pituitary chromophobe adenoma), 선단거대증(acromegaly), 양성 및 악성 부신종양 등 내분비장애와 관련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고환종양 특히 융모막상피종(chorioepithelioma), 기형종(teratoma), 간질세포종(interstitial cell tumor)과도 관련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수술방법
● 피하유방 절제술
고전적인 방법으로서 유륜 주위를 절개하고 속에 있는 유방 조직을 제거하게 됩니다. 단단하고 작은 덩어리를 제거할 때 효과적이며, 범위가 넓은 경우 유륜 밑의 조직을 충분히 남겨 유두가 괴사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필요하면 절개 부위를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 지방흡입술
최근에 획기적으로 발달하고 있는 지방흡입 장비들 덕분에 수술을 한결 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칼로 절개하는 흉터가 없기 때문에 미적 측면에서도 훌륭하며,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뽑아낼 수 있고 유두 괴사의 위험도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수술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유방보다도 더 클 경우에도 이 방법만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 유방조직이 너무 단단하고 클 경우에는 흡입술을 먼저 한 후 나중에 조금만 절개해서 제거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