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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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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 치료

[지료과] 가정의학과        [관련 신체기관]


영양불량은 에너지,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 영양소의 결핍 또는 불균형을 말합니다. 영양불량 상태가 지속되면 면역기능 저하, 상처치유 및 질병에서의 회복 지연 등 여러 신체 기능의 저하와 다양한 증상 및 질환이 발생합니다. 

필수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영양소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바쁜 생활과 건강상의 이유로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거나 음식을 소화, 흡수시키지 못해 영양불균형 상태입니다.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방법에는 정맥영양주사나 영양제 복용이 있습니다.  

서울백병원 영양클리닉에서는 개인의 개별컨디션 및 증상에 따른 맞춤형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영양치료가 필요한 대상자 


1) 경구 영양섭취가 부족한 경우 


2) 영양불량 위험이 높은 경우

- 암환자

- 식도, 위, 소장, 췌장, 대장 등 수술한 경우 

- 소화기계 질환자

- 만성질환자 (심부전, 신부전, 만성간질환, 만성폐쇄성 폐질환 등) 

- 노인


3) 다음의 증상이 있는 경우 

- 만성 피로 

- 잦은 호흡기 질환

- 스트레스성 질환 (불안,우울 등)  

- 급만성 통증 (근육통, 신경통, 편두통, 관절질환 등) 


4) 다음의 목적을 위해 

- 숙취 해소           

- 간기능 개선        

 노화방지            

- 피부건강 

- 면역력 향상         

- 혈액순환 개선

- 뼈 건강 개선        

- 갱년기 증상 개선 

- 전반적 기능 향상 (체력, 집중력, 업무수행능력 등)


2. 영양치료  


1) 건강한 식생활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식생활을 통한 영양소섭취입니다. 넘치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을 건강을 위한 식생활에서 지켜야 합니다.  


2) 정맥영양주사 

정맥영양요법은 각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필요한 영양 성분을 혈관을 통해 공급함으로써 부족한 영양소 보충뿐 아니라 우리 몸의 자연 치유력을 높이고 세포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방법입니다.

영양소가 소화기관과 간을 거쳐 공급되면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파괴되거나 체내에 100% 흡수되지 못하는 반면, 정맥영양주사요법으로 공급하는 경우 빠른 시간에 다량의 영양소를 세포에 도달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맥영양주사는 경구로 식이 섭취가 어렵거나, 섭취량이 작거나 소화 습수에 장애가 있어 정맥혈관을 통한 영양소 공급이 필요할 때 뿐 아니라 만성피로, 스트레스 등으로 기능적으로 에너지를 활성화 시키거나 해독, 항산화 치료, 면역 증강 등의 목적을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3) 영양제 

영양소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음식섭취가 부족한 분이나 흡수가 잘 안되는 분, 약물이나 술로인해 영양소 사용이 늘어난 분들의 경우는 영양제 처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영양제 중 적당한 영양제를 고르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질병도 다르고 좋아하는 음식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영양제를 복용할 것인지 고민이 되실 때에는 영양클리닉에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흔히 복용하는 영양제들


1) 종합비타민 

종합비타민제는 비타민만 들어있는 것들도 있고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 마그네슘이 함께 들어있는 것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이거나 채식만 하시는 분들 하루 두 끼 이하로 섭취하는 분, 소화 및 흡수 장애가 있는 분들은 종합비타민 제제 섭취를 권장합니다. 지방에 녹아서 섭취되는 지용성 비타민 중 A와 E는 권장 섭취량 이내로 들어있는 제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흡연자는 베타카로틴이나 비타민 A가 폐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권장량 이내로 들러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폐경 전 여성은 철분 함량이 높은 영양제를, 노인은 칼슘, 비타민 D, 비타민 B군이 많이 함유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임신부와 임신 중인 분들은 비타민 A가 없는 종합영양제를 드시고, 엽산을 따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오메가 3 

오메가 3는 필수지방산으로 참지, 정어리, 연어, 청어 등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필수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못하므로 반드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필수지방산이 부족하면 세포막의 기능이 저하되고, 발육 및 성장이 부진해지며, 피부나 점막 생성이 제대로 안되어 상처 지유 지연 및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피부염이 잘 생기게 됩니다. 아울러 면역력 저하고 설사나 감염성 질환도 쉽게 발생합니다. 아울러 오메가 3를 하루 1그램 이상 섭취하면 중성지방을 감소시킴으로서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심혈관계질환의 위험을 낮추므로 특히 비만, 당뇨, 고중성지방혈증, 고혈압, 대사증후군의 등의 질환이 있거나 단순당 및 알코올 섭취가 많은 분들은 보충이 필요합니다.


3) 유산균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미생물로서 적당한 양을 섭취하면 건강에 유익한 균을 말하며 대표적인 균으로는 락토바실러스균와 비피더스균 등이 있습니다. 유산균은 장내 유해세균을 억제함으로써 항생제 유발 설사를 예방해주며 감염성 설사 치료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유당불내성이 있어 방귀, 설사, 변비가 잦은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기능 항진이나 질염, 염증성 장질환, 습진, 아토피 피부염 등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비타민 B군 

대표적인 비타민 B 군에는 B1(티아민), B2(리보플라빈), B3(나이아신), B5 (판토텐산), B6(피리독신), B7(비오틴), B9(엽산), B12(시아노코발아민)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하나의 팀처럼 포도당, 아미노산, 지방산 등의 대사에 관여하며 에너지 및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하고 스트레스 호르몬도 조절, 피로 물질인 젖산 대사를 촉진합니다. 즉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있어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군 중 피리독신, 엽산, 시아노코발아민이 섭취량이 적으면 심혈관계 위험을 높일 수 있는 호모시스테인이 높아집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B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잡곡, 시금치 ,브로콜리, 버섯, 상푸, 배추, 호박, 감자, 고구나, 콩, 견과류, 고기, 생선, 달걀, 우유 등입니다. 특히 고기나 달걀과 같은 동물성 식품을 드시지 않는 분이나. 노인, 임산부,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 흡수장애 가 있거나 위 수술을 하신 분, 알코올 섭취가 많은 분들은 비타민 B군이 결핍되기 쉬우므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비타민 C 

사람은 비타민 C를 자체적으로 생성하지 못하므로 식품을 통해 공급받아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C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콜라겐 및 여러 신경전달물질과 카르니틴 등을 합성하고 면역기능, 상처 회복과 엽산, 아미노산, 콜레스테롤, 포도당 등의 대사에도 관여합니다. 비타민 C의 평균 하루 필요량은 100mg 정도이며 야채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평소 야채, 과일 섭취가 부족하거나 담배를 피우는 분들은 비타민 C를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비타민 D 

비타민 D는 칼슘 대사와 뼈, 근육 대사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고, 근육단백질 합성이 저해되어 근력이 감소함으로써 골절, 낙상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비타민 D는 주로 햇볕을 쬐면 피부에서 만들어지며, 식품을 통해 섭취되는 비타민 D는 많지 않습니다. 비타민 D가 함유된 천연식품은 연어, 정어리, 고등어 같은 기름진 생선과 생선 간유, 달걀노른자, 버섯 등이 있으나 필요한 섭취량이 많아 식품만으로 섭취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대부분 실내 생활을 하고 있고 피부 보호를 위해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혈액 검사를 통해 혈중 비타민 D를 확인하여 결핍되어 있는 경우 비타민 D 보충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D 결핍 기준> 

10 ng/mL 미만 : 심한 결핍  

10- 20 ng/mL : 결핍

21-29 ng/mL : 상대적 부족

30 ng/mL 이상:  충분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