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이석증(양성돌발체위성 어지럼증)

[진료과] 이비인후과, 신경과          [관련 신체기관] 귀


내이의 특정한 부위, 즉, 전정에 모여 있는 이석에 의해 생기는 어지러움이다. 병의 특징은 갑자기 특정 체위 또는 자세에서 어지러움이 생기는 병이다. 전정 안에 들어있는 이석, 즉, 돌가루가 여러가지 이유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안에 들어감에 따라 증상이 생긴다.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나 고개를 돌릴 때, 앉은 상태에서 고개를 숙일 때 수초에서 일분 가량 지속되는 빙빙 도는 어지러움을 경험하게 된다. 증상이 심할 때는 메스꺼움, 구토도 동반되지만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증상이 좋아진다. 


증상

주로 아침에 눕거나 일어날 때, 또는 누워서 고개를 돌릴 때빙빙 도는 어지럼증이 갑자기 발생해서 수분 이내로 사라지는 흔한 질환으로 귓 속 세반고리관 내의 작은 돌조각(이석)때문에 생긴다. 

귀의 전정기관에는 많은 수의 이석이 들어있는데, 이 돌은 몸의 움직임에 따라 한쪽으로 쏠리면서 평형 감각을 유지하게 한다. 이석증은 이러한 돌조각부스러기들이 떨어져 나와 돌아다녀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머리의 위치를 순차적으로 돌려 세반고리관의 돌조각을 원래의 위치로 되돌리는 치료로 쉽게 호전될 수 있다.


검사

1) 두위변환안진검사

특수 안경을 쓰고 머리를 침대에서 눕혔다 일으켰다 또는 돌아눕게 하는 등의 변화를 주어 이를 컴퓨터로 분석하여 이석증의 병변 위치를 파악한다. 


치료

1) 자세요법

이석증의 치료는 반고리관 안의 이석(돌가루)을 병변이 있는 반고리 관에서 빼내는 일련의 자세요법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병이 있는 반고리관에 따라 약간씩 운동방법이 다르기는 하지만 몇번의 치료로 90% 이상에서 증세가 호전된다. 


2) 이석치환술

특수 안경을 쓰고 머리를 침대에서 돌려 이석을 원래 위치로 이동시키는 치료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