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만성질환과 흡연

[진료과] 가정의학과        [관련 신체기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질병은 ‘흡연’입니다. 국제적인 진단분류에서도 ‘니코틴 의존’ ‘니코틴 금단’, 혹은 ‘담배로 인한 정신적 행동적 장애’(mental and behavioral disorders due to use of tobacco)라는 질병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흡연은또한 질병과 사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교정 가능한 가장중요한 인자입니다. 특히 심뇌혈관질환(심근경색, 협심증,뇌졸중)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인데, 그 위험성은 고혈압당뇨와 같은 만성질환보다 더 높습니다.


금단증상과 니코틴 중독

흡연자들은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들의 60~70%는 담배를 끊고 싶어 하지만, 의지만으로 금연을 시도할 때 성공할 확률은 5% 이하입니다. 흡연은 단순한 취미나 기호가 아니라 명백한 중독이며 흡연자는 담배를 못피우게 되면 몸 속의 니코틴 농도가 떨어지면서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머리는 멍해지고, 안절부절 못하고, 화를 잘 내고, 짜증이 나고, 우울해지고, 불안해지는 등의 금단증상이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첫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나, 금연장소에서도 담배를 참기 힘들거나 하루에 1갑 이상 피는 사람은 니코틴 의존도가 높아서 담배를 끊으면 금단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흡연자들은 니코틴뿐 아니라 심리적인 중독도 있습니다. 즉, 흡연자는 특정한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술을 마실때, 화투를 칠 때, 바둑을 둘 때, 식사 후, 스트레스를 받을때, 운전을 할 때, 커피를 마실 때 등 특정한 때에는 으레 흡연을 하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금연을 할 경우에도 흡연을 하던 버릇이 되어 있는 똑같은 상황이 오면 강렬한 흡연 유혹이 그 사람을 휘감게 됩니다. 즉,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니코틴에 중독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니코틴 중독이 심한경우에는 약물요법이 필수적입니다.


금연을 결정하셨다면?

담배를 끊으려고 결심했다면 금연시작일을 정해야 합니다.보통 월초나 주초 등 확실히 구분되는 날을 정하는데, 가족의 생일이나 결혼 기념일 등 특별한 날이면 더욱 좋겠습니다. 하지만 금연 생각이 든 지 2주 이내의 날짜로 정하도록하고, 너무 스트레스가 큰 시기는 피하도록 합니다. 

금연시작일을 정했다면 이제 주위 사람들, 즉 가족과 친구와 직장동료들에게 널리 알리도록 해야 하는데, 특히 자녀들과 약속을 하는 것이 영향력이 있습니다. 금연 시작 전날에는 직장과 집에 있는 담배를 생각나게 하는 라이터, 재떨이, 성냥을 모두 버리도록 합니다.


담배가 피고 싶을 때의 대처방법

1) 스트레스가 높은 상황은 금연을 깨뜨리는데 가장 큰 위협입니다. 이때 담배를 너무나도 피우고 싶어 곧 포기하고싶을 것입니다. 이 때는 심호흡을 하면 좋습니다. 천천히숨을 들이쉬면서 하나 둘 셋을 세고, 다시 천천히 내쉬는동작을 반복합니다. 5분 정도 심호흡을 하면 흡연에 대한욕구가 가라앉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또 물을 천천히 오래 마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껌을 씹거나 사탕을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은 5분을 견디면 일시적으로 사라집니다

2) 식후에 흡연하는 습관이 있다면 이제부터는 식후에 곧바로 일어나서 산책을 하거나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고스톱이나 포커를 한다거나 바둑을 둔다거나 하는 특별한 상황에서 흡연을 많이 한다면, 당분간 이런 자리를 피해야합니다.

3) 운동을 하거나 취미생활을 합니다.

4) 술은 가능한 삼가고, 과식을 피하고, 맵거나 짠 자극성 음식을 피하고, 산뜻하고 가볍게 식사를 합니다. 커피도 좋지 않으니 가급적이면 녹차를 마시도록 합니다. 

5) 잠은 충분히 자야 하고 가벼운 냉수마찰이나 운동이 좋습다. 목욕을 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도 좋습니다

6) 이때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등 치과치료를 한다면 입이 개운해지면서 더 좋은 기분을 갖게 될 것입니다.

7) 담배를 끊으면 체중이 2~5kg 정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막으려면 운동을 해야 하고, 입이 심심할 때마다 무설탕껌이나 칼로리가 적은 당근이나 오이를 씹으면 좋습니다.

8) 회식자리에 가게 되면 술이나 담배를 하지 않는 사람들과주로 시간을 많이 보냅니다. 과식을 하지 않고, 식사를 하고 나면 화장실을 가면서 몸을 움직입니다. 과식을 하지않고, 기름기 있는 음식을 피합니다.

9) 담배 생각이 날 때마다 자신과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떠올리면서 이겨내야 합니다.


금연의 약물치료 

금연 보조제는 니코틴 금단증상과 흡연충동을 줄여주기 위한 니코틴 대체요법과 약물요법으로 나뉩니다. 


1) 대체요법

대체요법에는 피부에 붙이는 파스 형태의 패치를 비롯해 껌, 사탕 등이있습니다. 금단증상과 흡연충동은 그 동안 니코틴에 중독됐던 몸이 니코틴의 혈중농도 유지를 위해 니코틴을 갈망하게 되면서 나타납니다. 대체요법은 인위적으로 몸에 니코틴을 적정량 공급하면서 조금씩 이를 줄여나가는 것. 그렇다면 이 니코틴은 안전할까요? 비교적 안전하지만 혈관을 좁히는 부작용이 일부 있어 최근 2주일 내에 심근경색을 앓았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요법 중 대표적인 것은 니코틴 패치. 파스 형태로 팔 안쪽, 등, 복부 등 털이 없는 부위에 붙이며 흡연량에 따라 용량을 달리 합니다. 가장 일반적이지만 가벼운 가려움증, 습진 등 피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50% 정도에서 나타나지만 접착 부위를 바꾸거나 연고를 바르면 별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니코틴 껌은 천천히 약 10회 정도 씹은 뒤 잇몸과 뺨 사이에 물고 있으면 구강 점막을 통해 니코틴이 흡수됩니다. 약 30분 정도또는 껌의 톡 쏘는 맛이 없어질 때까지 합니다. 주의할 점은 커피, 주스 등 산성 음료수는 니코틴 흡수를 방해해 껌 씹기15분 전부터는 피해야 하고, 또한 빨리 씹으면 니코틴의 흡수가 빨라져 속이 울렁거리거나 두통 등 증상이 올 수도 있어 되도록 천천히 씹습니다. 니코틴 사탕도 5~10분 동안 천천히 오래 빨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완전히 녹을 때까지 빨아 먹어야 하고 복용 직후 음식을 먹거나 양치질을 하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식후 30분~2시간 이후에 복용합니다. 

패치나 껌, 사탕 등 니코틴 대체제의 가장 큰딜레마는 니코틴이 실제 흡연만큼 빠르게 뇌 안으로 흡수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흡연시 니코틴은 10초 내외의 빠른 속도로 뇌로 들어가 그 느낌을 알 수 있지만 니코틴 대체제는 속도가 느려 급하게 니코틴을 찾을 경우 이를 만족시킬수 없어 종종 패치와 조금 흡수 속도가 빠른 껌, 사탕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약물 요법

대표적 금연 약물로는 알약 형태의 ‘부프로피온’이 있습니다. 원래 항우울제로 사용되던 약이지만 니코틴 금단증상에 효과적이어서 오히려 금연에 더 많이 사용됩니다. 금연 성공률이 니코틴 패치와 함께 사용하였을 때 패치 단독 사용에 비해 3배나 높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사용은 보통 금연 목표일 1주일 이전부터 복용을 시작해 갈수록 복용량을 조금씩 늘려갑니다. 이와 함께 가장 근래에 개발된 ‘바레니클린’이라는 알약도 있습니다. 뇌에서 니코틴이 달라붙는 수용체를 부분적으로 막아 금단증상과 중독의 동시 해결을 목표로 하는 금연만을 위한 유일한 약물입니다. 

특히,  흡연량이 많고 고혈압 당뇨 등 여러 약물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에도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거의 없어 적절합니다. 다만 최근 자살충동 및 우울증 등과 관련이 있다는 논란도 있어 약물 사용 전 반드시 검사를 실시해 우울증 등이 있을 경우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