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비결핵 항상균 폐질환

[진료과] 호흡기내과        [관련 신체기관] 폐


항산균(抗酸菌, 마이코박테리아, Mycobacteria)는 크게 결핵균(結核菌), 나균(癩菌), 비(非)결핵 항산균 (NTM; non-tuberculous mycobacteria)으로 나누어 집니다. 이 중 폐질환은 결핵균과 비결핵 항산균에 의에 발생합니다. 

비결핵 항산균 질환,그 중 폐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결핵 항산균은 인간에게 어떤 감염을 일으키나요?

비결핵 항산균은 현재까지 140여종이 넘는 균종이알려져 있으며 계속 새로운 균종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비결핵 항산균의 인체 감염은 ①폐질환 림프절염 피부, 연조직, 골감염증 파종(播種)성 질환 등 4가지 특징적인 임상 증후군(症候群)으로 분류됩니다.

 이 중 폐질환은 비결핵 항산균의 인체 감염 질환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흔한 형태이고 한국에서도 1981년에 처음으로 폐질환 증례가 보고된 이후 최근 인체에서 비결핵 항산균이 분리되는 빈도와 비결핵 항산균 폐질환으로 진단, 치료받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결핵 항산균은 인간에게 어떻게 감염이 되나요?

대부분의 비결핵 항산균은 자연수와 토양 등 자연환경에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비결핵 항산균 폐질환은 주위 환경에 존재하는 균이 공기를 통해 호흡기로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하지만 비결핵 항산균은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병원성이 다른 항산균(결핵균, 나균)에 비해 매우 낮아 면역 기능이 정상인 사람에게는 병을 잘 일으키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예전 폐결핵의 후유증으로 파괴된 폐, 기관지확장증, 흡연으로 인한 폐손상, 진폐증 등기존의 폐질환을 가진 사람이나 또는 비결핵 항산균에 특별히 민감한 분들에게 균이 흡입되어 감염된후폐질환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결핵 항산균 폐질환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기침과 가래가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그 외에 폐질환의 악화되면 객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비특이적인 증상으로는 발열, 피곤감, 식욕감소,체중감소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비결핵 항산균 폐질환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앞에 보신 것과 같이 비결핵 항산균은 토양과 자연수 등 자연환경에 정상적으로 널리 분포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객담 등 호흡기 검체에서 비결핵 항산균이 분리되었다고 해서 이것이 비결핵 항산균 폐질환의 증거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국내 보고에 따르면 객담 등의 호흡기 검체에서 비결핵 항산균이 분리되었을 때 약 10~25%에서 비결핵 항산균 폐질환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진은 객담 등의 호흡기 검체에서 비결핵 항산균이 분리되었을 때 오염균 또는 집락균과 폐질환의 병원균과의 구별을 위해서 정확한 균 동정과 함께 적절한 임상적(호흡기 증상의 유무 및 악화), 방사선학적 엑스레이와 CT검사), 미생물학적(세부균종 확인) 기준에 따른 진단을 하게 됩니다. 필요시는 기관지내시경을 통해 객담 검체를 얻기도 하며 세부 균종에 따라서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진행합니다.


비결핵 항산균 폐질환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료는 크게 ①약물 치료 없이 폐질환 진행 여부 경과 관찰 ②항생제 치료 ③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1) 약물 치료 없이 폐질환 진행 여부 경과 관찰

폐질환이 아주 초기에 발견 되어 경미한 경우에는항생제 치료를 바로 시작하지 않고 정기적으로 경과를 관찰하기도 합니다. 또한 폐질환을 가지신 분이 매우 고령이거나 기존 기저 질환으로 항생제 치료에 따른 부작용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도 경과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들도 경과 관찰 도중에 폐질환이 진행하는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받게 됩니다.


2) 항생제 치료

원인균에 따라서 다양한 항생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비결핵 항산균 균종에 따라서 치료 약제가 서로다릅니다. 그리고 치료 기간도 18개월~24개월으로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3) 수술적 치료

질병이 한쪽 폐에 국한되어 있거나 또는 항생제에 반응이 적은 원인 균에 의한 폐질환의 경우는 항생제치료를 유지하며 수술을 추가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비결핵 항산균 폐질환이 다른 사람에게도 전염되는 것인가요?

비결핵 항산균은 사람에서 사람으로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앞에서 보신 것처럼 폐결핵의 후유증으로 파괴된 폐, 기관지확장증, 흡연으로 인한 폐손상, 진폐증 등 기존의 폐질환을 가진 사람이 자연으로부터 균에 감염되는 것이지 폐질환이 없는 정상인들은 전염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결핵 항산균 폐질환이 진단 받았다고 가족으로부터 격리되거나 어린 아이들과의 접촉을 금할 이유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