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눈물 흘림

[진료과] 안과        [관련 신체기관] 눈


1. 선천 눈물관 폐쇄 

신생아의 약 2~3%는 비루관이 끝나는 부위가 얇은 막으로 막혀 있습니다. 대개 생후 1년 내에 자연적으로 뚫리게되지만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계속 눈물이 나고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치료

1) 눈물주머니 마사지와 항생제 안약 점안

우선 항생제 점안과 눈물주머니 마사지를 하면서 경과를 지켜봅니다. 하루 3회 정도 1회에 10번 정도 시행합니다. 집게손가락을 코 옆의 눈 안쪽에 대고 코를 향하여 안쪽과 하방으로 힘을 가합니다.


2) 눈물길더듬자검사(Probing)

마사지와 안약을 통해서도 증상이 치료되지 않으면, 보통 생후 6개월 경에 전신마취 없이 눈만 마취하고 특수침(Probe)을 이용하여 뚫어 줍니다. 성공률은 약 90% 이상 입니다.


3) 실리콘관 삽입술

자꾸 재발하거나 환아의 나이가 12개월이 지나게 되면 부지법 성공률이 많이 떨어지므로 전신 마취 하에서 눈물관에 실리콘관을 삽입하는 수술을 합니다. 수술 후 약 6개월이 경과한 후에 관을 제거 합니다.


2. 성 인눈물관 폐쇄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눈물이 코로 배출되는 길이 기능적으로 문제가 되거나 막히는 경우입니다. 눈물길이 막히는 경우는 대부분 특별한 원인 없이 눈물길이 좁아져서 생기며 드물게는 종양이나 눈물주머니에 결석 등으로 인하여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1) 실리콘관삽입술

경도의 눈물관 협착증은 좁아진 눈물관 부위에 실리콘을 삽입하여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시간이 10분 정도로간단하고 인체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기존의 눈물관을 넓혀 주는 눈물관 흘림증의 1차 치료입니다.


2) 내시경을 통한 코경유 눈물주머니 코안연결술

막힌 비루관을 대신하는 새로운 눈물길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내시경을 이용하여 비강내에 눈물주머니 주위 뼈를 뚫어서 눈물주머니에서 콧속으로 바로 눈물이 흘러 들어가도록 합니다. 코안쪽에서 내시경을 통하여 수술하므로 안면부에 수술 흉터가 생기지 않으며, 수술 후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3) 피부경유 눈물주머니 코안연결술

코등 옆의 피부를 약 5~7cm 정도 절개하여 새로운 눈물길을 만들어 주는 방법입니다. 성공률은 코경유 눈물주머니코안연결술과 비슷하나 안면부절개를 통한 수술방법이므로 수술 후 회복 기간이 길고, 안면부에 흉터가 남는 단점이 있습니다.


4) 눈물점성형술

위, 아래 눈꺼풀의 눈물점이 좁아져서 눈물관내로 눈물이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눈물점 부위를 가위로 수직절개하여 넓혀주는 방법입니다. 시술자체는 비교적 쉽지만 적절한 술 후 관리가 눈물점 성형술의 개통상태를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5) 결막경유 눈물주머니 코안연결술

눈물점 바로 아래의 눈물소관이 막힌 경우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내측 눈구석 결막을 통해 코로 눈물이 직접 들어가도록 하는 유리관을 삽입해야 하고 유리관은 평생 눈에 삽입한 상태로 지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