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회전근개 파열

[진료과] 정형외과         [관련 신체기관] 어깨관절(견관절)


어깨와 관련된 질환으로 어깨 충돌증후군, 회전근개 파열, 석회화 건염 등이 있다. 특히, 어깨 통증과 기능 장애의 약 45%에서 65% 정도가 회전근개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다. 회전근개는 견갑골 즉, 날개뼈에서 시작해서 상완골(위팔뼈)에 붙을 때는 힘줄이 돼서 붙는 근육으로, 회전근개 질환이라고 하면 파열이 발생하기 전에 어깨 뼈 사이에서 힘줄이 눌리는 충돌증후군과 시간이 지나면서 생기는 힘줄, 즉 회전근개 파열을 합쳐서 이야기한다. 의학적 명칭으로는 ‘건’이라고 하는데 이 힘줄이 뼈에서부터 찢어지게 되는 병이다. 즉, 근육의 힘줄이 뼈에서 파열되면서 통증과 운동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원인

원인은 크게 4가지로 보고 있다. ?첫째는 퇴행성 변화이다. 인체의 힘줄이 나이가 들면서 탄력이 좋은 교원질이 탄력이 적은 교원질로 변화되는 것이다. 탄력이 나빠지면서 작은 충격에서 쉽게 상하게 된다. 둘째는 허혈성이다. 허혈성 질환은 심장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들면 어깨힘줄에도 나타나 힘줄을 상하게 한다. 셋째는 충돌 증후군이다. 어깨뼈의 견봉이라는 부분이 아래로 구부러진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이 팔을 들게 되면 회전근개가 그 사이에 끼이게 되어 힘줄이 상하게 된다. 또 뼈가 아래로 변형되어 있지 않아도 날개뼈가 앞으로 몰리게 되면 비슷한 충돌이 생기게 된다. 마지막으로는 충격에 의해 회전근개가 파열되는 것으로, 넘어지거나 교통사고 등의 외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Q. 회전근개 파열을 스스로 알아차릴 수 있는 자가진단법이 있을까요?

포크레인의 흙을 파는 부분을 손이라고 하고 운전자가 앉아 있는 곳을 어깨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기계팔이 멀리 나가게 되면 포크레인에 힘이 더 필요한데, 어깨도 마찬가지이다. 팔을 들거나 멀리 뻗을 때 통증이 있고 어깨를 쓰기가 어려우니까 목과 등, 팔꿈치의 근육이 무리하게 힘을 쓰면서 이 부위에 통증이 생기게 된다. 또 앉아있을 때는 팔 무게로 어깨를 아래로 당기게 되어 통증이 적다가 눕게 되면 팔 무게가 어깨에 작용하지 않으니까 충돌 증후군을 일으키는 부위에 압력이 올라가면서 통증이 증가하게 된다. 또 팔을 움직일 때 파열 부위가 뼈 밑을 지나가면서 ‘뚝’하는 소리가 나기도 한다. 


진단

일단, 환자분이 어떤 환경에서 사는지를 알기 위해 여러가지 질문을 한다. 직업이 어떤 종류인지,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드는지, 다친 적이 있는지 등을 물어본다. 그리고 신체검사를 통해 팔을 잘 움직일 수 있는지, 움직이는 동안에 통증이 있는지 등과 근육 파열로 근력이 떨어지는지도 확인한다. 회전근개 파열이 의심이 되면, 어깨 뼈 모양에 이상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 방사선 사진 찍고, 초음파나 MRI를 이용하여 파열 여부를 확인한다. 


치료

Q. 회전근개 파열을 수술하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회전근개 질환은 파열이 생기기 전에 충돌증후군 증상이 있는 분들이 많다. 이 경우는 파열이 되지 않고 힘줄이 상하기만 했기 때문에, 환자분이 회전근개를 많이 쓰는 상황을 줄여 보도록 이야기 한다. 그 다음에는 약물요법과 주사요법을 시행하여 염증을 감소시켜 통증을 줄이고, 통증이 줄어들면 파열되지 않은 주변 근육을 강화하여 파열된 부분 대신 일을 할 수 있게 근육강화운동을 알려준다. 하지만 파열이 심하고 통증이 많은 경우는 수술을 권한다. 


Q. 어떤 상태일 때 수술이 필요한가? 수술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파열 정도가 심하지 않을 때는 파열된 부위를 원래의 모양대로 복원한다. 요즈음은 직경 4mm 정도의 관절 내시경을 이용하여 치료를 하는데, 우리나라의 수술 수준이 세계적으로 높아 좋은 치료 결과를 보인다. 하지만 파열이 점차 커지고 파열된 부위가 말라 버리게 되면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다른 부위의 근육을 옮겨서 기능을 복구하거나, 더 심해져 관절염이 생기면 인공관절술을 시행해 팔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수술 후에 기능을 발휘하려면 재활기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도 종종 있다. 


Q. 문득문득 찾아오는 통증에 괴롭기는 하지만 치료를 미루는 경우도 많다. 회전근개 파열을 방치할 경우 어떤 문제점이 생길까요?

회전근개 파열은 우리 옷에 있는 지퍼와 비슷한데, 지퍼의 한군데가 열려 있으면 조금만 힘을 가해도 조금씩 더 벌어지는 경우와 같다. 회전근개 파열도 작게 찢어졌을 때 적절히 치료를 받고, 더 찢어지지 않도록 일상생활에서 조심해야 한다. 

일단, 파열된 회전근개는 근육의 수축을 할 수 없게 되어서 근육이 마르게 되고, 점차 근육에 지방이 끼게 되면서 결국에는 근육 수축을 잘하지 못하게 된다. 이 정도 상태가 되면 찢어진 부위도 커져서 팔뼈가 어깨 위쪽으로 올라오게 되어 관절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파열된 힘줄 치료는 어렵게 되어 인공관절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Q. 관절에 좋다며 도가니탕이나 소 힘줄 등을 구해 먹기도 하는데, 어깨 관절에도 좋은 음식이 따로 있나요? 회전근개 파열 예방법은?

어깨 관절은 대부분 관절막이나 회전근개 즉, 어깨 근육의 힘줄에 손상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런 음식들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 평소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회전근개 파열 예방을 위해서 어깨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운동은 삼가하고, 운동 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를 풀어주며, 평소에 자주 어깨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