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보톡스와 질병 치료

[진료과] 신경과, 신경외과, 피부과        [관련 신체기관]


상한 소시지에 의해 발생하는 보톨리눔 독소(botulinum toxin)는 1817년~1822년 독일 의사 커너(J. Kerner)에 의해 처음 발표된 후 1897년 벨기에 의사 에르멘헴(E. van Ermengem)에 의해 보톨리눔 독소를 분비하는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이라는 병원균을 최초로 분리하였다. 1920년대 보톨리눔 독소를 생물무기로 사용하기 위해 정제를 시도하였고, 1946년 에드워드 샨츠 박사(E. Schantz)가 보툴리눔 A형 독소를 결정으로 분리하는데 성공하였다. 그 후 보톨리눔 독소는 면역학적으로 7가지의 혈청형으로 발견되어 각각 발견 순서에 따라 A~G형으로 명명하였다. 이 독소들은 신경근육 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 분비를 막아 신경 근전달을 억제하여 신경성 마비를 일으키는 강력한 독소이며, 흔히 ‘보톡스’라고 부르며 의학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보톨리눔 A형 독소’이다.  


1960~70년대에 미국 안과 의사인 스콧(A. Scott)이 보톡스를 원숭이의 사시 치료에 사용하여 성공한 후 1979년 미국 FDA(식약청)는 보톡스를 사시 치료에 제한적으로 허가하였다. 1981년 처음으로 보톡스의 의학적 목적으로 사시 교정에 사용한 논문을 출간하였다. 

1985년 미국 FDA는 보톡스를 안검경련 치료에도 제한적 사용을 허가하였고, 1986년 안검경련 환자의 치료를 위해 양미간 부위에 보툴리눔 독소를 주사하였다. 이런 보톡스 주사는 치료 목적 이외에 주사 부위 근육 마비로 인해 피부 주름선이 희미해지거나 없어지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미용목적의 사용가능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캐나다 의사 부부인 카루더스(Carruthers)도 같은 현상을 관찰하였으며, 양 미간, 이마, 양측 눈가의 주름에 대하여 치료를 시작하였다. 이후 1990년대에 보톡스의 주름제거 효과가 피부과, 성형외과 의사들에게 널리 알려져 미국 전역에서 주름제거 시술이 늘어났다. 2002년 양 눈썹 사이에 주름을 제거하는 피부 주름개선제로 미국 FDA에 승인을 받으며 보톡스는 미용치료로 전세계에 알려졌다.


보톡스의 효과 중 이런 미용 치료 목적은 아주 일부분으로 미국 FDA는 1989년 보톡스를 12세 이상 환자의 사시 치료제, 안검경련, 제7 신경장애, 반측안면경련, 국소경련 사용을 허가하였다. 2000년 성인에 대한 사경 치료에 대해 승인하였고, 마침내 2010년에 만성 편두통에도 사용승인을 했다. 

몸 전체에 분포하는 근육의 특정 부분에 주사하여 신경 근육간 신경전달을 마비시키는 기전으로 보톡스는 뇌성마비, 국소성 근긴장 이상증 같은 신경근육질환, 다한증, 경련성 방광, 요실금, 전립선 비대증, 두통 등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이 계속 발견되면서 임상 적응증이 계속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우리나라도 미용 목적 외 일부 질환은 보험급여 내 처방이 가능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모든 보톡스 주사요법은 부작용이 거의 없이 안전하며 2주 내에 국소적인 화학적 비활성화를 유발하고 효과에 따라 4~6주 후 최대 임상적인 효과를 보이지만, 약효가 영구적인 것이 아니므로 3~6개월마다 주사를 다시 맞아야 한다. 급여 내 처방이 가능한 경우 환자의 부담이 적지만 급여 내 처방이 안되거나 불가능한 경우 환자 부담금이 클 수 있어 치료 전 꼭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하다.


근육 경직

18세 이상 성인의 뇌졸중 관련 상하지 경직증(뇌졸중 후 경직증)에 의한 손목 및 손 장애를 포함한 국소 경직증 치료와 2세 이상의 보행 가능 소아 뇌성마비 환자(청소년기 뇌성마비)에서 경직증으로 인한 첨족 기형을 포함한 국소 경직증 치료는 경직된 근육 내에 직접 희석된 보톡스를 투여하는 것으로 의료보험급여 내 처방 및 치료가 가능하다.  


방광 기능장애

적절한 보존요법 및 항콜린제 치료에 실패한 신경인성 배뇨근 과활동성, 과민성 방광 환자에서는 배뇨일지 등을 첨부하면 요양급여가 가능하며, 전신마취나 국소마취 후 방광경을 이용하여 희석된 보톡스를 방광 배뇨근에 주사한다. 


눈꺼풀 경련(반측 안면 경련)

약물로 치료 되지 않거나 원인 모르게 발생하는 눈꺼풀 경련의 경우 위아래 눈 둘레근에 희석한 보톡스를 투여하면 증상의 호전을 보일 수 있다.


경부근 긴장 이상(사경)

목 주위 특정 근육의 과긴장으로 머리나 어깨가 한쪽으로 돌아간 병으로 과거에는 주로 수술적으로 근육이나 인대를 절제하였다. 보톡스 치료를 한다면, 근전도 검사를 실시하면서 문제가 되는 근육을 찾아 해당 근육에만 보톡스를 투여하여 증상의 호전을 보일 수 있어 진단 및 치료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원발성 겨드랑이 다한증

겨드랑이의 다한 부위에 여러 곳에 약 1~2cm 간격으로 피내 주사하면 주사 후 1주일 이내에 임상적 개선을 보이며 평균 7.5개월 지속된다.  


만성 편두통

한달 15일 이상 두통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성인 만성 편두통이나 약물 과다 사용에 의한 만성 두통 환자들에게 머리와, 목, 얼굴에 31곳 이상 근육주사를 시행하면, 매일 먹어야 하는 약과는 달리 한번 주사로 두통의 강도와 두통 지속 날짜를 현저하게 줄이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