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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 성공

[진료과] 가정의학과         [관련 신체기관]


반드시 담배를 끊겠다는 결심은 작심삼일이 되기 일쑤요, 2~3개월 잘 끊었다가도 스트레스 받으면 바로 다시 찾게 되는 담배의 중독성. 이런 중독과 금단 현상에서 벗어나 담배를 완전히 끊기 위해서 반드시 실천해야 할 3가지가 있다.


첫째, 금연의 이유를 분명히 해야 한다.

내 건강을 위해서든, 내 아이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든, 직장의 승진을 위해서든 명확한 ‘동기 형성’이 금연 성공의 시작이다. 동시에 언제부터 끊겠다는 ‘금연일’을 정하고, 주변사람 모두에게 문자나 e-mail로 알려서 도와줄 것을 부탁하며, ‘금연서약서’를 작성한다. 


둘째, 스트레스 해소법을 익혀야 한다.

스트레스 때문에 피운다고 하지만, 사실 담배는 스트레스가 아니라 ‘니코틴 금단 현상’ 때문에 끊기 어려운 것이다. 즉, 담배를 피우는 것은 금단 현상 해소이지 절대로 스트레스 해소가 아니라는 사실! 따라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실천한다. 예를 들어 이완요법(예: 단전, 요가, 참선, 명상), 운동, 여행, 취미/봉사/종교 활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잘 풀어야 한다. 


셋째, 금연 전도사가 되어야 한다. 

힘들게 끊고서 다시 피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친구, 직장 동료, 친척 중에서 한명을 골라 금연하도록 도와줘야 한다. 내가 도와줬던 사람이 금연에 성공한다면 금상첨화이겠습니다만, 그 사람이 실패하더라도 재차 시도해서 성공할 확률이 점점 높아질 것이고, 적어도 나의 재흡연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금연하기 위한 흡연자의 준비 

1) 금연동기에 대해 생각해 보기

◎ 나의 건강: ‘질병에 걸리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 나와 가족의 미래: ‘내가 심각한 질병에 걸린다면, 우리 가족을 어떻게 될 것인가?’

◎ 사회적 압력: ‘이제 흡연할 곳도 없고, 흡연자는 사회에서 대접받기도 힘들다.’


2) 금연 준비하기

◎ 2주 이내로 금연일을 정한다.

◎ 가족, 친구, 동료에게 금연 시작을 알리고,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

◎ 금연 시작일 전까지 흡연량을 조금씩 줄이거나 담배의 상표를 바꾼다.


3) 금연 전날의 행동

◎ 담배를 생각나게 하는 물건(성냥, 라이터, 재떨이 등)을 모두 치운다.

◎ 금연을 결심하게 된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 보면서 다시한번 결심을 굳힌다. 

◎ 첫 1~2주 동안 금단 증상과 금연을 방해하는 요인들이 심할 수 있음을 예상해야 한다.


4) 흡연 습관 이기기

◎ 커피 마실 때마다 피웠던 사람은 대신 차를 마시거나 산책을 한다.

◎ 식사 후 항상 피웠던 사람은 식사 후 양치질을 하고 가볍게 산책을 한다. 

◎ 친구들과 같이 피웠던 사람은 비흡연자 친구들과 어울린다. 


니코틴 의존도 평가 

흡연자는 ‘파거스트롬 니코틴 의존도 검사’와 같은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니코틴 의존도를 평가할 수 있다. 니코틴 의존도 검사는 각 항목에 부여된 점수로 흡연자의 상태를 점검한 뒤 총점에 따라 치료법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니코틴 의존도가 중간상태 이상이거나, 하루 10개비 이상을 피우거나, 과거 금연에 여러번 실패했다면, 약물치료를 권장한다. 더 간편한 방법으로 아침 첫 담배와 하루 흡연량의 두 항목(1번과 4번)의 점수 합이 4점 이상이면 니코틴 의존도가 높다고 볼 수 있으며, 약물치료가 필요하다.


니코틴 의존도 검사 (Korean Version of Fagerstrom Test for Nicotine Dependence)

1. 아침에 일어나서 얼마만에 첫번째 담배를 피우십니까?

  □ 5분 이내(3점)    6~30분(2점)     31~60분(1점)     60분 이후(0점)

2. 당신은 금연구역(병원, 도서관, 극장 등)에서 흡연을 참기가 어렵습니까?

   예(1점)     아니오(0점)

3. 하루중 담배 맛이 가장 좋은 때가 언제입니까?

   아침 첫 담배(1점)    다른 나머지(0점)

4. 하루에 보통 담배를 몇 개비나 피우십니까?

   10개비 이하(0점)    11~20개비(1점)    21~30개비(2점)     30개비 이상(3점)

5. 아침에 일어나서 첫 몇시간 동안 하루중 다른 시간보다 더 자주 담배를 피우십니까?

   예(1점)    아니오(0점)

6. 몸이 아파서 하루종일 누워있는 날에도 담배를 피우십니까?

   예(1점)     아니오(0점)


니코틴 의존도 판정  

※ 1~3점: 니코틴 의존도가 낮은 상태 

※ 4~6점: 니코틴 의존도가 중간 상태 

※ 7~10점: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상태 

※ 1번과 4번은 흡연지표(Heaviness of Smoking Index, HSI)로 두 문항의 합계가 4점 이상이면 니코틴 의존도가 높다고 평가함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흡연은 다양한 질환의 원인으로 특히 암 사망의 1/3 정도를 차지하며, 심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의 하나이다. 이로 인해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평균 수명이 약 11년 단축된다. 2014년 미국 보건성에서는 흡연의 건강결과에 관한 보고서를 발간했는데, 흡연은 호흡기, 상부 소화기, 비뇨기 암의 발생뿐만 아니라 간암, 대장암,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원인이라는 내용이 추가되었다. 

흡연이 만성폐쇄성폐질환 등의 호흡기질환,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등의 심혈관질환의 원인이라는 내용이 기존의 보고서에 담겨 있었는데 황반변성, 당뇨병, 폐결핵, 자궁외 임신에도 영향을 주고, 남자의 성기능, 류마티스관절염, 면역 기능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2014년 보고서에 새로 추가되었다.


담배의 유해 성분 및 담배 연기 구성 성분

담배에는 가장 널리 알려진 유해 물질인 타르와 니코틴이 들어 있으며, 이외에도 약 4,000 가지의 유해물질과 약 40가지의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건강에 가장 해로운 것은 타르, 일산화탄소, 니코틴 3가지 성분이다. 


1) 타르

일반적으로 담배진이라고 부르는 물질로, 수천 종의 독성 화학물질이 이 속에 들어 있으며, 약 20 여종의 A급 발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타르는 우리 몸의 모든 세포, 모든 장기에 피해를 주며, 잇몸, 기관지 등에는 직접 작용하여 표피세포를 파괴하거나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킨다. 담배 한개비를 피울 때 흡입되는 타르의 양은 대개 10mg 이내로 한사람이 하루에 한갑씩 담배를 피울 때, 1년간 모이는 타르 양은 보통 유리컵 한잔을 꽉 채울 정도이다. 


2) 일산화탄소

연탄가스로 잘 알려진 물질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마치 적은 양의 연탄 가스를 계속 맡고 있는 것과 같으며, 일산화탄소는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을 저하시켜 만성적인 저산소증을 일으켜 신진대사에 장애를 초래하고, 조기 노화현상을 일으킨다. 


3) 니코틴

담배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마약성 물질로 담배 한개비에는 10mg 정도의 니코틴이 들어 있는데, 이 중 흡수되는 양은 1mg 정도이나, 흡연 양상에 따라 3mg을 넘을 수도 있다. 니코틴은 빠르게 동맥혈 속으로 흐르면서 심장을 거쳐 뇌로 운반되는데, 담배를 피우게 될 때 니코틴이 뇌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7초에 불과하다. 아편과 거의 같은 수준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일단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면 30분마다 한대씩 피워야만 하는 이유가 바로 니코틴 때문이다. 따라서 담배를 끊는다는 것은 니코틴 중독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간접흡연의 가장 큰 피해자는 함께 살고 있는 가족이다. 남편이 담배를 피우는 부인은 남편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 부인보다 폐암 발생률이 80%나 높고, 심장병으로 사망할 확률은 30~40%나 높다. 아이들의 피해도 매우 심각한데, 특히 10세 이하의 어린이에게는 더욱 치명적이다.  어린이의 몸은 아직 완전히 성숙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쉽게 해를 입는다. 집안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있는 경우, 어린이는 천식, 감기, 호흡기 질환, 중이염 등에 걸릴 확률이 두세배 높아진다. 따라서 아기가 있는 방에서는 절대로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간접흡연이 일으키는 증상이나 질병 

① 쉽게 피로를 느끼고 두통이 잘 생긴다.

② 눈이 자극을 받아 건조해지고 충혈이 잘된다. 

③ 기관지 천식이 있는 사람은 증상이 더 악화된다. 

④ 폐기능이 약해지고 심장병과 중풍에 걸릴 위험도 높아진다. 

⑤ 폐암을 비롯한 여러 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⑥ 부모가 담배를 피우면 자녀들이 중이염이나 폐렴에 잘 걸린다 

⑦ 영아들이 갑자기 사망하는 영아돌연사 증후군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아진다. 



금연의 효과; 건강 이득과 경제적 이득

금연할 경우 건강상의 이득이 오는 것은 분명하지만, 몇가지 호흡기 증상을 제외한 대부분의 질병은 금연 직후부터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심장질환으로 인한 급사의 위험은 금연 1년이 지나면 흡연자의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고, 금연 10년이 지나면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흡연자의 절반 정도로 줄어든다. 금연 15년이 지나면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은 비흡연자 수준으로 감소하며,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도 비슷한 양상을 보여준다. 결국, 처음부터 흡연하지 않아야 하며, 일단 흡연을 시작했더라도 흡연 관련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라도 빨리 금연해야 한다. 


1) 금연의 건강이득

30

숨이 덜 차고, 기침이 줄며, 쌓여있던 가래가 배출됨

1

심장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듬

5

5~15년 후에는 뇌졸중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짐

10

폐암 사망률이 계속 흡연하는 사람의 절반으로 줄어듬

15년 후

심장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비흡연자 수준으로 줄어듬

 

2) 금연의 경제적 이익

경과기간 / 저금액

저금액의 가치

2/ 9000

다시마, 말린 과일, 무가당 껌 등 금연 간식 구입

4/ 18,000

아내를위한 꽃 한다발, 샐활의 활력소가 되는 책 한권

10/ 45,000

가족 영화 관람, 운동용품(아령, 만보기, 짐볼 등) 구입

30/ 135,000

공연 관람, 가족 외식, 기분 전환용 헤어스타일 바꾸기

2개월 / 270,000

피트니스센터 등록, 영어 강좌 수강, 가족놀이동산

4개월 / 540,000

디지털 가전제품(MP3, 내비게이션 등) 구입

1/ 1,620,000

가족 국내여행, 금연 퍼드 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