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흉터 치료

[진료과] 성형외과        [관련 신체기관] 피부


사고나 수술로 인한 흉터는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흉터의 심한 정도는 처음 외상에 의해 생겼던 상처의 깊이와 크기, 혈액 순환 상태, 피부의 색깔과 두께, 상처의 방향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한번 생긴 흉터를 영구적으로 남으므로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성형외과 의사는 수술이나 다른 여러가지 방법으로 흉터가 눈에 잘 띄지 않도록 개선할 수 있다.

대부분의 흉터는 초기에는 크고 보기 싫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좋아진다. 따라서 별다른 합병증이 없는 한 최소 6개월 이상 시간을 두고 경과를 관찰해야 한다. 흉터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먼저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상담하여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고, 앞으로 흉터에 대하여 기대하는 바에 대하여 충분히 토의한 뒤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1. 얼굴의 흉터

비후성 반흔이나 켈로이드가 아닌 경우에도 얼굴의 흉터는 미용적인 이유에서 수술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흉터 성형술이 흉터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라 흉터의 폭을 줄이고 피부의 주름에 맞추어 방향을 바꿈으로써 흉터를 눈에 덜 띄게 바꾸어 주는 수술이라는 것이다. .


2. 켈로이드

켈로이드란, 흉터조직 덩어리가 상처 또는 절개선 밖으로 두껍게 자라나는 것으로 붉은 빛을 띠며 가슴이나 귓불, 어깨 부위에 호발한다.  스테로이드 주사나 실리콘 시트, 압박요법 등을 먼저 시도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을 시도하지만 수술로 인하여 켈로이드가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술의 대상이 되는지 여부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 후 판단해야 한다. 


3. 비후성 반흔

비후성 반흔은 켈로이드와 혼동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비후성 반흔은 상처 또는 절개선 밖으로 자라나가는 경향이 없으며 치료에 비교적 잘 반응한다.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하여 흉터조직을 줄이고 흉터의 방향을 바꿈으로써 흉터가 눈에 덜 띄게 한다. 

 

4. 구축성 반흔

외상이나 화상에 의해 피부가 손실되면 반흔이 주위의 근육과 힘줄에 영향을 주어 운동범위가 제한된다. 구축성 반흔은 근본적으로 피부가 모자라 생기므로 다른 곳에서 피부를 가져오는 피부 이식술이나 피판술을 필요할 수 있고, 조직 확장기를 사용하여 주위의 피부를 늘려서 이용하기도 한다. 

 


흉터 성형술의 종류

1) 방추형 절제술

흉터의 전부 혹은 일부를 실타래 모양으로 절제한 후 정교하게 봉합해 주는 방법. 흉터 성형술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며 가장 효과가 좋다. 면적이 넓은 흉터를 선으로 만들어 눈에 덜 띄게 해준다. 흉터의 면적이 너무 넓은 경우에는 한번의 수술로 모두 제거할 경우 흉의 길이가 많이 길어지고 피부의 긴장이 심해져 다시 벌어지므로 단계적으로 나누어서 시행한다. 


2) W-성형술

문지방모양(trap-door)의 흉터에 효과적인 수술법. 조직의 두께가 흉을 경계로 많이 차이가 나는 경우 톱니모양으로 흉터 부위에 디자인을 하여 작은 삼각형모양의 피판을 깍지끼듯이 교대로 교차시키면 턱의 높이가 완만해져 훨씬 눈에 덜 띄고 평평하고 매끈한 모양이 된다. 연속된 긴선의 흉터일 때도 선을 단절시키는 효과가 있어 눈에 덜 띄게 바꾸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직의 길이연장이 되지 않고, 잘라내는 피부의 양이 많아서 피부 긴장이 증가되는 단점이 있다.

 

3) Z-성형술

수술 디자인을 Z자 모양으로 하는 수술법. 화상 등으로 관절 부위에 반흔 구축이 유발된 경우 구축부위 조직의 길이를 연장시켜 주면 운동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다. 선으로 된 긴 흉터가 있는 경우 Z-성형술로 선을 단절시켜주면 길이가 분산되어 보여 눈에 덜 띄게 된다. 그러나 Z-성형술은 흉터의 길이는 길어지는 시술이므로 동양인, 특히 흉터 길이에 민감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에는 맞지 않을 수 있다.  

 

4) 조직 확장술

흉터의 범위가 너무 커서 주위 정상피부만으로는 흉터를 절제한 부위를 덮은 수 없을 경우 주변 정상 피부 밑에 조직 확장기를 넣어 조직을 부풀린 후 흉터를 절제한 부위를 늘어난 피부로 덮어주는 수술법이다. 덮는 조직이 주변 정상피부이기 때문에 질감과 색상이 일치하므로 보기에 좋지만 오랜 시간과 비용, 생활의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또한 흉터의 테두리와 조직 확장기를 넣은 절개선 부위에 흉터가 남을 수도 있다.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 2~6개월 동안에는 흉터가 눈에 더 띄는 경우도 있지만, 약 9개월이 지나면서부터는 흉터의 색과 크기가 전반적으로 호전된다. 봉합사 제거 시기는 부위에 따라 다른데, 얼굴의 경우 3~5일, 팔 또는 다리, 몸통 등은 더 늦게 제거한다. 실을 제거한 후에는 일상적인 생활에 큰 무리가 없으나, 수술 부위에 테이프를 붙이거나 실리콘 시트를 이용하여 재발을 예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