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진료과

일산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문의 : 031-910-7260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는 스트레스, 우울증 및 조울병, 치매, 수면질환, 조현병 등의 전문클리닉을 운영하며 다양한 정신질환의 진단과 치료, 예방하고 있습니다.

진료소개

불안/스트레스 클리닉
◎ 담당교수: 이승환 교수, 이강준 교수, 박영민 교수

많은 사람들이 수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살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일생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 늘 존재하는 것이지만, 지나치게 높으면 정신과 신체에 장애를 초래하게 되므로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환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 불안장애, 심인성 신체질환들(신경성 위염, 과민성 대장염, 천식), 긴장성 두통 및 편두통, 만성피로증후군, 우울증, 불면증
- 불안장애, 공황장애
- 심인성 신체질환들: 신경성 위염, 과민성 대장염, 천식
- 긴장성 두통 및 편두통
- 만성 피로증후군
- 우울증, 불면증
- 고부간의 갈등, 부부간의 갈등 및 가족 불화
- 기타 스트레스로 유발되는 여러 질환


치매 클리닉
◎ 담당교수: 이강준 교수, 김현 교수

치매란 일상생활은 물론 사회활동과 직업활동을 할 수 없게 되는 기억장애로 지적 장애뿐만 아니라, 인격의 변화를 포함한 여러가지 행동 장애도 나타나게 됩니다. 조기진단을 통해 치료될 수 있는 부분이 많으므로 치매가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면 빨리 전문의와 상담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노인 연령층에 나타나므로 ’노망’이라고 불리우는 치매는 65세가 넘으면서 주로 나타나며 여성에 약간 더 많은 질환이다. 외국의 통계에 의하면 65-70세에선 5%, 70-75세에선 10%, 75-80세에선 20%, 80세 이후엔 40%의 노인들에서 치매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기진단시 치료가능한 치매는 약 10%정도가 됩니다. 그러므로 치매의심증상이 있으면 빨리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클리닉
◎ 담당교수: 박영민 교수, 이승환 교수

복잡해지는 현대인의 생활양상은 인간의 가장 중요한 생리기능 중의 하나인 수면각성주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각종 스트레스나 듣기에도 생소한 여러 가지 수면질환들은 불면증, 과다수면증, 수면중 행동 장애 등을 유발합니다. 이제 잠을 자지 못한다고 하여 단순히 약만 먹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건강한 수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신과 전문의의 진료가 꼭 필요합니다.


우울증 클리닉

지속적으로 슬프고 우울한 감정을 느끼고 매사에 흥미와 의욕이 없어진다면 단순히 기분이 좋지 않은 시기로 치부하지 말고 전문의의 상담과 진료를 통해 우울증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은 치료가 늦어지고 방치될 경우 만성화될 가능성이 큰 질환이므로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훈련과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교정하는 다각도의 치료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조현병 클리닉

조현병은 망상, 환각, 비정상적인 말과 행동으로 대표되는 질환으로 개인의 사회-직업적인 문제를 동반하기 때문에 사회에서 낙오될 위험성이 큽니다.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도움이 조기에 필요한 병으로 조기진단과 치료는 병의 완치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되도록 빨리 전문의와 상담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완전히 회복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환자가 약물치료, 정신치료, 재활치료를 통해 일상생활에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