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진료과

일산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마취통증의학과

진료문의 :

일산백병원 마취통증의학과 방문을 환영합니다.

진료소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마취과는 2대 박장수 과장, 현 최원주 과장, 김경태 교수, 이상일 교수, 김지연 교수, 김준현 교수, 허민희 진료교수 등 8명의 스텝과 4년차 전공의 2명, 3년차 전공의 2명, 2년차 전공의 2명, 그리고 1년차 전공의 1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교수는 풍부한 임상경험과 최신 지식으로 안전한 마취를 위해 성실히 업무에 임하고 있으며 통증클리닉을 개설하여 급성 및 만성 통증의 치료에도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박장수 교수는 통증클리닉과 노인마취, 최원주 교수는 심장마취와 정맥마취, 그리고 김경태 교수는 노인마취와 정형외과 마취, 이상일 교수는 통증클리닉과 외래환자 마취, 김지연 교수는 일반외과 마취와 소아마취, 김준현 교수는 심장마취와 중환자관리를 세부전공으로 맡아서 보다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술방은 총 14개이며 각 방마다 인공호흡기가 배치되어 있고 호기말 이산화탄소농도 측정기, 심전도, 혈압, 산소포화도 등의 환자감시장치 또한 각 방마다 설치되어 있어 수술이 끝날 때 까지 안전하게 환자 상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본 병원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마취기와 환자감시장치는 국내 최고수준의 최첨단 기기로서 보다 안전한 환자감시를 통한 쾌적한 수술환경을 조성해주어 완벽한 수술을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현재 시행되는 마취는 크게 전신마취부위마취로 구별됩니다. 


전신마취는 기도의 유지가 중요하므로 대부분 기관 내에 튜브를 삽관한 다음 손 또는 인공호흡기를 사용하여 조절호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병원에서는 마취 중 환자의 생명을 책임지게 될 인공호흡기를 최신기종으로 배치하고 항상 점검하여 작동 중 결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사고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환자감시장치의 경보시스템을 통하여 약간의 환자상태 악화도 간과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 받는 환자 1인당 간호사 1명을 전담 배치하여 환자상태를 바로 곁에서 관찰하게 함으로써 이상징후 발생 시 마취과 의사에게 즉각적인 연락을 취하여 조기에 문제해결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입니다.


부위마취(regional anesthesia)는 척추마취와 경막외마취 그리고 신경차단술로 크게 구별됩니다.
척추마취나 경막외마취는 일반적으로 하반신마취라고 알려져 있고 신경차단술은 주로 상지수술 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부위마취를 시행한 경우에는 환자의 의식이 평상시와 같이 그대로 유지되므로 전신마취의 위험성이 큰 경우 유용하게 시행될 수 있지만 신경이 예민한 환자는 심한 불안감이나 공포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을 위한 약물의 사용으로 이러한 불안도 줄일 수가 있겠습니다. 
위에 열거한 여러가지 마취방법 중에서 어떤 마취를 시행할 것인가는 수술 전날 저녁에 본원 마취과 교수와 전공의 선생들이 각 병동을 회진한 후 환자의 상태 그리고 수술의 종류를 고려하여 환자에게 제일 안전하고 편안하다고 판단되는 마취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눈부신 마취과 영역의 발전이라 할 수 있는 수술 후 통증제거술은 환자가 원하는 경우 시행되고 있으며 수술 후의 통증에 대한 공포를 없애줌으로써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인 안락감을 제공해주고, 통증으로 인해 거동의 불편함을 해소해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며 보다 빠른 회복이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술 중 수혈로 아주 드물지만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부작용(AIDS감염, 간염, 세균감염, 부적합 수혈반응 등)이 있습니다. 저희 마취과에서는 이러한 부작용조차도 줄이기 위해 가급적 수술 중 수혈을 줄이거나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원 마취과는 무수혈수술센터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수술 중에 출혈된 혈액을 회수하여 특수장비(Cell Saver)를 이용해 회수한 혈액을 적절한 처치(항응고제 첨가, 여과, 세척)후에 다시 수혈하는 방법을 심장수술이나 뇌동맥류수술 또는 척추고정술 등과 같이 출혈량이 많은 수술시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 필요한 경우 동량 혈액 희석법, 술전 자가 혈액 보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검사정보(마취시 감시장치)

마취 시에는 환자의 생리적 변수를 측정하고 변화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감시 장치를 사용하여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혈압, 동맥산소포화도, 심전도를 확인하게 되며 환자분의 전신상태 및 수술의 경중, 수술 시간 등을 고려하여 침습적 동맥압 측정, 중심정맥압 측정 등의 추가적인 모니터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수술 중 원치 않은 각성을 예방하기 위해 뇌파신호를 이용한 마취심도감시 장치를 사용하여 안전한 마취를 시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심장수술 시에는 이러한 모니터와 더불어 폐동맥카테터, 경식도초음파, 경두부 산소포화도 등의 여러 추가적인 장비를 사용하여 환자의 상태를 보다 정밀하게 확인하면서 마취를 유지하게 됩니다.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