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일산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혈액질환클리닉

진료문의 : 031) 910-7200, 7201

혈액질환클리닉

진료소개

혈액질환 클리닉은 혈액에 발생하는 급성 또는 만성 백혈병을 포함해서, 진성적혈구증가증과 같은 골수증식질환, 재생불량빈혈, 골수형성이상증후군, 목과 겨드랑이 등의 림프절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림프종, 뼈에서 발생하는 다발성골수종 등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진단 및 체계적인 치료를 위해 설립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경험이 많은 혈액종양내과, 진단검사의학과, 병리과, 방사선종양학과 등 여러 분야의 전문의들이 참여하여 혈액암 환자를 위한 신속한 진단과 최선의 치료 방향을 제시합니다.

질병소개
과거 난치의 대명사였던 백혈병과 같은 혈액암은 더 이상 불치의 병이 아닙니다. 혈액암에 대한 여러 과학적, 유전학적 발견에 따라 만성 백혈병에서는 글리벡(glivec), 림프종에서는 리툭시맙(rituximab), 다발성골수종에서는 벨케이드(velcade)와 탈리도마이드(thalidomide), 골수형성이상증후군에서는 비다자(vidazar)와 다코젠(dacogen) 등의 새로운 약제들이 개발되어 신속하게 환자 치료에 적용되는 등 최근 혈액암 치료는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의학분야 가운데 하나입니다.

진단 및 치료
혈액암은 질환이 다양하고, 진단 역시 매우 다양한 방법들이 이용됩니다. 기본적인 혈액검사 뿐 아니라 필요한 경우 골수검사, 림프종의 경우 진단을 위한 수술적 조직검사까지 다양합니다. 또한 질병의 진행 정도와 병기를 결정하기 위해 CT와 PET-CT 등의 영상검사가 이용되기도 합니다. 최근 혈액암의 경우 예후 예측 및 치료를 결정하기 위해 염색체검사, 다양한 유전자돌연변이 검사 등이 사용되고 있는데, 일산백병원 혈액암클리닉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유전학적인 검사 역시 최근의 추세에 맞추어 실시하고 있습니다.
치료는 질환의 종류에 따라, 환자에 따라, 예후에 따라 다양한 치료 방법들이 시도됩니다. 일반적인 항암약물치료와 방사선치료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한 여러 최신의 표적치료들을 포함하여 환자에게 최선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를 필요에 따라 적용합니다.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