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일산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레이저클리닉

진료문의 : 피부과 7224 / 성형외과 7320

맑고 깨끗한 피부를 찾아드립니다!

진료소개

레이저는 많은 양의 빛 에너지를 작은 부위에 집중 조사하여 원하는 부위만을 선택적으로파괴할 수 있는 특성이 있어, 레이저 종류에 따라 다양한 질환에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일산백병원 피부과와 성형외과에서는 이산화탄소 레이저, 혈관 레이저, 엔디야그 레이저, 프랙셔널 이산화탄소 레이저, IPL (Intense pulsed light), 엑시머 레이저, 고강도집속초음파 (HIFU)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검버섯, 점, 흑자, 주근깨, 기미 등의 색소질환과 혈관종, 불꽃모반 (화염상모반), 주사등의 혈관병변, 흉터, 주름개선 등에 다양한 레이저를 복합적으로사용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레이저클리닉에서는 아토피 피부염, 건선, 백반증, 접촉 피부염, 알레르기 질환, 모발질환, 피부종양, 유전성 질환, 색소성 질환, 혈관성 질환, 여드름, 피부 노화 등 광범위한 피부 질환들을 다루고 있으며, 내부적인 원인에 의하여 피부증상으로 나타나는 각종 내부 장기의 질환들의 진단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피부과용 초음파기기, 피부 혈류 측정을 위한 레이저 도플러 등의 비침습적 검사장비를 피부 질환의 진단에 응용하고 있으며 다수의 신규 레이저 장비, 광선치료 장비 등이 도입되어 있다.
레이저 클리닉에서는 각종 레이저 치료기계를 사용하여 혈관성 질환과 색소성 질환, 그리고 피부종양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박혜진, 김성현 교수가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오전, 그리고 매주 토요일 오전에 진료하며, 미리 상담을 통하여 시술 계획을 세운 후 예약제로 진료를 시행한다. 현재 일산백병원 레이저클리닉에 보유 중인 기기들과 적응증은 다음과 같다.


탄산가스 레이저 (CO2 laser)
점, 사마귀, 솟아오른 검버섯(지루각화증), 작은 혹, 눈 밑의 ‘물사마귀’라고 하는 한선종, 비립종 등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30분간 마취연고를 도포하거나 큰 병변의 경우 국소 마취주사로 마취를 한 후 레이저 치료를 한다. 점, 사마귀는 한번에 제거하기 위해 무리해서 너무 깊이 시술하면 흉터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흉이 남지 않을 정도로 시술하며, 병변이 남거나 재발하는 경우 6주 후에 재시술을 시행한다. 시술 후 일주일 정도 방수테입을 붙이고 있어야 하며 이때 가벼운 세안은 가능하다.


Q 스위치 Nd: YAG 레이저 (Q switch Nd:YAG laser)
레이저의 두가지 파장을 이용하여 선택적으로 멜라닌 색소를 제거해주는 레이저이다. 얼굴의 눈썹문신, 몸의 문신, 오타모반 등의 푸른 점, 검버섯, 주근깨, 갈색반점 등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시술시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은 마취를 시행한 후 치료를 시행하며 얇은 딱지가 앉고 이것이 일주일에서 이주일에 걸쳐 자연스럽게 딱지가 떨어지면서 치료가 된다. 치료부위에 홍반이 짧게는 한달, 길게는 2~3개월 정도 지속될 수 있는데, 이때 자외선 차단에 신경써야 착색이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V-스타 레이저 (Pulsed Dye Laser ( V-star Smart pulse))
585nm 파장의 V-스타 레이저는 혈색소 (Oxyhemoglobin)에 선택적으로 강하게 흡수되어 혈관 병변의 치료가 가능하며 다른 조직의 손상을 줄여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다.
또한 0.5ms부터 최대 40ms까지의 다양한 pulse로 혈관 병변(포도주색 반점(port-wine stain)), 혈관종, 혈관 확장증, 주사 등)의 치료뿐 아니라 붉은 여드름 자국, 비후성 반흔이나 켈로이드, 사마귀 등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 레이저의 장점은 시술시 멍이 드는 확률이 낮아 회복시간이 짧으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I2PL
IPL이란 ‘intense pulsed light’의 약자로 기존의 레이저 치료와 다른 점은 다양한 파장의 빛이 한꺼번에 나오므로 주근깨, 잡티 등의 색소성 질환, 모세혈관 확장, 안면홍조 등의 혈관관계 문제점을 같이 치료할 수 있으며, 피부 콜라겐의 합성을 증가시켜 탄력있는 피부를 가꾸는 것이 가능하다. 치료 후 색소가 진한 경우에만 약간의 얇은 딱지가 앉았다가 저절로 사라지게 되는데 이것은 화장으로 충분히 커버가 되며 치료 당일 세안도 가능하여 평소의 생활에 별다른 지장을 주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IPL도 위에 열거한 문제점의 100% 해결은 어렵지만 합리적인 목표를 가지고 계획된 치료를 받으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더욱이 기존의 레이저 치료와 함께 병행한다면 최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레이저 치료는 피부에 열이나 에너지가 가해져 일종의 상처를 만드는 것이므로 회복시에는 항상 주의를 해야 한다. 레이저 시술 후 생긴 상처 부위에는 딱지가 생기는데, 딱지는 절대 억지로 뜯어내서는 안된다. 자연스럽게 떨어질 때까지 방치해 두는 것이 좋으며, 상처가 아물기 전에 딱지가 떨어지게 되면 상처 회복과정이 도중에서 중단되어 필연적으로 흉터가 남게 된다. 또한 딱지가 떨어진 부위에 일시적으로 홍반이 남는데 이 부분이 자외선에 노출되면 홍반이 오래가거나 거뭇거뭇해지는 색소침착이 남게 된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제를 항상 바르고 장기간 야외 활동시 챙 넓은 모자를 쓰는 등 반드시 레이저 치료 부위를 햇빛으로부터 보호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 이산화탄소 레이저: 점, 검버섯, 사마귀, 땀관종 등의 치료에 이용됩니다. 

◎ 혈관레이저: 혈관종, 불꽃모반 (화염상모반), 주사, 모세혈관 확장증 등 주로 붉은색 병변과 흉터 치료에 이용됩니다.

◎ 엔디야그레이저: 흑자, 기미, 주근깨, 오타모반, 문신 등의 치료에 이용됩니다.

◎ 프랙셔널 이산화탄소 레이저: 여드름 흉터 및 흉터 등의 치료에 이용됩니다.

◎ IPL: 여러 파장의 강력한 빛이나오는 장비로 레이저는 아니지만, 필터를 이용하여 원하는 병변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근깨, 흑자 등의 색소성 병변,주사, 홍조 등의 혈관병변 등에 사용합니다.

◎ 엑시머 레이저 : 백반증과 건선, 원형탈모증 치료를 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고강도집속초음파 (HIFU): 초음파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표피, 진피 및 근막층까지도달하게 하여 피부 리프팅 효과가 있습니다.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