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비특이성 요통



요통은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에게는 피할 수 없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전 인구의 80% 정도가 크든 작든간에 요통을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요통이 있다고 큰 병에 걸린 것은 아닙니다. 두통이 있을 경우 우리들이 머리 속에 출혈이나 혹이 있다고 여기지 않듯이 요통이 있다고 허리에 큰 문제가 발생한 경우는 극히 드믑니다. 요통의 95~99%는 별것아닌 비특이성 요통입니다. 하루 밤 밤새워 고스돕을 친 경우 다음날 허리가 아플 수 있고, 다른 문제로 입원하여 1주일간 침대 생활을 한 후 요통이 발생하였다면 이 것이 질병인 것은 아니지요. 이와 같이 요추에 기질적인 큰 이상이 없이 요통이 생기는 경우 비특이성 요통이라 합니다.
다른 말로 요추 염좌, 근육 강직, 인대가 늘어났다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요추에 추간판 탈출증이 있거나, 척추관 협착증 등이 있는 경우에도 요통은 있을 수 있으나, 이는 1-5%에 해당되고 나머지는 특별한 병원 치료가 필요 없거나, 자가치료만으로도 해결될 수 있는 경우이지요.

원인 및 경과
대부분 1~2주의 자가치료나 안정 가료만으로 요통이 없어집니다(급성 요추 염좌). 간혹 통증이 6주 이상 장기화되거나 반복될 경우 만성 요추 염좌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척추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 요추의 기질적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고, 기질적 원인이 없는 경우에는 반복적으로 요통을 유발하는 다른 원인을 자신의 주변에서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상 장기간 앉아서 일하는 경우(학생 포함), 자세가 구부정한 경우, 잠자리의 이상(침대, 온돌), 예민한 성격, 가정불화 등이 장기간 요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소견
단순 방사선 검사상 특이한 이상 소견은 없으며, 간혹 요추 전후면 촬영에서 척추가 약간 기울거나 휘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 균형이 안 맞거나 근육 강직이 있음을 말하고 있는 소견입니다. CT나 MRI를 촬영하더라도 정상적인 소견을 보입니다. 

1. 급성기 요통의 치료; 통증의 완화와 근육 강직의 감소
(1) 침상 안정: 심한 요통이 있을 시엔 운동을 삼가는 것이 필요하며, 가능하면 2-3일간 침상 안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침상 안정하면 오히려 해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침상 안정시는 새우와 같은 자세 또는 위를 보면서 무릎 아래에 베개를 고여주는 자세가 좋습니다.
(2) 물리치료: 열찜질(핫팩 등) 등을 수시로 하면, 근육 이완과 통증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집에서 안정하면서 할 수도 있고, 가까운 정형외과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핫팩 기기는 가까운 의료기 판매점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3) 약물요법: 소염진통제와 근이완제의 복용이 도움이 됩니다(병의원 처방 약). 하지만 장기간의 사용은 다른 합병증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4) 콜셋 착용: 2~3일간의 침상 안정 후 활동을 재개할 시에는 요추를 안정시키기 위하여, 콜셋을 착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콜셋 역시 가까운 의료기 판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5) 운동요법: 역시 2~3일간의 침상 안정 후 활동을 재개할 경우에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간단한 스트레칭(근육과 요추의 가동 범위 항진)과 간단한 근육 강화 운동을 시작하십시오.

2. 만성 요통 및 급성 요통 완화기의 치료
(1) 생활습관의 교정: 올바른 자세, 허리에 부담이 적은 잠자리 환경, 균형 잡힌 식습관, 체중 조절, 굽이 낮은 편안한 신발의 착용 등 일상생활 전반을 점검하십시오.
(2) 물리치료: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면서 아침, 저녁으로 집에서 열찜질(핫팩 등) 등을 시행하면 근육 이완과 통증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사우나나 찜질방을 자주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약물요법: 소염진통제와 근이완제의 복용은 지속적으로 하기보다는 요통이 심해질 경우에만 간헐적으로 복용하십시오. 약물의 부작용을 줄이고 내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콜셋 착용: 하루중 허리에 부담이 가는 활동이 필요한 경우 4~5시간만 착용하십시오. 장시간 착용은 복근과 배근의 약화를 초래할 수 있어 피하셔야 합니다.
(5) 운동요법: 허리의 운동 범위의 증가와 주변 근육의 가동 범위의 증가를 위한 스트레칭 운동 그리고 복부 및 허리 주위 근육 강화 운동이 요통의 재발을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요통 환자에서 수영을 권하는 이유도 허리에 부담을 안주면서 위의 두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서입니다. 이러한 운동은 자신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강도로 시행하시고 점차 강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취하십시오. 갑자기 심한 정도의 운동은 급성 요통을 유발하므로 삼가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