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부부 갈등


최근에 이혼률이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성들이 전에 비해 사회활동을 많이 하고 있고 경제적으로도 남편 못지않은 수입을 올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과거와 다르게 많은 여성들이 남편의 수입에 의지 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살고자 하는 욕구가 많습니다.
또 한가지는 대가족을 이루던 과거에 비해 배우자와 자녀들로 구성된 핵가족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슬플 때도 기쁠 때도 자신의 마음을 알아줄 수 있는 사람은 배우자 밖에 없습니다. 즉, 배우자가 자신을 알아주었으면 하는 기대가 더 높아지게 되고, 그 기대치가 충족되지 못하였을 때 실망감을 적절히 처리할 곳이 없게 됩니다.
그리고 가정마다 자녀 수가 줄어들어 모두가 “귀한 자식”으로 자랐기 때문에 자신의 욕구를 억제하고 갈등을 조정하는 능력이 모자란 상태로 성인이 된 사람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작은 좌절도 극복하지 못하고 상대방을 이해하지 못하게 됩니다.

갈등이란 무엇일까요?
갈등이란 서로 다른 욕구로 인해 발생하는 긴장 상태를 의미합니다. 어쩌면 각기 다른 삶을 살아온 두 사람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부부 사이에 갈등이 존재할 때 그것을 부정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나와 다른 삶을 살아온 상대를 깊이 이해하는 계기로 삼아야 합니다. 

부부 갈등의 발생
흔히 연애 시절에는 자신과 다른 점에 끌려서 사랑에 빠집니다. 그러나 결혼 후에는 나와 다른 점이 싫어서 다툼이 일어납니다. 둘 사이의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 갈등 해결의 첫 걸음입니다.

부부갈등의 해결
1. 남녀의 차이를 이해합시다.
여성은 남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고 친밀감의 욕구가 강하지만, 남성은 일을 중요시 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않으려는 욕구가 강합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편은 부인과의 친밀한 정서적 교류를 위해 노력하고, 부인은 남편에게 혼자 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2. 성격 차이를 수용합시다.
성격 차이가 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방의 성격을 자신에게 맞추려고 하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합니다. 한 사람의 성격은 쉽게 바뀔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성격 차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며, 둘 사이의 갈등을 심하게 야기하는 부분에 대해 최소한의 변화만을 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부부 싸움의 기술을 익힙시다.
부부 싸움에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싸움의 범위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싸우다 보면 “당신이란 사람은……”이라며 상대의 인격을 비하하는 경우가 많은데, 구체적인 문제 행동만을 지적하고 그 사람 전체를 문제시하지 않아야 합니다. 때로는 “당신은 전에도/항상……”이라고 하면서 과거의 일을 모두 끄집어내서 비난하거나 일반화하는 경우가 있는데, 싸움의 주제는 현재의 특수한 상황으로 국한시켜야 합니다.

부부화합 7대 수칙
-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자.
- 상대를 최대한 수용하고, 최소한의 변화만을 요구하자.
- 나를 바꾸면 문제의 반은 해결된다.
- 부부 사이의 친밀감과 독립성의 균형을 갖자
- 싸움의 주제를 확대하거나 일반화하지 말자.
- 분노가 고조되면 일단 멈추자.
- 상대의 인격을 비난하지 말고 구체적인 문제 행동을 지적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