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남성불임

  
 
흔히 불임검사는 부인이 먼저 여러 가지 검사를 받고 나서 이상이 없을 때에야 남편이 검사를 받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불임부부의 검사는 가장 간단한 남편의 정액검사부터 시작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원인
● 정자 생성 및 성숙 장애무정자증, 희소정자증, 어릴때 볼거리 감염, 고환재의 정맥류,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 환경적 요인, 정류고환 혹은 유전적 요인
● 정자 이동장애정관이 막혀서 사정시 여성의 몸속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로 원인으로는 이전에 시술한 정관수술, 생식기 감염으로 인한 정관협착 등이 있다.

정액검사
● 정액검사는 2일에서 5일간의 금욕기간을 거친 후 자위에 의하여 채취합니다. 한번 검사로는 불충분하므로 최소 2회 이상검사를 시행하여 종합 평가합니다.
● 정액의 양은 한번에 2~4cc 정도이며 보통 1cc당 최소 2,000만 마리의 정자가 있어야 하며, 그 가운데 50% 이상은 운동성이 활발해야하고 정상적인 모양을 갖는 정자가 30% 이상 되면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정액검사로 이상이 발견되면 고환 생체조직검사 (생검)을 하여 고환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남성불임의 치료
① 성호르몬 제제, 특수 효소, 비타민과 정자의 활동성을 증가시키는 여러 약제
② 수술적 치료 - 정계정맥류, 부고환정관문합술 및 정관 복원술
③ 역핵성사정일 때는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약물로 치료
④ 무사정일 때는 전기 자극이나 진동자극을 통해 사정을 유도
⑤ 보조생식술 - 세포질내 정자 주입술, 메세 부고환 정자 흡입술, 고환 정자 추출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