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자궁근종

 

1. 정의

자궁 근종이란 자궁의 근육층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서 생긴 암과는 상관없는 양성 종양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1/5에서 발견 됩니다. 대개는 경과 관찰만으로 충분하지만 일부 여성에게서는 문제가 되고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2. 원인

자궁 근종이 성장하는 것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의존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궁근종은 언제부터 생겼는지, 얼마나 커지는지, 어떻게 자라는 것인지는 확실히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증상

자궁 근종을 가진 사람 중 25% 정도가 증상을 호소하지만 대부분은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증상 중 제일 많은 것은 월경 불순으로, 약 1/3 에서 나타나며 월경량이 많아지는 월경과다, 월경이 아닐 때 생기는 부종, 질 출혈이 대부분 입니다. 이것은 혹이 생겨서 자궁 전체가 커지게 되어, 자궁을 둘러싸고 있는 안쪽 막의 면적이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많은 증상은 자궁이 커지면서 아랫배에서 혹이 만져지거나 허리가 무거워지고 아랫배에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그 외에 커진 자궁이 주위 장기인 방광을 누르면서 소변을 자주 본다거나 소변 볼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허약감, 무기력감, 두통, 빈혈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개 정기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초음파진찰로 정확한 크기와 위치를 파악하게 됩니다. 일부 환자는 아랫배가 커지고 딱딱한 혹이 만져진다고 해서 병원에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이미 많이 커진 경우입니다. 하복부 통증, 생리과다, 생리통 등의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 중에서도 초음파진찰에서 자궁근종이 발견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4. 치료

크기가 작거나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정기적인 경과 관찰이 필요하며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크기가 증가하거나 압박감, 빈뇨, 생리과다, 생리통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로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수술을 하기 어려운 상태(환자가 다른 질병을 앓고 있거나 수술을 원하지 않는 경우)일 때 주로 시행되며 생리를 억제하는 약이나 주사제를 정기적으로 처방 받게 됩니다.

근본적인 치료라기보다는 일정기간 병의 진행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수술적 치료 전 보조적인 기능을 하게 됩니다. 수술치료는 크게 자궁 적출술(자궁을 떼어내는 것), 근종절제술(근종만 떼어내는 것), 자궁동맥 색전술(자궁으로 가는 혈관을 막아서 근종의 크기를 줄이는 시술)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궁적출술과 근종절제술의 경우 근종의 크기가 크거나 과거에 받은 개복 수술로 뱃속의 구조가 많이 상한 경우가 아니면 복강경 수술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