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잘못 알려진 건강상식

잘못 알려진 건강상식

  • [262]당뇨병 환자는 해외여행 갈 수 없다?

당뇨병 환자는 해외여행 갈 수 없다?

당뇨병 환자라도 정기적으로 통원치료를 받고 혈당조절을 잘하고 있는 사람이면 해외여행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혈당조절이 잘 되지 않거나 치료를 받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해외여행 중에는 시차의 변화, 식사 및 활동량의 변화, 생활리듬의 변화, 스트레스 등으로 혈당이 변할 수 있다. 또 여행 중에 감기, 설사 등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고혈당이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계획시점부터 혈당 조절이 양호해지도록 노력하며, 사전에 진료받고 있는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당뇨병의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는 중등도에 따라 여행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여행이 적합한지 의료진과 상담한다.

혈당 조절은 식사 조절이 기본이지만 여행 중에는 지키기가 어려워진다.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하여 혈당이 오르기도 하며, 식사가 입에 맞지 않아 섭취량이 부족한 상태에서 인슐린이나 경구 혈당강하제를 사용했을때 저혈당이 발생할 수도 있다.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할 때에는 전체적인 양을 조절하거나, 저혈당의 위험이 있을 때는 섭취할 수 있는 간식을 휴대하여 섭취하는 등의 적절히 조절이 필요하다.

여행 중 이상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자신은 당뇨병 환자임을 표시하는 당뇨병인식표를 소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인슐린이나 복용하는 약제의 이름, 사용법 등을 영문으로 쓴 진단서나 처방전을 담당의사에게 작성해 달라고 하여 휴대하면 비상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보안검색 시에 제시할 수 있다. 기내 반입물품에 대한 규제가 엄격하여 인슐린을 기내에 가져갈 경우 액체용 패키지에 따로 담고, 기내에서 인슐린주사가 필요한 경우 사전에 항공사 혹은 객실승무원에게 알려 두는 것이 만일의 사태를 대비할 수 있다.

경구약이나 인슐린 약물치료를 받고 있다면 여행기간 충분하게 약을 챙겨가야 한다. 분실에 대비해 분산시켜 짐을 싸는 것이 좋다. 혈당측정기나 인슐린은 기압과 온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반드시 기내에 들고 타야 한다. 인슐린을 저온의 수화물 칸에 넣으면 인슐린이 얼어서 약효가 떨어질 수도 있다. 인슐린은 보통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면 되는데 덥고 습한 나라를 방문했다면 냉장고에 보관하고 냉각지갑이나 보온병에 휴대하는 것이 안전하다. 기내의 공기는 매우 건조하므로, 탈수 예방을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1~2시간 마다 스트레칭을 하며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발운동을 한다. 최소 24시간 이전에 항공사에 당뇨식을 주문하면 대부분의 항공사에서 당뇨식을 제공한다.

인슐린을 주사하는 경우 시차가 3~4 시간 이상인 곳으로 여행하는 경우 인슐린 용량 조절에 대해 의료진과 상의한다. 또한 식사 때마다 인슐린주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기내나 여행지에서도 식사 전에 주사를 놓으면 된다. 혈당은 인슐린 양만큼만 변하는 것이 아니라 운동량, 식사량, 스트레스 등의 영향도 받으므로 혈당을 측정하면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구혈당강하제는 해외여행 중에도 평소와 마찬가지로 복용하는 것이 기본이다. 출발당일 아침은 통상처럼 복용하고, 기내에서 저녁식사 때, 그리고 다음날 아침까지 시간이 짧을 경우는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는 약제는 복용량을 반으로 줄이거나 식사량을 조금 늘리기도 한다.

다리부상이나 발에 문제가 생기는 것도 당뇨병환자에게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많이 걷다보면 발바닥에 부담이 커지거나, 발뒤꿈치에 마찰상처가 생길 위험이 있어 연고나 반창고를 준비하고, 되도록 여유있는 여행일정을 권한다. 절대 맨발로 다니지 않도록 하며, 해변에서도 발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신발을 신는다. 새신발은 물집이 생길 수 있으므로 평소 신고 다니던  편한 신발을 2켤레 정도 준비한다.

혈당관리상황, 치료법, 합병증 등을 사전에 의사와 상의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한 대처법이나 혈당관리요령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떠난다면 걱정 없이 즐거운 여행이 될 것이다.
 

    당뇨병 환자의 여행 준비물 (대한당뇨병학회)











 준비물

인식표 

 당뇨병 인식표

 · 당뇨병 환자임을나타내는 인식표 지참

 복용중인 약물

 · 충분한 양의 경구약과 처방된 약물

 인슐린

 · 비행기를 탈 경우에는 기내에 가지고 탑승
  →덥거나 추울 때는 냉각지갑     또는 보온병에 넣어 지참

 · 인슐린 주사기 또는 주사바늘
 · 알코올 솜

 비상약품

 · 소화제, 지사제, 멀미약, 진통제, 일회용 반창고, 연고 등

 자가혈당측정용품

 · 측정기, 시험지, 채혈기, 채혈침, 당뇨수첩

 신발

 · 편안한 신발 2켤레 정도

 필요한 서류

 · 영문진단서, 영문처방전

 간식

 · 저혈당 간식: 사탕, 주스, 포도당정제 등
· 식사시간 지연시 섭취할 간식: 크래커, 과일, 육포, 치즈 등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