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C형 간염

[진료과] 소화기내과         [관련 신체기관] 간


원인

전파경로 및 역학 C형 간염 바이러스는 주로 비경구적인 경로로 전파된다. B형 간염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주사침이나 바늘이 문제가 되며, 수혈, 오염된 혈액제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인구 1% 정도가 감염되어 있는 것으로 추산되며 C형 간염 바이러스의 만성화율은 대단히 높아서 70~80%에 달하고, 일단 만성으로 되면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증상

만성 C형 간염은 증상이 거의 없다. 증상이 있는 경우는 6% 정도 밖에 되지 않으며 가장 흔한 증상은 피로감이다. 피로감이 있어서 병원을 찾거나 우연히 정기검진에서 간기능 이상이 발견되어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 만성 C형 간염은 B형 간염과 같이 간경변증, 간암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지만 B형 간염보다는 그 진행이 느리다. 

 

치료

만성 C형 간염은 그 유전자형에 따라 6개월 내지 1년간 주 1회 페그 인터페론 주사와 경구 항바이러스제를 이용한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다. 의사와 상의하여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방

C형 간염은 백신이 없어 예방이 어려우므로 접촉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