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ABO 혈액형 검사

[진료과] 혈액종양내과, 진단검사의학과        [관련 신체기관]


혈액형의 종류로 가장 널리 알려진 ABO형과 Rh형이 있다. 사실은 그 외에도 500가지 이상의 많은 종류의 혈액형이 있다. 그러나 의학적으로 주로 이용되는 분류형은 ABO형와 Rh형이다. 그래서 상식적으로 일반인은 혈액형은 ABO형을 알고 있는 것이다. 이 두 종류만이 현재로서는 99% 이상의 수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혈액형이다. 나머지 혈액형은 수혈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극히 드물다.


혈액형은 1901년 오스트리아의 카를 란트슈타이너(Karl Landsteiner, 이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에 의해 구분된 방식. ABO형에 따라 A형, B형, AB형 그리고 O형 네가지이다. 기본적으로 사람과 사람의 혈액을 섞었을 때 일어나는 응집반응(적혈구끼리 모여서 덩어리를 형성)의 여부로 구분하며, 이는 면역에서 말하는 항원항체반응의 결과이다. 응집반응이 일어나기 위해서 혈액의 세포성분인 적혈구 표면에 있는 항원과 혈액의 단백성분인 항체가 필요하다. 


혈액형에 따라 존재하는 항원으로 A형에는 A항원, B형에는 B항원, AB형에는 A항원과 B항원, 그리고 O형에는 항원을 갖고 있지 않다(O형 항원은 없다. 없다는 의미에서 ‘O’를 사용). 이런 항원에 반응하는 항체로는 A형에는 베타항체(B항원에 반응), B형에는 알파항체( A항원에 반응), AB형에는 항체를 갖고 있지 않다(모든 항원에 반응하지 않음). O형에는 알파항체와 베타항체(모든 항원에 반응)를 갖고 있다. 따라서 항원과 반응할 수 있는 항체를 가진 혈액을 수혈할 수는 없음을 알게 되어 심한 출혈을 일으킨 부상자에게 수혈을 통해 생명을 건질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병원에서는 원칙적으로 같은 혈액형만 수혈을 한다. 


검사 

헌혈 전이나 수혈 혹은 수술과 같이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치료 과정 전에 시행되며, 그 외에 본인의 혈액형 종류에 대한 상식 수준의 지식으로도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