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 백병원 법인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 백병원 법인 로고  사진입니다

뉴스

일산백병원

일산백병원 이비인후과 이전미 교수, 대한이과학회 '우수 연제상' 수상

  • 2024-04-16
  • 285

일산백병원 이비인후과 이전미 교수, 대한이과학회 '우수 연제상' 수상

- 이석증(어지럼증) 환자, 임상적 특징 분석

- 이석증, 신속한 진단·치료법 근거 마련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이비인후과 이전미 교수가 4월 6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024년 대한이과학회 학술대회에서 두개저 및 전정 분야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이전미 교수(교신저자, 가톨릭의대 이비인후과 이현진 교수) 연구팀은 병원 입원 중에 발생하는 이석증 환자들의 임상적 특징 분석을 통해, 외상이나 수술 등 환자의 의학적 상태에 따라 이석증의 임상양상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과학적으로 밝혀냈다. 




이전미 교수는 "이석증은 말초성 어지럼증의 가장 큰 원인으로, 원인이 뚜렷하지 않고 재발도 흔하여 많은 사람이 고통받고 있다"며 "이 정보를 이용해 어지럼증 발생 시 환자의 개인 상황에 맞춰 빠르게 이석증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또 이전미 교수는 “입원 중 급작스러운 어지럼증이 발생했을 때는 즉각 이비인후과 협진 진료를 통한 정밀한 어지럼증 검사가 필수적이며, 이석증으로 진단되었을 경우 이석정복술을 통해 빠르게 치료가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이석증 증상인 어지럼증은 귀 내부의 반고리관이라는 구조물 내부에 이석이라는 물질이 비정상적으로 떠돌아 움직이면서 발생한다. 현재까지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오는 이유는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종종 외부 충격, 골밀도 감소, 바이러스 감염, 약물의 부작용 등으로 인해 이석증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