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소개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내분비내과는 내분비내과는 뇌하수체, 갑상선, 췌장, 부신, 난소 및 고환 등의 내분비기관에서 신체 내로 분비되는 호르몬의 이상과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 및 내분비기관에 발생한 각종 종양 또는 염증질환을 진단 및 치료하는 과입니다.
서울백병원 내분비내과는 당뇨 전문의, 교육 간호사, 영양사로 구성된 팀으로,당뇨병의 진료, 교육 및 연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환자들에게 당뇨에 대한 교육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분비내과에서 다루는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갑상선암, 갑상선 기능항진증 및 저하증 등 갑상선질환, 당뇨, 골다공증, 뇌하수체종양, 고지혈증, 부신기능이상, 비만증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에 대하여 영상의학과와 함께 갑상선 초음파 및 세침흡인조직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원스톱(One-Stop) 진료를 활성화하여 보다 편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상질환
- 당뇨병
- 갑상선 (피로, 체중 변화 등)
- 골다공증 (비타민 D 검진 및 주사 보충)
대사증후군
클리닉
대사증후군은 생활습관병으로,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의 위험인자인 비만, 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혈증 등이 한 사람에게 동시다발적으로 발병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복부비만은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 심뇌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중요한 위험인자입니다.
대사증후군 클리닉을 방문하면 당뇨병검사, 간기능검사, 콩팥검사 등 당일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며, 대사증후군 환자를 위해 영양사와 교육간호사가 개인별 맞춤 교육을 진행합니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고혈압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HDL콜레스테롤 ▲공복혈당장애 검사 중 3가지 이상 정상 수치보다 높으면 대사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대사증후군 클리닉을 담당하는 내분비내과 신수명 교수는 "대사증후군은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 심·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으로 조기에 발견해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며 "서울백병원 대사증후군 클리닉에서는 전문적이고 신속한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 Tel: 02-2270-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