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서울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무수혈센터

진료문의 : 02) 2270-0100

서울백병원 무수혈센터는 1990년부터 무수혈 개념을 도입하여 환자를 진료해 왔으며, 내과적 진료뿐만 일반수술, 심장수술 및 장기이식의 영역까지 확대하여 종교적 신념이나 감염의 위험을 걱정하는 환자들에게 최고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수혈치료

무수혈치료란 수혈을 하지 않고서도 환자 관리가 가능한 진일보한 의료기술 입니다. 무수혈 치료는 내외과적 질환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최소화하고 또한 자신이 체내에서 혈액 생산을 최대로 촉진시키는 첨단의료기법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첨단 의학은 수혈로 초래될 수 있는 간염이나 AIDS 와 같은 질환의 예방 목적으로 또는 종교적 신념에 따라 수혈을 거부하는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그리고 최근에 발생한 혈액 수급 문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서울백병원 무수혈센터는 무수혈과 관련된 설비 및 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아에도 사용될 수 있는 자가혈액회수기 뿐만 아니라 급성 동량혈 희석법시 체온 유지 및 적절한 수액치료를 가능케하는 FMS 등의 최신의 기구와 급성 동략희석법에 관한 많은 임상경험과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무수혈 진료의 목적 

(1) 간염이나 AIDS와 같은 수혈로 초래될 수 있는 질환의 예방

(2) 종교적 신념에 따라 수혈을 거부하는 환자에게 도움 

(3) 헌혈의 감소와 혈액 수입 증으로 인한 혈액 수급 문제들도 증가되고 있으므로 수혈하지 않는 의료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

(4) 출혈을 최소화하여 산소 운반 능력을 보존하고 혈액의 순환을 저해하는 일 없이 중요 장기의 부전증 예방이 가능

(5) 수혈로 인한 면역기능의 변화를 방지 

(6) 최소절개수술법(복강경, 흉강경, 내시경 등)을 이용함으로써 수술 후 통증이 적으며, 흉터의 최소화

(7) 입원기간이 단축되어 경비가 절감되고, 정상적인 일상생활로의 전환이 빠릅니다. 

 

무수혈 치료 기술과 장비 

◎ 자가 혈액회수기(cell saver): 성인, 소아 수술 중에 흘러 나오는 환자의 피를 모아 재순환시킵니다.

◎ 세심한 지혈과 신속한 수술: 많은 경험에서 비롯된 능숙한 테크닉으로 가능합니다.

◎ 레이저/아르곤빔 응고장치: 수술중에 출혈감소를 위해 수술부위에 적용합니다. 

◎ 맥박산소계측기 / 산소농동계: 수술 중에 환자 체내의 산소포화도를 감시합니다.

◎ 합성 에리스로포이에틴(EPO: Erythropietin): 수술전에 투영하여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 동량혈액 희석법: 수술중 혈액의 점도를 낮출 목적으로 다른 혈관확장제와 함께 사용합니다.

◎ 아프로티닌: 강력한 지혈제입니다.

◎ 기타 첨단 무수혈 수술기법: 고농도 산소용법의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