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서울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무수혈센터

진료문의 : 02) 2270-0100

서울백병원 무수혈센터는 1990년부터 무수혈 개념을 도입하여 환자를 진료해 왔으며, 내과적 진료뿐만 일반수술, 심장수술 및 장기이식의 영역까지 확대하여 종교적 신념이나 감염의 위험을 걱정하는 환자들에게 최고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종교적 무수혈환자 등록

종교적 무수혈환자는 무수혈환자 전산 등록과 사전의료 지시 및 위임장 제시를 위해 무수혈센터에 들러주시기 바랍니다.
전산 등록을 통해 원내의 모든 의료진이 무수혈 환자임을 인지하여 환자의 편의를 위한 것이며, 종교적 무수혈환자( 여호와의 증인 )의 경우 규정 감면에 의해 입원시 비급여 항목 중 일부분, 특진의사 선택진료비 일부 할인혜택이 있습니다.


무수혈 책임 면제 각서

진료 후 담당 교수로부터 수술을 권유 받았다면 무수혈 코디네이터에게 알려주십시오.
수술 전날 환자와 보호자는 병동 주치의로부터 수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수술동의서와 무수혈 책임 면제 각서를 작성하게 되며 법적 보호자가 함께 서명하시게 됩니다.
 

- 미소분획제제와 체외순환시술 등의 동의 여부를 개인의 양심에 따라 결정하여 표기합니다.
- 환자와 법적 보호자의 수혈거부 의사가 동일하지 않은 경우, 의료진은 진료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미소분획제제, 체외순환시술의 세부설명


 

미소분획제제 (혈액추출 단백질을 포함하나 혈액분류제제가 아닌 약제)

· 알부민 - 간질환으로 인한 합성, 흡수장애, 출혈화상, 신기능장애, 수술 시에 사용
· 글로불린 -  면역 주사제 ( B형간염백신,항뱀 독소,임산부의 로감 주사 등의 수동면역주사 )
· 응고인자 - 선천적인 혈액응고인자 결핍 시에 사용
· 인터페론 - C형 간염 치료제에 사용
· 인터류킨 - 항암제에 사용


체외순환시술

· 혈액회수법 - 수술 중 출혈된 혈액을 회수기를 통해 환자의 순환계에 연결하여 환자에게 회수함.
· 혈액희석법 -  혈관에 연결해 놓은 상태로 자기혈액을 뽑아놓고, 동량의 혈량증량제로 체내 혈액을 희석한 뒤, 수술 후에 연결해

                     놓은 혈액을 재주입.
· 심폐기 -  환자의 혈관이 심폐기에 연결되어 심장 내 혈액을 체외 심폐기로 우회시킴.
· 혈액투석 - 인공투석기에 혈액을 통과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