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서울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호흡기센터

진료문의 : 02) 2270-0004

서울백병원 호흡기센터는 호흡기 질환의 효과적인 진료와 연구를 목적으로 합니다. 호흡기 질환의 효율 적인 치료를 위해서 호흡기내과와 흉부외과 간의 긴밀한 협진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상호간 긴밀한 협진과 진료 · 연구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진료소개

서울백병원 호흡기센터는 호흡기 질환의 효과적인 진료와 연구를 목적으로 합니다. 호흡기 질환의 효율 적인 치료를 위해서 호흡기내과와 흉부외과 간의 긴밀한 협진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상호간 긴밀한 협진과 진료 · 연구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은 알레르기성 천식에서부터 결핵, 기관지염, 폐렴, 폐암까지 다양한 질병이 있습니다. 이에 천식 · 알레르기 클리닉, 폐암 조기진단 클리닉, 만성 기관지염 클리닉 등  다양한 클리닉이 개설돼어 있습니다. 


천식이란 사람의 폐 속으로 공기가 통과하는 관, 즉 기도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전형적인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진단이 쉽지만, 증상이 애매모호하여 진단이 어려운 경우에는 먼저 알레르기성 체질에 대해 확인해야합니다. 이후, 기본적인 내과질환에 대한 검사와 함께, 기관지 천식 진단을 위한 폐기능 검사나 메타콜린 혹은 운동 유발검사로 기관지 천식을 진단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천식의 유전적 검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환자의 혈액으로 유전자 다형을 검사하여 유전적 요인을 밝혀주기도 하며,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효과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만성기관지염은 주로 흡연과 관련되어 노인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이 질환에 걸리면 숨이 차고 가래가 많아집니다. 만성 기관지염, 폐 기종의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흡연력을 동반하는 만성 호흡곤란, 가

래 배출 등의 병력입니다. 따라서 환자가 병원을 찾으면 흉부 방사선 촬영, 객담검사, 심전도 등으로 폐와 심장의 변화 등

을 살펴보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동맥의 피를 뽑아서 저산소증이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폐기종과 만성기관지염의 치료는 금연이 시작이며, 기관지확장제, 객담 용해제, 항생제 등 투약을 통한 치료와 기관지 확장제로 호흡곤란의 증상이 있을 때 실시하는 흡입제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폐암은 국내 암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고, 늦게 발견되어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폐암은 조기 발견만이 완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질병입니다. 서울백병원 폐암 조기진단 클리닉에서는 폐암 발생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분을 대상으로 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검진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폐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고 있습니다.


폐암 조기진단 프로그램 적용대상
- 40세 이상 흡연자로 폐암 발생 가능성이 높은 분
- 폐암 가족력이 있는 분
- 폐질환의 예방 및 조기진단에 관심이 많은 분
- 직업적인 발암물질의 노출이 의심되는 분
 

검진항목
- 의학문진 및 신체진찰
- 객담 암세포 검사
- 단순 흉부 X선 촬영(전면, 측면)
- 흉부 전산화단층촬영(CT)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