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진료과

아이콘입니다

비뇨의학과

진료소개

부산백병원 비뇨의학과는 1979년 부산백병원 개원과 함께 진료과가 개설되었다. 현재 5명의 교수진과 6명의 PA(Physician Assistant)가 과를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비뇨의학과는 다양한 분야의 분과가 있습니다. 환자의 분포를 보면 전립선질환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요로결석환자 수술도 매우 많습니다. 특히, 신장거대결석에 대한 수술적치료 (경피신루술통한 레이져결석제거술)는 매우 특화 되어 있어 타병원에서 해결하지 못한 고난이도의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비뇨기종양환자 (신장암 방광암 요관암 및 전립선암)의 수술은 개복수술이 거의 없고 대부분 로봇수술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로봇수술로 인해 환자 회복기간이 매우 짧아 정상생활로의 복귀가 절개술에 비해 현저히 개선됩니다. 전립선암의 경우 수술 후 요실금과 발기능보존에 효과가 탁월하여 환자들이 먼저 로봇수술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은 4세대 레이져 수술을 시행하여 출혈이 거의 없어 노인환자에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비대 완전절제가 가능하여 재발율이 현저히 낮아 환자들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그 외 여성요실금 및 여성 성기능장애클리닉이 개설되어 여성삶의질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남성발기부전환자의 빈도도 높아 남성학 클리닉도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소아비뇨기는 선천성기형 및 음낭질환이 주류를 이룹니다. 그리고 신장이식술은 한강이남에서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수술 성적 또한 매우 우수합니다. 신장내과 흉부외과 영상의학과와 다학제 협진을 통해 진료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뇌사자신장이식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뇨의학과는 수술을 주로하는 외과 영역이지만 전립선비대증 방광기능장애 발기부전등에 대한 약물치료도 이루어지고 있어 내과 외과를 아우르는 전천후 과라 할 수 있습니다. 나라 경제가 발전하고 노인인구가 증가되는 현 시점에서 가장 유망한 과 중에 하나라고 생각되며 교수들의 역량이 전국최고 수준을 유지한다고 자부합니다.

대상질환

비뇨의학과에서 다루는 주요질환

◎ 비뇨기계 종양 : 방광암, 전립선암, 신장암, 부신종양, 고환암
◎ 배뇨장애 및 여성비뇨기 : 요실금, 여성성기능장애, 신경인성방광
◎ 소아비뇨기 : 비뇨기 선천성기형 질환, 야뇨증
◎ 남성성기능장애 : 남성 불임, 성기능장애
◎ 전립선질환 :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 남성 배뇨장애
◎ 요로감염 : 방광염, 신우신염, 요도염(성전파성), 전립선염
◎ 요로결석 : 신장결석, 요관결석
◎ 내비뇨기 : 복강경 및 후복막강 수술, 요도방광 및 신장 내시경
◎ 부신질환 : 부신종양 복강경 수술
◎ 신장이식 : 복강경 신장이식 수술

관련 클리닉

- 전립선 클리닉
- 요로결석 클리닉
통합콜센터
051)890-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