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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혈환자의 식사요법

빈혈환자의 식사요법




“어지러우십니까?” 만약 여러분에게 어지럼증이 있다면 “당신은 빈혈이 있을 수 있군요”라는 이야기를 흔히 듣게 된다.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 빈혈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가장 큰 원인은 임신과 출혈(월경)으로 인한 것이다. ‘빈혈’하면 ‘철’을 떠올리는데, 철이 혈색소의 주성분이기 때문이다. 또한 적혈구를 만드는 과정에 철 이외에도 여러가지 영양소가 필요하다.
빈혈이 있을 때에는 우리 몸에서 피를 만드는데 필요한 ‘철’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단백질, 엽산, 비타민 B12, 비타민C도 충분히 섭취하여야한다. 그리고 철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다.



식사지침
1. 철이 많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한다.
2. 어육류 및 콩, 두부 등의 단백질 식품을 골고루 섭취한다.
3. 엽산과 비타민B12가 많은 음식을 섭취한다.
4. 비타민 C 함량이 높은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을 적절히 섭취한다.
5. 당분이나 지방이 많은 간식은 식사에 방해가 될 수 있어 피한다.
6. 커피, 녹차, 홍차 등 차류는 식사 1시간 이후에 섭취한다.
7. 금연

우리가 잘못 알기 쉬운 상식

1. 우유는 완전식품이므로 빈혈에 좋다?
우유는 뼈의 성분이 되는 칼슘은 풍부하지만 철 급원식품은 아니다. 따라서 식사를 제대로 하지않고 우유만 많이 먹는 경우에는 빈혈이 생기기 쉽다.2. 빈혈은 빈혈약이나 영양제로 해결 가능하다?
빈혈약이나 영양제는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만 복용해야하며, 단순히 철 섭취 부족이 아닌 다른 원인이 문제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진료가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빈혈은 장기적으로 식생활 개선을 통해 예방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빈혈환자의 식사의 포인트(Point)
혈액을 만드는데는 다양한 영양소가 관여하므로 골고루 섭취하는 균형있는 식사가 중요하다. 식사를 구성할 때 고기, 생선, 달걀 및 콩류 중 1가지+채소반찬 2가지 이상이 꼭 포함되도록 하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