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

특성화센터

전문클리닉

굿닥터를 만나다

HOME : 진료안내 : 굿닥터를 만나다

굿닥터

[굿닥터를 만나다] 환자가 만족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는 치과 박관수 교수

2016.08.07

 

◎ 교수님 소개  

저는 치과의 세부전문분야 중에서도 입, 턱, 얼굴 부위의 수술을 포함한 치료를 담당하는 구강악안면외과를 전공한 치과의사입니다. 1997년에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하였고 군의관을 마친 후 2005년부터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에서 재직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2010년까지는 미국 UCLA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에서 턱종양 수술, 턱관절 수술, 턱교정 수술을, 연간 턱교정 수술 건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진 미국 카이저 병원 LA 메디컬 센터 악안면외과에서 주로 턱교정 수술과 관련하여 연수하였습니다.    

기억에 남는 환자   

틀니를 사용중인 중년의 남자 환자분이 틀니에 잘 적응하지 못해 음식을 씹지 못하여 임플란트 치료를 원했지만 여러 병원을 방문하여 임플란트 치료가 어렵다는 말을 듣고 내원하셨습니다. 치아 발거와 동시에 골이식을 동반한 임플란트를 시행하였고 약 6개월만에 치료가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치료 완료 후 “선생님, 제가 잘 먹어서 살도 찌고 회식자리에 매번 참석할 수 있게 되어 좋습니다.” 라고 말했던 환자가 마음에 남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환자들이 있지만 골다공증 약의 장기간 복용 후 나타난 턱뼈 괴사증으로 보존적 처치 후에도 증상 개선이 없어 턱뼈 절제 수술 후 회복된 환자분과 심한 개구장애로 입을 벌릴 수 없어 죽만 먹다가 턱관절 치료 후 개선되었던 환자분들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치료 후 환자가 좋아하는 모습을 보며 치과의사로서 큰 보람을 느낍니다. 

관심 및 진료 분야 소개 

관심 진료 분야는 수술을 동반한 치과 치료와 턱관절 치료입니다. 치과 질환에 의한 수술 치료의 범위는 구강(입)과 악안면(턱과 얼굴)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모든 치과치료는 수술 또는 시술이라고 부를 만큼 외과적 처치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구강수술로는 뼈속에 묻힌 사랑니의 외과적 발거 수술, 골 이식 수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수술이 있습니다. 악안면에서는 튀어나오거나 들어간 턱, 삐뚤어진 얼굴의 위치를 바로 잡거나 수면무호흡증을 해결하기 위한 턱교정 수술, 턱 · 얼굴뼈에 생기는 낭종(물혹)과 종양제거 수술, 골다공증약의 장기간 복용 후 나타날 수 있는 턱뼈 괴사증 수술, 외상에 의한 골절 수술, 개구 및 폐구장애, 교합장애를 일으키는 턱관절 질환 수술 등이 있습니다.  턱교정 수술은 양악수술이라고도 알려져 있지만 양악수술은 턱교정 수술의 종류 중 하나이며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턱관절 질환의 치료는 수술 이외의 방법으로 해결을 시도해 보고 해결되지 않는 일부의 경우 마지막 단계로만 수술적 방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치료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씹는(저작) 기능을 포함한 턱기능을 회복하여 주는 것입니다. 미적인 결과 역시 중요하게 생각하며, 수술에 관련된 치과질환을 주로 진료하지만 비수술적 치료방법도 계획하여 진료합니다. 환자가 만족하도록 하는 것이 저의 최종 치료 목표입니다.

- 출처 백진 8월호 2016. 8. 5 No.42 월간

목록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