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학습장애클리닉


요즘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가진 아이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학습 문제’라고 하면 대부분의 엄마들은 ‘학습 장애’를 생각하게 된다.
소아청소년정신의학에서 보는 학습의 문제는 3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다.
첫번째, ‘학습 지진’이다. 이는 정상보다 낮은 지능(지능지수 75~80 이하)으로 인하여 학습 성취도가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두번째, 학습 부진이다. 학습 부진이란 정상적인 지능을 갖지만 정서나 정신적인 문제와 사회, 환경적인 문제 등으로 인하여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아이들은 환경적 요인 및 개인내적 요인들이 교정되면 정상적인 학습 능력과 학업 성취도를 보일 수 있다.
세번째, 학습 장애이다. 학습장애란 정상 이상의 지능을 가지지만 중추신경계통의 기능 이상으로 인하여 학업 성취가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뇌신경계통의 발달상의 문제이다. 

상계백병원 학습장애클리닉에서는 위에서 말한 여러가지 학습 문제를 가진 아이들을 진료하고 있다. 담당의료진은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 특수교사, 임상심리전문가, 언어치료사, 운동치료사 및 미술치료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문제에 대하여 여러가지 측면에서 도움을 주고 있다. 
학습장애클리닉을 방문하면, 먼저,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를 진료를 받고 학업 성취가 떨어지는 원인에 대한 고찰 및 진단을 받게 된다. 정확한 진단 및 상태를 알기 위해서 지능, 기초학습 검사 등의 여러가지 검사가 필요하며, 진료와 검사 후에 최종적으로 아이에게 맞는 다양한 치료 및 교육에 대한 것을 설명 듣는다.


학습장애클리닉의 교육치료 내용 및 과정

먼저, 아동정신과 의사가 아동과 부모를 면담하고 발달력을 조사한다.
지능검사와 신경심리검사, 성격검사, 부모 평정검사 등의 기본적 심리검사를 시행하고, 이외에 컴퓨터 주의력검사(ADS), 학습 성취도를 평가하는 기초학습 능력검사를 시행하며, 이에 대한 결과를 설명하고, 상담한다.
일주일에 1회, 혹은 2회씩 학습장애 특수교육 선생님과 1:1의 개별치료 교육을 하거나, 집단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개별치료 프로그램은 개인별로 어려움을 겪는 영역과 아동의 특성에 따라 짜여진다. 집단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장애의 정도가 비슷한 또래 연령들의 아동을 그룹으로 하여 치료, 교육을 실시하므로, 아동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이해가 증가되고 지지적 관계를 통하여 사회문제 해결과 자신감, 학습동기를 증가시킨다.
아동정신과 의사는 필요에 따라서 놀이치료, 면담, 인지행동 치료, 부모 상담 등을 실시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한 약물치료를 병행한다.
정기적으로 치료팀들이 모여 각 아동마다 치료의 성과와 과정을 평가하고, 계획을 세워나간다.
정기적으로 부모님들과 치료팀이 함께 하는 집단모임을 갖고 서로 의견을 나눈다.
정기적인 학습 진척도 등의 검사로 아동의 발달을 측정한다.
이외에도 적성검사만 필요한 아동에게는 별도의 검사와 설명을 하고, 향후 계획을 수립한다. 


학습장애클리닉의 치료 및 교육

● 언어치료: 말이 늦되고, 발음이 나쁘거나 말을 더듬는 아이들을 위하여 언어치료가 필요할 때 의뢰하게 된다. 언어를 중심으로 인지,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시키기 위하여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는 개별화 프로그램, 놀이치료, 부모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 학습 개별화 치료프로그램: 학습장애, 정서적 문제, 주의력결핍 과잉운동장애 등으로 인하여 학습이 어려운 아이들을 대상으로 특수교사와 1:1로 개별화 치료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아이 개인별로 어려움을 겪는 교과학습 영역을 아이의 특성과 학습수준에 맞추어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교육하고 있다.
● 학습 효율 향상 프로그램: 정상적인 지능을 갖고 있지만 학습 방법의 문제로 인하여 학업 성취가 떨어지는 아이를 대상으로 8회 내지 12회의 단기치료로 학습방법의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촉진 프로그램: 전반적인 발달 지연으로 인하여 의사소통 기능 및 또래 관계를 포함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부족한 4~6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추어 놀이, 언어인지, 미술, 운동 등의 4가지 영역별 치료전문가에 의하여 진행된다.
● 사회성 증진프로그램: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학교생활 및 일상생활에서 또래 관계 형성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이를 대상으로 아이의 발달 수준과 연령에 맞추어 3영역별 전문가에 의한 수업을 한다.(사회기술 증진, 미술, 운동)
● 운동치료: 운동능력이 뒤쳐지는 3세에서 초등학생까지의 아이를 대상으로 떨어지는 운동능력에 대한 검사를 하고 이에 맞는 운동처방을 한다.


학습장애 클리닉 진료대상

정상 혹은 그 이상의 지능을 갖고 있지만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치료
지능이 경계선 혹은 약한 정도의 지능 저하가 있는 아동의 교육치료 및 사회적응도 개선
학습장애와 함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나 정서장애 등 심리적, 신경정신과적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치료
이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어머니들에 대한 교육 및 부모-자녀 관계 문제, 효율적이고 지지적인 자녀양육 방법의 교육
기타 발달장애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교육
일반아동 및 학습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지능, 성격, 인지 심리 및 적성검사
대인관계, 사회성 문제를 갖고 있는 아동의 사회기술 및 적응력 향상 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