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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골이&수면무호흡증

 

인간은 인생의 약 1/3을 잠을 자면서 보낸다. 물론 개인에 따라 수면시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개의 경우 하루 8시간 정도의 수면을 잘 취할 때 그 다음 날의 생활에 지장이 없다. 그 만큼 적절한 수면은 피곤한 일상에 지친 우리 몸에 충분한 휴식과 새로운 활력을 위한 에너지의 재충전에 무척이나 소중한 시간이다. 그러므로 어떤 이유로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게 되면 그 날 하루는 피곤하며 머리가 찌뿌드드하고 식욕이나 일의 의욕도 없게 되는 것은 어쩌면 아주 당연한 일이다.

과거에는 코를 골면서 잠을 자면 무척 잠을 잘 자는 것처럼 생각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코를 고는 것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하며, 특히 수면중 숨이 일시적으로 끓어지는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여서 이로 인하여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며 심지어는 사망을 초래하기도 한다. 특히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에는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고 피로하며, 자주 깨기도 하므로 불면증을 유발한다.

코골이는 수면 중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코를 통해 정상적인 호흡을 하지 못하고 입으로 숨을 쉴 때 코와 인후두를 연결하는 점막 부위가 수면시의 근육이완으로 인한 기도 협착시에 숨쉬려는 노력이 강해지면서 문풍지처럼 진동하여 생기는 호흡 잡음이다.

또한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중 기도가 완전히 막혀 10초 이상 호흡이 정지되었다가 심한 코골이와 함께 호흡이 회복되는 것으로, 대개 여러번 반복(시간당 5회 이상)되는 수면장애 질환이다. 무호흡이 나타나면 혈액속의 산소농도가 정상보다 낮게 되어 심장은 온몸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하여 점차적으로 무리하게 운동을 하고, 이것은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유발할 수 있고, 수년이 지난 후 고혈압과 심장비대를 유발시킬 수 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 환자는 숙면을 거의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깨어있을 때도 상쾌하지 못하고, 낮에도 자꾸 졸게 되어, 운전하거나 일할 때 잠에 빠져 들 수 있어 사고의 위험이 정상인에 비해 5배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를 고는 이유는 무엇인가?
수면시 연구개, 인두, 및 혀를 움직이는 근육들의 긴장이 떨어져 숨을 들이쉴 때 이들 구조물들이 기도를 부분적으로 폐쇄시키고 진동하여 생긴다. 대부분의 성인들의 코골이가 여기에 속하며, 음주 혹은 수면제나 신경안정제 등의 약물 복용이 이러한 근육들의 긴장도를 더욱 떨어뜨려 증상을 심하게 한다. 그 외에 목안에 호흡통로를 막는 종물이 생긴 경우 등이 있다.
특히 소아에서 구개편도나 인두편도가 비대하여 이들이 호흡을 방해하고 코골이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고, 연구개 및 목젖이 지나치게 길어서 비인강의 단면적이 좁아져 수면중 호흡시 진동을 일으킬 수 있다.
비염, 비중격 만곡증, 축농증 등 코자체의 질환으로 코가 막혀 코로 호흡이 힘든 경우에도 숨을 들이마실 때 인두강 내에 과도한 음압이 발생하면서 기도가 좁아져 코를 골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이들 원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수면 무호흡증을 원인별로 나누면,
중추성 무호흡증 입이나 코로 공기의 출입이 없을 뿐 아니라 가슴이나 복부의 호흡운동도 없는 것으로 중추 신경계중 호흡중추의 자율조절의 문제로 발생한다.
폐쇄성 무호흡증 코나 입을 통한 공기의 출입은 없어도 가슴이나 복부의 호흡운동은 있는 것으로 상기도의 폐쇄에 의한 경우이다. 대부분의 코골이를 동반한 무호흡증은 이 경우에 해당된다. 
혼합성 이 두가지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이다. 좁은 구강으로 인해 코를 골 수 있다.

코골이 지속시 어떤 문제들이 생기는가?
다른 합병증의 가능성 심하게 코를 고는 사람은 고혈압과 심근경색의 발생률이 높다. 특히, 수면 무호흡증인 경우에는 반복되는 호흡정지로 말초기관으로의 산소 공급에 영향을 주어 수면 중 저산소증과 이산화탄소 저류를 초래한다. 수면이 중단되어 수면 부족현상으로 기상시에 두통과 낮에 졸음이 쏟아지거나 쉽게 피로감을 느끼며, 성욕감퇴, 야뇨증 및 인격의 변화 등 육체적 및 정신적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수면무호흡증이 지속되면 부정맥 및 심부전등 심폐 합병증과 심한 경우 수면 중에 심장마비를 초래할 수도 있다.
사회생활의 문제 코를 고는 본인은 전혀 모르고 자는데 주위 사람들에게 수면방해로 인하여 부부생활, 단체생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근무 중 졸리고 정신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져서 사회생활에서도 지장을 주고, 심한 경우 자동차 운전 중 졸음으로 인하여 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다.

 

잠든 사이, 당신이 건강을 지킵니다. -진단 및 치료-

대개 환자들은 표준체중보다 15% 이상 나가는 비만으로 목이 굵고 짧으며, 턱이 작은 체형을 갖고 있다. 또한 이학적 검사상 구강 구조를 관찰해보면 목젖이 크고 아래로 처져 있고, 편도가 크며 인두점막이 주름져 있어 혀와 목젖이 닿아있어 보이고 목구멍이 상당히 좁다.

무호흡증의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는 수면 중에 실시하는 수면다원검사(polysomnogram)이며, 부가적으로 간단한 내시경 검사와 방사선 검사가 필요하다. 수면다원검사는 3종류의 수면 무호흡증을 감별(鑑別) 진단할 수 있으며, 치료후 결과 판정에도 도움이 된다.

수면의 구조와 기능, 수면중 발생한 사건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8시간 동안 뇌파, 안구운동, 하악 근전도, 다리 근전도, 심전도, 코골이, 혈압, 호흡운동, 동맥혈내 산소포화도 등을 종합적으로 측정하여, 1,000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기록이 나오고 동시에 비디오로 환자의 수면중 행동 이상이 기록된다.

이 종이기록과 비디오기록을 밤새 수면검사를 시행한 수면검사 전문기사와 수면의학 전문의가 수시간에 걸쳐서 판독하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어느 정도 심한가, 부정맥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혈압은 상승하지 않는지, 수면 중에 다른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지, 정상인의 수면과 어떤 점에서 틀린가 등에 관한 포괄적인 결과를 얻게 된다.

검사는 보통 저녁(오후 7~8시)부터 다음날 아침(오전 7시)까지 검사를 실시하므로 환자는 병원에서 하루밤 자면서 실시(입원절차 없이)한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
검사결과에 따라 비수술적 요법과 수술적 요법을 시행한다. 수술은 가벼운 무호흡시에는 입원없이 간단히 레이저나 고주파 등을 시행하며, 심한 무호흡시에는 입원하여 전신마취 하에 수술을 요(要)한다.

보전적 요법 일반적으로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수면습관을 바로 누워 자는 것보다는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효과적이며, 호흡기를 유지하기 위한 베개를 사용하기도 한다. 취침 전에 인두강 근육의 긴장도를 떨어뜨리는 음주 및 수면제, 신경안정제 등의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다.

호흡보조장치 여러가지 이유로 수술을 받을 수 없는 환자나 수술로 치료가 불가능한 환자들에게 사용되는 방법으로 수면중 코에 산소마스크 모양의 장치를 통하여 양압으로 산소를 주입하는 것으로 수면중 계속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단점들이 있다. 그외에 치아교정 장치나 다양한 구강내 장치들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약물요법 수면중 호흡을 촉진시켜 주는 성호르몬 제재, 항우울제 등 여러가지 약물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무호흡증의 유형과 약물의 부작용등을 고려하여 의사의 처방에 따라 극히 제한된 경우에만 이용되고 있다.

수술요법 어린이에서는 코골이 및 무호흡증의 원인이 되는 인두 및 구개편도의 제거로 증상의 호전이 올 수 있다. 코 자체의 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원인에 따른 여러 종류의 코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의 대표적인 수술법은 구개인두성형술로 수면다원 검사로 폐쇄성 무호흡증이 확인된 경우에 시행할 수 있다.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국소마취 하에 출혈이 덜 되고 통증도 많이 감소된 술식이 개발되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 수술의 결과는 일반적으로 약 85%에서 코골이 증상의 만족할 만한 호전을 보였고, 무호흡도 약 70%에서 감소하였다는 보고가 있다.

 

가벼운 코골이를 위한 자가요법

가벼운, 또는 가끔씩 코골이를 해서 괴로운 사람들은 다음의 자가요법의 시행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코골이는 숨쉬는데 장애를 뜻하고, 장애는 심각할 수 있다. 하지만 절망적이지는 않다.

① 적당한 근육 장력(壯力)을 유지하고 체중을 줄이기 위해 건강하고 규칙적인 운동습관을 갖는다.

② 잠자기 전에 안정제, 수면제, 그리고 항히스타민제를 피한다.

③ 잠자기 전에 술은 적어도 4시간, 밥과 과자는 적어도 3시간 이상 피한다.

④ 규칙적인 취침습관을 들인다.

⑤ 바로 누워 자는 것보다 차라리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좋다.

⑥ 4인치 정도 침대의 두부(頭部)를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