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함몰유두 교정

 

예쁜 가슴이라고 하려면 가슴의 크기나 모양도 중요하지만 유두의 크기나 모양도 중요합니다. 가슴 자체는 아무리 예쁘더라도 유두가 함몰되어 있으면 그 이미지를 반감시키기 마련이지요.
젖꼭지, 즉 유두가 안쪽으로 숨어 있는 함몰 유두를 지닌 여성분들은 의외로 많습니다. 통계를 보면 전세계 여성 100분 중에 3분은 함몰 유두를 갖고 있다고 하고,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에는 그 비율이 더 높다고 합니다.
함몰 유두는 미관상 아름다움을 해칠 뿐 아니라 유두 주변으로 분비물이 잘 끼어 염증이 생기기 쉽고 이로 인해 유선 조직이 파괴될 위험도 있으며 특히, 임신을 하게 되면 이러한 증상은 더 심해지기 때문에 건강상의 우려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더욱이 수유상의 문제는 단순히 아기에게 피해가 가는 문제가 아니라 수유를 하지 못하는 산모자신의 유방암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성감대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도 함몰 유두는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함몰 유두는 대부분 유전되는 경향이 강하고 선천적으로 타고 나게 되는데 하지만 어린 영아기에 유두를 빼내주려는 강한 자극은 오히려 안쪽으로 연결된 유관을 손상시켜 나중에 주변 유선 조직의 영구적인 손상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유두가 함몰되는 이유는 유두 밑을 지지해 주는 조직이 부족하고 유관이 짧아 안쪽으로 잡아당기며 단단한 섬유조직이 유두의 돌출을 막아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함몰유두는 임상적으로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는데 첫째는 자연 치유될 수 있는 상태 즉 자극이나 흡인에 의해 돌출이 될 수 있는 정도로서, 이 때는 수술적인 교정보다는 유축기를 사용한 지속적인 흡인 등의 물리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는 어떠한 자극에도 돌출이 되지 않는 상태로서 유두의 아래 쪽이 넓고 피부도 부족한 상태이므로 유두 자체가 평평한 모습을 나타냅니다. 이런 경우는 크고 늘어진 가슴에서 많이 보이는데 반드시 수술적인 교정이 필요합니다.

함몰 유두는 임신, 분만, 수유 과정에서 자연 치유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오히려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미리 수술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전에는 수유 문제에 대해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대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함몰의 정도가 심할수록 재발 가능성이 높아 약 10%에서 재함몰이 일어나지만 이 경우 다시 재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