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편두통


 
흔한 두통의 하나로 머리가 맥박이 뛰는 듯하게 박동성으로 아픈 경우를 말합니다. 인구의 약 5~10%의 사람들이 편두통으로 고생하는데, 특히 젊은 여자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10대나 20대에 시작됩니다.

원인
원인은 뇌속의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두통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유전적인 요인도 연관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편두통을 발생시키는 흔한 요인으로는 술, 핫도그, 소세지, 치즈, 초콜렛 등의 음식과, 과도한 카페인 섭취, 스트레스, 불규칙한 수면습관이 있습니다.

증상
증상은 맥박이 뛰는 것처럼 지끈거리거나 욱신거리는 두통이 주로 머리의 한쪽에 나타나며,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이 흔하게 같이 나타납니다. 두통이 시작되기 전에 지그재그 모양의 밝은 줄이나 번쩍이는 빛이 눈앞에 보이는 전조증상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
진단은 두통의 모양이 앞의 설명과 같은 경우에 내릴 수가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는 뇌혈관 기형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뇌전산화단층촬영(CT)나 자기공명영상검사(MRI)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치료
치료는 두통이 가끔 발생하는 경우에는 두통이 시작되려고 할 때에 아스피린, 아세토아미노펜, 미드린, 에르고트제제 등을 복용하면 발생을 억제할 수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마트립탄이라는 약물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만약 한달에 두 번 이상 심한 편두통이 있다면 발생을 억제하는 약물을 매일 복용하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에는 베타차단제나 칼슘통로차단제, 항우울제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가능하면 두통을 유발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요인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