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과거에는 코를 골면서 잠을 자면 무척 잠을 잘 자는 것처럼 생각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여러 연구에 따르면 코를 고는 것을 도리어 숙면을 방해하면 특히 수면중 숨이 일시적으로 끓어지는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여서 이로 인하여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며 심지어는 사망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특히,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에는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고 피로하며, 자주 깨기도 하므로 불면증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불면증의 경우 수면제를 복용할 경우에는 대다수의 수면제가 수면무호흡증을 심화시킴으로 인해 불면증이 해소되지 않음은 물론 자칫 사망까지 초래함으로 세심한 주의와 진찰을 요합니다. 더구나 수면무호흡증은 그 발생빈도도 100명 1~4명 정도로 대단히 흔한 질환입니다.
다음은 수면무호흡증이나 심한 코골이 환자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각종 증상들입니다.

수면무호흡증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임상증상들
(1) 코골이
가장 흔한 임상양상으로서 거의 100%에서 나타납니다. 수면무호흡증 초기에는 거의 매호흡마다 코골이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그 소리의 진폭도 일정하지만 수면무호흡증이 진행되어 나가면서 진폭과 빈도의 변화가 심해지고 자주 조용한 시기를 가지게 됩니다.
코골이의 정도는 대단히 다양합니다. 외국에서는 65 dB(데시벨) 크기의 코골이를 보고하였는데 이 정도가 되면 소위 소음성 난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의 코고는 소리에 자신의 귀가 먹을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뿐만 아니라 가족간의 불화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호흡을 동반하지 않아도 코골이 만으로도 각종의 증상 즉 주간 피로, 졸림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수면중 이상행동
환자들은 안절부절감을 호소하기도 하며, 그래서 수면중 자주 몸을 뒤척이게 됩니다. 이러한 수면중 몸 움직임은 전형적인 주기적 사지운동증을 포함한 단순운동부터 같이 자는 파트너를 때리거나 차는 형태등 그 범위는 다양합니다.
유의한 산소포화도의 하락과 같이 동반되어서 자주 나타나는 양상으로는 상체를 많이 움직이는 것인 데 숨을 내 쉴 때 상체가 올라와서 반쯤 앉은 자세를 취하였다가 다시 갑자기 머리를 뒤로 떨어뜨리게 됩니다. 때로는 환자는 일어서기도 하고 벽에 부딪히기도 하는 등 몽유병증세를 보일 수도 있읍니다.

(3) 수면중 자주 깬다.
자신이 코고는 소음 및 수면무호흡증 모두가 수면중 깊은 잠을 방해하며, 때로는 완전히 깨어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아침에 자고나도 개운치 않으며, 낮에도 피곤하고, 자주 졸기고 합니다. 때로는 환자자신은 불면증이 있다고 느끼기기도 하고 실제 불면증을 호소하여서 병원을 방문한 환자들중 상당수는 수면무호흡증 환자일 때가 빈번합니다.
만일,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발생한 불면증시 이를 알지 못하여서 수면제를 복용할 경우 대다수의 수면제가 호흡을 억제함으로 수면무호흡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며, 드물지만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읍니다.

(4) 자다가 숨이 막혀서 일어난다.
일부의 환자에서는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으로 인해 잠이 깨기도 합니다. 드물지만 어떤 환자들은 죽을 것 같은 느낌으로 인해서 일어나서 창문을 열고 심호흡을 하기도 합니다.

(5) 식도역류
수면무호흡증은 식도 및 위압의 변화를 동반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로 인해 위액이 역류되어서 속이 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식도염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6) 야뇨증
수면무호흡증환자들은 정상인에 비해 수면중 자주 소변을 봅니다. 때로는 야뇨증도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7) 피곤하고 자주 졸게 됩니다.
낮 동안의 피로감은 흔한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은 “졸림”과는 별개로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졸림”이란 하나의 주관적인 호소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환자에서도 그러나 면담을 통하여서 상당히 졸림이 있다는 것을 밝히기도 합니다. 환자는 TV를 보거나 신문을 볼 때 졸기도 하고 장거리운전을 할 때나 졸려서 장시간의 집중을 못하기도 한다. 때로는 환자가 졸립다는 것을 환자자신보다는 주변의 사람들이 더 잘 알기도 한다. 심한 경우에는 말하거나 식사를 하는 중에 졸기도 한다.

(8) 기억력이 떨어진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수면중 뇌에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며, 낮에 졸림증까지 있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에서 기억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수면무호흡증이 소아에서 발생할 경우에는 지능발달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9) 성격이 변한다.
인격의 변화나 갑작스러운 이상행동 등은 야간수면분절과 낮 동안의 졸림에 의한 결과입니다. 공격성, 지나친 과민, 갑작스러운 불안, 우울반응 등이 잘 나타나며, 드물지만 의심, 비이성적인 행동, 피해적인 사고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성욕이 떨어집니다.
성욕의 감퇴나 발기부전이 200명의 환자를 조사해서 그중 28%에서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11) 두통
전두부 또는 머리전체의 두통이 아침에 나타나거나 밤중에 나타나서 이로 인해 잠이 깨기도 합니다. 대개는 환자가 깨어나면 없어지지만 때로는 몇시간을 지속하기도 하여 낮잠을 오래자면 두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12) 혈압이 상승되며, 뇌경색이나 심장마비를 일으킬 위험이 증가한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중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그리고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혈압상승 등으로 인해 뇌경색이나 심장마비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수면중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진단기준
(1) 환자는 지나친 졸음이나 불면을 호소한다. 때때로 환자는 다른 사람에 의해 관찰되는 자신의 임상적 양상을 모르고 있기도 한다.

(2) 수면중 호흡이 중단되는 일이 자주 있다.

(3) 관계되는 증상은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된다.
① 요란한 코골이
② 아침에 두통이 있다.
③ 잠이 깨면 입이 마르다.
④ 소아의 경우 수면중 가슴이 함몰된다.

(4) 수면다원검사소견
① 수면중 10초 이상 지속되는 무호흡이 시간당 5회 이상이 있으면서 아래의 사항중 한가지 이상이 있다.
② 무호흡으로 인하여서 잦은 각성이 있다.
③ 서맥
④ 무호흡으로 인해 동맥혈 산소포화도가 감소한다.
⑤ 주간검사상 평균 입면시간이 10분 미만이다.

(5) 편도비대와 같은 내과적인 질환과 동반될 수 있다.

(6) 주기적 사지운동증, 기면병과 같은 다른 수면장애와 동반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