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천식



천식이란 알레르기성 염증이 기관지 점막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기침, 호흡곤란, 쌕쌕거리는 숨소리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천식에서 발생하는 기침은 일반적인 감기, 혹은 기관지염에서 보이는 기침과는 달리 한번 시작하면 연속적으로 나오고 목이 간질간질하며 밤이나 새벽에 악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기침형 천식) 호흡곤란은, 경미할 경우에는 주로 목에 가래가 걸린 듯 답답하고 좀 더 심해지면 바로 누웠을 때 가슴이 답답하여 모로 누우면 편해지는 흉부 압박감을 느끼고, 더 심해질 경우 밤에 숨이 차고 기침이 심해져서 수면장애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천식 증상은 하루 중에 밤에 나빠지고 정신적인 스트레스, 감기, 흐리고 비오는 날에 악화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천식 및 알레르기의 유발 및 악화인자는?
유발인자는 천식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① 집먼지진드기 : 천식의 가장 흔한 원인물질입니다. 습하고 따뜻하며, 먼지가 많은 곳에서 잘 서식하기 때문에 침대 매트리스, 천카페트, 천소파, 이부자리 등에 많습니다.
② 꽃가루 : 일년중 원인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만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화됩니다. 건조하고 바람부는 날이면 대기 중 꽃가루 농도가 변하므로 증상도 따라 변동을 보이게 됩니다.
③ 애완동물 : 애완동물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피부에서 떨어지는 비듬과 털입니다.
④ 곰팡이 : 습한 지하실, 실내화초나, 목욕탕 등 곰팡이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청결히 해야 합니다.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 매일 깨끗이 세척해야 합니다.
⑤ 바퀴벌레 : 어둡고 습기가 많고 음식 찌꺼기가 많은 곳에 서식하므로 집안을 청결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⑥ 음식, 식품 첨가물 : 특정한 음식을 먹은 후 반복적인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⑦ 담배연기 : 담배연기는 강한 자극에 의해 기관지 수축을 일으키며, 옆에서 피우는 담배연기를 맡게 되더라도 이런 증세가 유발되므로 환자본인과 보호자 및 주변 사람들은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⑧ 화학물질 / 강한 냄새 : 집안에서 사용하는 각종 스프레이, 페인트, 아세톤, 향수 등에 의해 천식발작이 유발될 수 있고 심지어는 생선 굽는 냄새나 요리 중에 나는 음식냄새에도 천식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⑨ 감기(상기도 감염) : 감기나 독감에 걸리게 되면 천식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식환자는 겨울철 독감 예방접종이 권장됩니다.
⑩ 운동, 신체적 활동 : 천식환자들의 상당수는 운동 특히 찬공기를 마시며 달리는 경우에 기관지수축이 와서 심한 호흡곤란을 겪게 됩니다.
⑪ 약물 : 천식환자는 아스피린이나 이와 유사한 해열진통제에 의해 천식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⑫ 스트레스
⑬ 기후변화 :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천식발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특히 겨울철 외출시 마스크와 스카프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⑭ 대기오염 : 공장이나 자동차에서 나오는 대기 오염물질에 노출되면 천식증상이 악화됩니다. 특히 봄철의 황사현상도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천식과 비알레르기성 천식의 차이 
종종 의사로부터 비알레르기성 천식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광범위하게는 어떠한 형태의 원인으로라고 조직의 과민반응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을 알레르기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지만, 좁은 의미의 알레르기는 면역학적 현상의 관련이 증명된 경우로 국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학적인 관련이 증명되지 않는 경우를 비(非)알레르기라고 구분하여 부르고 있다.
면역학적인 규명은 대체로 신체외적인 원인물질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라 이를 외인성(外因性)이라고도 불르고 있고, 감염 공해 기후 등의 비특이성 자극에 의한 것들은 면역학적인 방법으로 규명되지 않고 오히려 신체내 조직의 과민성에 의해 증상이 발현된다고 하여 내인성(內因性)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외인성과 내인성 또는 알레르기성과 비알레르기성들을 확실히 구분할 검사방법들이 개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서로 중복된 채 사용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