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안내삽입렌즈(ICL)


 
icl은 안내 렌즈 삽입술(Implantable Contact Lens)의 약자로 시력교정을 하기위해 각막과 수정체를 그대로 보존 하면서 눈 속의 수정체와 홍채 사이에 삽입할 수 있도록 특수하게 고안된 렌즈입니다.
재질은 이미 17년 전부터 눈수술에 사용되어 온, 인체에 가장 친화적인 collamer 라는 재질로 생체 적합성이 높아 눈 속에서 염증반응을 일으키지 않고 신진대사물질이 잘 투과되기에 매우 안전합니다.
icl은 눈 안에 렌즈를 삽입하여 영구적으로 시력교정을 하는 고도의 신기술로, 현재까지 알려진 여러 종류의 시력교정술 가운데 가장 우수한 시력회복을 제공하는 차세대 시력교정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ICL 수술과정

①수술 전에 레이저로 홍채가장 자리에 두 개의 작은 구멍을 만듭니다.
②각막 주변부에 3.2mm 정도의 절개창을 만들고 icl을 인젝터(삽입기구)를 이용하여 안내에 삽입합니다.
③안내에 삽입된 렌즈를 홍채 뒤에 위치시킵니다. 

ICL 수술대상
● 각막두께에 비해 눈이 지나치게 나쁜 경우: 고도근시( -6 ~ -23디옵터)나 고도원시 ( +3 ~ +18디옵터), 너무 많은 양의 각막조직 제거가 필요한 고도근시 환자의 경우 기존의 라식, 라섹수술로는 완전한 교정이 어렵습니다.
● 각막두께가 너무 얇아서 라식, 라섹이 불가능한 사람: 각막이 지나치게 얇은 경우 무리하게 라식이나 라섹을 진행하면 각막돌출증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 할 우려가 있을 때는 icl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 심한 안구건조증이 있는 경우: 라식이나 라섹은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심한 안구건조증상이 있는 환자는 레이저 수술의 적합여부를 사전에 수술담당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 각막 상처나 각막질환이 있는 사람: icl은 각막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에 각막질환으로 인해 라식수술을 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시력교정이 가능합니다.

ICL의 장점
●각막 손상의 우려가 없습니다
수술과정과 수술 후에도 각막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각막 손상이나 변형의 우려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미래에 더 개선된 수술 방법이 개발된다면 언제든지 대체할 수 있습니다.

● 깨끗하고 안정적인 시력회복
라식이나 라섹,PRK,투명수정체적체술 등의 기존 굴절수술과 비교할 때 가장 투명하고
우수한 시력을 제공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ICL 수술은 깨끗하고 안정적인 시력회복을 수술 후 15~30분 정도면 얻으실 수 있습니다.

● 광범위한 시력교정
현재 고도 근시의 경우 레이저 수술로 많은 양의 각막을 절삭해야 하는 위험이 따르거나 각막의 두께가 얇아 라식 등의 수술이 아예 불가능하신 분들에게 바로 ICL수술은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원하는 시력회복을 하실 수 있는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력 교정술이라 하겠습니다.

● 안전성이 탁월합니다
ICL수술은 안내에서 수정체 위의 홍채(IRIS) 뒤에 위치하게 되므로 투명수정체절제술과 같이 수정체를 제거하여 눈의 근거리와 원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할 염려가 전혀 없으며, 수술 후 필요한 경우 언제라도 ICL렌즈의 제거가 용이하기 때문에 기존 굴절수술에 비해 매우 안 전하면서도 질 높은 시력 회복이 가능합니다.

ICL 수술의 단점
- ICL 렌즈를 포함한 소모품 비용이 고가여서 수술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 아주 드물지만 렌즈가 우리 눈 속의 수정체와 닿아 백내장이 올 수 있습니다.
- 눈 속 방수의 흐름을 방해하여 녹내장 등의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렌즈의 크기가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재수술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 ICL 수술 며칠 뒤에는 거의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지만, 1~2주간은 무거운 물건을 든다거나 격렬한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 수술 후 회복기간에 눈을 비비거나 눈에 압력을 가해서도 안 됩니다.
- 처방받은 안약은 의사의 지시대로 1~2주간 잘 점안해야 합니다.
- 시력은 각막 주변부 절개부위의 상처가 회복됨에 따라 변화가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잘 유지되고, 1~2주 후에는 안정됩니다.
- 수술 후 정기검사는 수술 후 2~3일간, 수술 후 1주일째, 1개월, 2개월, 3개월째 되는 날에 내원하여 경과관찰 을 합니다. 이후 1년에 1~2번씩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