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반측 안면 경련증(Hemifacial Spasm, HFS)


 
반측 안면 경련증(Hemifacial Spasm)은 잦은 횟수로, 안면의 근육이 비가역적으로 수축하게 되는 신경근육 질환이다. 흔히 얼굴의 한쪽면만 침범하나, 심한 경우 얼굴의 양쪽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조기 증상은 흔히 안검 근육(상,하 눈꺼풀)이 간헐적으로 경련을 일으키다, 궁극적으로 눈이 완전히 감기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 경련은 점점 퍼져 얼굴 한쪽면 전체에 퍼져, 한쪽 얼굴 전체가 경련을 일으키게 된다.

발생율및 이환율
반측 안면 경련증은 흔히 중년이나 노년에 발생하며, 여성에서 더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병 자체는 드물며, 미국에서는 1년에 인구 10만명당 0.8명에서 발병하며, 10만명의 남자중 8명, 10만명의 여자중 15명이 이환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좌측 얼굴에서 좀 더 흔히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진다.

위험인자
중년이나 노년의 나이가 위험인자이며, 40세 이전의 나이에 반측 안면경련증이 발병하였을 경우에는  다른 신경학적 질환의 발병 가능성을 염두에 둔다.( 예, 다발성 경화증등)
반측 안면경련증은 7번 뇌신경 즉 안면신경의 손상; 신경을 압박하는 종양이나 혈관; 혹은 벨의 마비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있다. 가장 흔히 경련을 야기하는 것은 안면신경을 누르는 혈관이 있어 신경 주위의 근육에 경련이나 연축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다.

진단
특징적인 증상, 근전도, MEP, MRI, MRA및 혈관 조영술 : 이러한 영상 검사들은 병변이나 종양등이 의심될때 실시하며, 본원에서는 수술전 MRA의 source image로 혈관의 위치를 파악하여 수술(미세혈관 감압술, Microvascular Decompression, MVD)을 시행한다.

감별질환
● 본태성 안검경련증 (Essential Blepharospasm)
● 안면근 미동 (Facial Myokim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