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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



사람은 얼마나 자야하는가?

필요한 수면량은 개인차가 많으나, 건강한 성인의 경우에는 보통 하루 8시간±90분 정도의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그러나 적게 자는 사람도 건강한 사람들이 있고, 많이 자도 피곤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수면 시간 못지 않게 수면의 질, 즉 얼마나 깊고 편안하게 자느냐가 중요합니다.

불면증이란?
불면증이란 아래와 같은 증상으로 인하여 수면이 불충분하거나 수면의 질이 낮은 경우를 말합니다.
● 잠들기가 힘들다.
● 밤중에 자주 깨어나고 다시 잠들기가 힘들다.
● 새벽에 일찍 잠을 깬다.
●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다. 

왜 불면증이 생기나요?

일시적 불면증의 가장 흔한 원인

● 좋지 않은 수면위생: 카페인, 알코올, 약물의 부적절한 사용, 늦은 시간 격렬한 운동이나 지적인 활동을 하는 경우
● 외적인 요인: 낯선 환경(이사, 여행 등), 스트레스, 갈등, 불안

만성불면증 원인
● 불안, 공포, 우울증 및 수면 무호흡
● 교대근무, 잦은 외국여행
● 지나친 낮잠, 불량한 수면 위생

어떻게 하면 잠을 잘 자나요?

낮시간에는
● 이른 아침 시간에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를 단련하십시오.
● 오후에 낮잠을 오래 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필요한 경우 1시간 이내)
●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은 피합니다.
● 커피와 담배를 줄입니다.
● 복용중인 약물이 혹시 불면을 유발하는지 주의합니다.

저녁시간에는
● 긴장을 푸십시오.
● 과식을 삼갑니다.
● 음료수 양을 줄입니다.
● 각성제는 피합니다.
● 저녁에는 운동이나 자극적인 활동 또는 열중해야 하는 활동 등은 자제합니다.
● 잠을 잘 수 있도록 천천히 준비합니다.

취침시간에는
● 잠자리에 들기 전 체온을 올릴 수 있도록 따뜻한 물로 20분 정도 목욕하십시오.
● 이른 시간이든 늦은 시간이든 정해진 시간에 자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도록 해야 합니다.
● 잠자리에서는 잠만 자도록 하십시오.
● 시계가 눈에 띄지 않도록 합니다.
● 잠자리를 준비해 놓았는데 잠이 오지 않으면 자리에서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기상시간에는
● 아침이 되면 잠이 깨는 즉시 자리에서 일어납니다.

이상의 방법으로도 잠을 이룰 수 없다면?
● 임의로 수면제를 복용하면 부작용의 우려가 있습니다.
● 불면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야기되므로 원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 주치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