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아름다운 가슴의 조건은? 가슴성형과 수유?



가슴은 우리 여성들의 신체 중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소중히 여기는 한 부위로 아기에게는 생명의 정수를 물려주는 곳이요, 남편에게는 애정을 나누어주는 곳이며, 여성 본인에게는 자신의 미적 가치를 표현하는 곳입니다. 또한 가슴은 제 2의 성기라고 할 만큼 여성에게는 여성으로서의 의미와 자존심이 표현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아름다운 가슴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육체 미학의 대가인 “시트라츠라”는 아름다운 가슴의 조건으로 여러가지 사항을 기술했는데 그 조건은 까다롭기로 유명합니다.
▲ 첫째, 탄력있고 팽팽하며 삐쳐 있을 것
▲ 둘째, 너무 커서도 안되며 모양은 반구형일 것
▲ 셋째, 가슴의 융기된 부위의 위치를 본다면 3번 갈비뼈와 6번 갈비뼈 사이에 위치 할 것
▲ 넷째, 유두의 위치는 5번 갈비뼈 보다 약간 아래에 위치해 있을 것
▲ 다섯째, 가슴 하부에는 주름이 없어야 하고 유두의 간격이 앞에서 보아 20㎝ 이하로 좁아져서는 안되며
▲ 마지막으로, 좌우 유두는 마치 사이가 나쁜 자매들처럼 반대편을 바라보고 있으면서 크기는 자신의 두 손으로 완전히 가슴을 감출 수 있는 크기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대인의 기준에서 볼 때도 아름다운 가슴은 우선 적당히 풍만하고 탄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슴의 크기, 모양과 유두의 형태 또한 아름다움의 중요한 요건이 됩니다. 가슴의 크기는 양쪽 유두를 지나는 가슴둘레에 기준을 두는데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대개 엉덩이둘레보다 4~5cm 작은 것이 보통입니다. 그리고 한쪽 가슴의 부피는 대략 250cc 정도입니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한쪽 가슴의 부피가 대략 300cc 정도 되고 가슴둘레와 엉덩이둘레가 같은 경우를 이상적인 몸매로 생각합니다.
아름다운 가슴은 크기도 문제가 되지만 모양이 더욱 중요합니다. 사발형이나 자루형보다는 원추형일 때 가장 아름답습니다. 또한 정면에서 보았을 때 쇄골의 중심과 유두를 연결한 라인이 정삼각형을 이루고 있어야 하며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유두가 어깨와 팔꿈치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여야 이상적입니다. 그리고 유두의 둘레는 4cm를 넘지 않아야 하며 색은 연한 적색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에 다 맞지 않는다고 해서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러한 아름다운 가슴의 조건은 가슴성형 수술을 결정함에 있어서 환자와 의사에게 이상적인 가슴에 대한 판단기준으로 사용될 뿐 특별히 콤플렉스를 느끼지 않는다면 그것은 의미 없는 그림이고 단지 평균일 뿐입니다.

그렇지만 가슴이 너무 작거나 처져 있으면 옷맵시가 나지 않거나 자신감이 결여되어 소극적이 될 수 있으며, 반대로 가슴이 너무 크면 목 디스크나 허리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유두가 함몰되어 있는 경우는 기능상의 문제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대부분 성형수술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기형적인 가슴으로 인해 어떠한 콤플렉스를 느끼신다면 반드시 수술을 통해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형수술에 대한 인식도 많이 바뀌었고, 또 무엇보다도 열등감을 느끼며 소극적으로 생활하기보다는 차라리 성형수술을 통해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갖고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편이 낫기 때문입니다.

가슴성형 수술에는 가슴 확대와 축소, 처진 가슴 교정수술, 함몰유두 교정수술 등이 있습니다. 가슴의 확대와 축소는 가슴조직의 일부를 제거하거나 보형물을 삽입하여 가슴의 크기를 교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처진 가슴 교정수술은 임신과 수유를 경험하면서 가슴의 노화현상이 가속화되어 처진 가슴을 유두, 유륜 조직과 함께 정상적인 위치로 올려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함몰유두 교정수술은 유두가 유륜 및 주위 조직과 평탄하게 되어 있거나 이보다 더 안으로 들어가 있는 경우 절개를 통하여 함몰된 유두를 바깥쪽으로 펴주고 유두 밑의 결손 된 부위를 채워주어서 다시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이렇듯 성형수술은 아름다운 가슴을 만드는 보조역할을 할 수 있으며 우리 여성분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휴머니즘의 의학입니다. 그러나 생활 속에서 자신의 노력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이 해 보는 것도 좋은 일입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4~5학년부터 사춘기에 이르는 가슴이 한참 자라는 시기에 유방의 모양에 따라 알맞은 브래지어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아름다운 가슴을 가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슴성형과 수유

“아름다운 가슴은 여성의 상징이다.” 예전의 우리나라 여성들은 가슴이 부풀어 오르기 시작할 때부터 가슴을 조일 것을 강요당하며 가슴의 노출을 극히 삼갔다. 현대에 들어와서는 가슴이 너무 작아 매력이 없어 보인다거나, 또는 너무 커서 불편하다거나 둔해 보인다 하여 몸매 가꾸기에 관심이 높은 여성들 사이에서 유방성형술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유방 성형수술은 크게 확대수술과 축소수술로 나눌 수 있는데, 이중 유방확대술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유방확대수술은 유방 확대물질로 인하여 여러 차례 시행착오를 거쳤다. 최근까지 실리콘 젤을 넣은 주머니를 주로 사용하였는데 유방암과의 관련설로 인하여 사용하지 않고, 요즈음은 인체에 무해하고 안전한 실리콘 생리수 주머니를 부담없이 가장 많이 사용한다.

수술방법은 유방 밑, 유두 주위 절개를 통하여 확대수술이 가능하지만, 겨드랑이의 보이지 않는 곳을 절개하여 실리콘 주머니를 가슴 근육 깊숙이 넣어서 유방조직의 손상없이 유방을 크게 확대하는 수술이 가장 많이 사용되어 진다.
이처럼 유방확대술의 경우 유방조직은 손상을 주지 않으므로 수술후 아기 젖을 먹이는데는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다. 수유에 지장을 주지 않고 아름다움 몸매를 가질 수 있으므로 미적 욕구가 높은 미혼여성이나 젊은 기혼여성들 사이에서 수술받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확대수술 보다는 빈도가 적지만, 유방축소술의 경우, 젊은 청소년이 지나치게 큰 유방으로 인하여 주위의 놀림이 된다거나 중년여성의 경우 큰 유방으로 인하여 옷매무새가 좋지 못한 경우 주로 시행하게 된다. 유방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