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다낭성 난소질환

 
생리가 불규칙하면서 남성호르몬이 증가로 인한 여드름, 남성형 체모증이 있거나 초음파상 난소가 다낭성의 모양을 보이는 경우를 ‘다낭성난소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polycystic ovarian syndrome)은 가임기 여성의 5~10%, 배란장애가 있는 불임여성의 30~75%에서 발견되는 매우 흔한 이상입니다. 이 증후군에 해당하는 여성은 불규칙한 생리, 여드름, 불임 및 비만 등의 여러가지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이들이 적절한 조절을 받지 않고 오랜기간을 보내게 되면, 제2형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 자궁내막암 및 유방암과 같은 장기적인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들은 자신이 이런 이상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며, 실제로 심한 생리불순 혹은 불임으로 병원을 방문하기 전에는 체계적인 진단을 받지 못하여 소중한 조절의 기회를 놓쳐버리고 있습니다.

원인
현재까지 정확한 발병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유전적 소인이나 인슐린 저항성과 같은 여러가지 원인들의 복합작용에 의한 이상으로 생각되며, 이로 인한 호르몬 분비의 이상에 의해서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다양한 임상 양상과 장기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비만이지만, 마른 여성에서도 인슐린 저항성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잦은 무배란의 결과로 무월경, 희발 월경, 불임, 기능성 자궁 출혈 등이 초래되고 남성 호르몬의 증가로 다모증과 남성화 현상, 비만증이 오게 됩니다. 이외에 난소 종양이 클 경우에 양측 하복부의 동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
현재까지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나 조절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즉 이들 방법으로 현재의 증상을 개선할 수는 있지만 치료를 중단하면 증상 및 호르몬 분비 이상이 재발하게 되므로 지속적인 치료로 장기 합병증의 발생 위험을 줄이는 것이 올바른 조절이며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약물 투여에 의하여 배란 조절과 기능 부전 상태를 일시적으로 호전 시킬 수는 있으나 궁극적인 치료는 불가능합니다. 다낭성 난소 질환의 치료 대상은 주로 불임증, 기능성 자궁 출혈 및 조모증이며, 약 8%의 환자에서 약물 투여에 의해 배란과 임신이 가능합니다.
다낭성 난소 질환 환자들은 자궁 내막암의 위험에 크게 노출되어 있으므로 진단 즉시 자궁 내막 소파 및 생검(자궁속 조직을 검사하는 방법)을 실시해야 합니다. 지방조직에서 안드로젠이 에스트로젠으로 바뀌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는 것도 좋은 치료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