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다한증

 

땀샘에서 분비되는 땀은 몸의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체온 조절에 적당하게 나는 땀 이상으로 손바닥, 발바닥, 얼굴, 겨드랑이 등에 지나치게 땀이 많이 나서 생활하는데 불편할 경우 ‘다한증(땀이 많은 증상)’이라고 합니다.
다한증의 증상은 긴장하거나 더운 경우에 주로 발생하며, 한번 땀이 나기 시작하면 주체할 수 없이 계속되므로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다한증의 치료대상
일상생활을 하기에 불편할 정도로 심하게 땀을 흘리거나, 직업상 정교한 작업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의 심한 발한과 학업에 지장을 줄 정도의 발한시 일단 다한증으로 보고 치료의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다한증의 발생 부위와 연령
주로 손과 발, 얼굴과 겨드랑이가 가장 많습니다. 손과 발에 가장 흔한 이유는 국소적으로 땀을 분비하는 외분비선이 가장 많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이며, 주로 10대에서 20대의 젊은 연령에서 발생하는데 젊은이의 약 1%에서 발생합니다.

다한증의 원인
다한증은 일종의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교감신경절의 콜린성 섬유의 지배를 받는 외분비선에서의 과도한 발한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다한증의 증상은 그 원인을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건강에 이상이 없으면서 나타나는 경우와 우리 몸에 어떤 병이 생기면서 오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다한증은 건강한 사람에게 나타나는데 이런 것은 ‘본태성 다한증’입니다. 본태성 다한증은 교감신경의 활동이 활발한 사람에게서 볼 수 있는 증상으로 땀이 흐르는 부위가 손, 발바닥, 겨드랑이, 얼굴 등으로 다양하고 몸 표면의 일부에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몸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 나타나는 다한증은 원인 병이 있으므로, ‘이차성 다한증’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면, 갑상선 질환, 악성 종양, 정신신경장애, 비만, 갱년기 변화 등이며, 이런 경우 땀이 대개 몸 전체에서 많이 흐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한증의 치료
(1) 약물요법: 바르는 약물, 내복약
(2) 주사요법: 교감신경에 직접 약을 주사하여 신경을 차단시키는 치료
(3) 수술요법: 교감신경을 수술로서 차단하는 치료로 최근에는 미세 흉강경을 사용하고 있다.

원인에 따라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차성 다한증은 중추 신경계에서부터 말초신경에 이르는 많은 신경 질환이나 반신불수,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의 전신 질환에 합병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원인 질환을 치료함으로써 대부분 조절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일차성 다한증의 치료는 약물요법과 여러 약제의 도포 및 다한증 부위의 피부 절제 등의 방법이 시도되었지만, 나름대로의 한계와 부작용으로 만족스런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외과적인 상흉부 교감신경 절제술이 다한증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상흉부 교감 신경절은 가슴속 흉추 외측에 위치하는 구조물로 과거에는 겨드랑이 아래 부분을 약 10cm 이상 피부를 절개하여 외과적 수술을 하였습니다만, 최근 비디오 흉강내시경 수술이 도입된 이후에는 모든 환자이 이 방법으로 수술하고 있습니다.

비디오 흉강내시경에 의한 상흉부 교감신경 절제술
비디오 영상기술과 흉강내시경의 발달로 기구의 크기도 최소화되어 최근에는 2mm 크기의 흉강경이 도입되어 시술하고 있습니다. 수술후 흉터가 남지 않아 미용상 매우 탁월한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2mm 비디오 흉강경을 이용한 다한증 이외의 치료
최근 액취증(암내) 및 안면홍조 환자들에게 비디오 흉강경을 이용한 흉부 교감신경 절제술을 시행한 결과, 90% 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기존의 다른 수술방법 보다 미용상 탁월하고, 입원기간이 최소화되어 향후 2mm 비디오 흉강경을 이용한 수술이 계속 늘어날 전망입니다.

비디오 흉강내시경에 의한 수술의 장점
(1) 입원기간의 단축할 수 있습니다.(1일이나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2) 수술 후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3) 수술 부위에 흉터가 거의 없어 미용상 만족도가 탁월합니다.
(4) 수술 직후 바로 효과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