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난청


 
난청이란 외이, 중이, 내이 및 신경전달경로 중 어느 부분의 이상으로 청력이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난청의 종류에는 소리 전달경로의 이상으로 생기는 전음성 난청, 소리전달경로는 정상이나 달팽이관이나 청신경의 이상으로 생기는 감각신경성 난청 그리고 두 종류의 장애가 같이 있는 혼합성 난청이 있습니다.

난청의 원인
난청의 종류에는 여러 분류가 있을 수 있지만 전음성 난청, 감각신경성 난청, 혼합성 난청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전음성 난청
고막파열, 외이도가 막혀있는 선천성 외이도폐쇄증이나 귀지가 외이도에 꽉 차 있는 경우, 외이도염, 급만성 중이염, 이경화증 등의 다양한 외이 및 내이의 질환들이 있습니다.

감각신경성 난청
(1) 선천성 난청
(2) 후천성 난청 : 유전성 난청 / 비유전성 난청
● 선천성 유전성 난청: 임신초기인 6주에서 10주 사이에 내이의 발육이 정지되거나 색소망막염이나 심장기형과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선천성 비유전성 난청: 임신초기에 복용한 약물에 의하거나 산모를 통해 감염된 내이의 매독, 임신초기의 풍진 또는 산모와 아기의 적혈구가 서로 맞지 않아 생기는 태아적아구증이 있습니다.
● 지연성 유전성 난청: 신생아 때나 영아기에는 청력이 정상이나 자라면서 서서히 청력이 나빠지는 난청으로 가족성 진행성 감각신경성 난청, 노인성 난청 등이 있습니다.

혼합성 난청
출생 후 걸린 소아중이염이 악화되어 내이염이 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