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사춘기때 주의깊게 지켜볼 상황들

 
사춘기는 정상 소아들이 누구나 겪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인데 단순히 정서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며, 부모님이나 소아 자신이 병적인 사춘기 이상은 어떠한 경우인지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사춘기 시작의 기전은 뇌하수체에서 성호르몬 분비 자극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되어 생식기관 및 근육 골격계 기관을 자극함으로써 시작한다. 최근 사춘기가 많이 빨라진 경향이 있는데 그 원인은 영양 상태의 호전으로 체지방에서 전환되는 성호르몬의 성숙 시기가 앞당겨졌기 때문이며, 요즘 여아는 11세 남아는 12세 경부터 사춘기가 시작된다. 사춘기가 시작되는 첫 증상으로는 여아는 가슴이 편편한 상태에서 유방이 약간 돌출될 때, 남아는 고환이 4mL 이상 약간 커질 때를 사춘기에 접어들었다고 보면 된다.

1미소음경
음경길이가 2.5cm 미만 일 때를 말하며 비만증이 심한 소년에서 흔하다. 병적으로는 성장호르몬 결핍증, 성선 자극 호르몬 결핍증, 안드로겐 불응 증후군, 염색체 이상 등 일 때 미소음경이 생긴다.

2. 여성형 유방
남자에서 여성의 유방발달과 유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
남자에서 에스트로겐과 안드로겐의 불균형으로 생기며 체격이 건장한 사춘기 연령의 남아에서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보통 2년 내에 없어지는데 소수에서는 염색체 질한, 간질환, 부신과 고환의 종양 때도 발생한다.

3. 무월경
청소년기 여자의 97%가 16세까지는 초경을 경험하고 18세까지는 98%가 경험하는데 14~15세가 되어도 전혀 가슴발달이 없는 경우, 16~17세가 되어도 월경이 없는 경우 병원을 찾아가야 하며 무월경의 원인은 내분비 장애, 만성 질환, 영양 부족, 과도 비만, 심한 운동, 스트레스, 염색체 이상 등등이 있다.

4. 성조숙증
병적인 원인을 의심해 보아야 할 성조숙증은 이차성징이 여아 8세, 남아 9세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로서 그 원인은 난소종양, 부신 고환 종양, 뇌의 병변 등이 있다. 사춘기때 분비되는 성호르몬 특히 에스트로겐은 골격계의 성장판을 자극하여 골격성장이 빨리 되면서 처음에는 빨리 크는 듯 하나 성장판도 빨리 닫히게 된다. 사춘기가 빨리 오면 성호르몬에 의해 성장판이 빨리 닫혀 키가 빨리 크고, 최종 키는 크지 않을 수 있다. 여아의 경우 초경이 있게 되면 1~2년 동안은 잘 자라나 그 이후에는 잘 안 자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