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정보 > 질병검색

질병검색

질병정보 검색
자궁내막용종

 

1. 정의

자궁 내막 용종은 자궁 내막 조직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그 크기와 수가 다양한 폴립성 종양을 말합니다.

 

2. 원인

주로 30세에서 59세까지의 연령에서 발견되고, 50세 이후에서 더 높은 빈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서 폴립이란 보통 머리와 목을 가진 종양을 말하는데 동그란 머리 모양의 종양이 가느다란 목으로 자궁에 붙어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원인은 아직 잘 모릅니다.

 

3. 증상

증상으로는 커다란 용종이나, 종양이 자궁 경관이나 질로 돌출된 경우, 종양에 이차 궤양성 변화로 인한 출혈을 들 수 있는데, 대개의 경우는 출혈이 심하지 않으나 어떤 경우에는 매우 심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작은 용종만 존재할 경우에는 별 증상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월경을 하는 연령층에서 자궁 내막 용종이 다른 형태의 암으로 발전하는 경우는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폐경기가 지나면서 암으로 변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용종이 발견되었을 때 자궁 내막암을 동반한 상태인 경우도 10~15% 정도라고 합니다.

 

4. 치료

만약 용종만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용종을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치료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것을 떼어내어 조직 검사를 시행하였을 때 비전형적 소견을 보이게 되면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자궁 전체를 적출하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