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백병원 소개

당신의 건강한 모습과 행복한 가정을 응원합니다!

백병원 굿닥터

백병원 의료진들은 당신의 건강한 모습과 행복한 가정을 응원합니다!

제목
상계백병원 환자맞춤 적극치료 실현! 심혈관질환 명의, 심장내과 김병옥 교수
등록일
2018.11.08
조회수
72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심장혈관센터는 1996년 개소한 이래 서울·경기 동북부 지역 중심 허브병원으로 그 입지를 굳건히 지켜왔다. 김병옥 교수의 주된 진료분야는 심혈관중재시술, 협심증,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으로 전반적인 심장질환은 물론 중증 심혈관질환자에서도 맞춤 치료가 가능한 하이브리드 시술을 선도하고 있다.


상계백병원 심장내과 김병옥 교수는 2018년 현재 2천여명 심장수술, 1만2천여명 중재적 심혈관시술을 시행하였으며, 수술 및 시술 후의 약물치료, 심장재활치료까지 중증의 심장혈관환자를 대상으로 포괄적인 케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12년에는 복잡한 심혈관질환에서 수술적 요법과 스텐트 시술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심도자실을 구성해 다변화하는 환자맞춤 치료를 적극 실현하고 있다.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개인별 맞춤치료목표 설정, 생활습관 개선, 보건정책 구축에 노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 세브란스병원에서 전공의 수련을 마친 후 1992년부터 상계백병원에서 근무한 심장내과 김병옥 교수는 대한내과학회 학술상 최우수상 수상, 마르퀴즈 후즈 후 인명사전 등재, 미국심장학회 및 유럽심장학회 석학회원 선임 등 심장질환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활동을 통해 심혈관질환 명의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무증상 동맥경화증의 평가는 조기 암 발견에 해당하는 중요한 의료 분야로, 최근에는 심뇌혈관질환 발병 전 단계에서 불현성 동맥경화증의 평가와 망막, 신장 및 심장 등 표적장기의 손상을 검사하여 총체적인 심혈관계 위험도를 평가하여 개인별 맞춤 치료 목표를 설정하고, 생활습관 개선을 유도하는 국가적인 보건정책을 구축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상계백병원에서 동맥경화증클리닉 진료 및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대한심장학회 및 질병관리본부의 정책연구팀 활동을 하고 있다,


초진단계부터 포괄적 접근‥약물치료&혈관성형술&심장혈관수술 등의 다학제 융합치료 시행

일반적으로 인체의 한 부위를 침범하는 것으로 끝나는 암 질환과 달리 동맥경화성 심뇌혈관질환은 인체 모든 곳에서 발병이 가능하며, 40대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에게서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동맥경화성 혈관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신속한 치료는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죽상동맥경화로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는 심뇌혈관 질환은 그 혈관이 담당하는 인체 장기의 기능에 장애가 생기므로, 동맥이 좁아진 부위에 따라 심장동맥이 좁아지면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돌연사 등의 허혈성심장질환, 경동맥이나 뇌동맥이 좁아지면 뇌경색과 뇌출혈 등의 뇌졸중, 신장 동맥이 좁아지면 신기능부전, 하지 동맥이 좁아지면 허혈성 사지 질환이 나타나게 된다. 문제는 한 환자에서 모든 부위의 동맥 질환이 차례로 또는 동시에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환자는 한 부위에 해당하는 검사나 치료만 받게 된다는 사실이다.


상계백병원 심장혈관센터에서는 초진 단계에서부터 포괄적 접근을 시도하여 이런 문제를 극복하고 있으며 치료 단계에서는 다학제 접근을 통하여 약물치료, 혈관 성형술을 포함한 중재적 치료와 심장혈관수술 등의 내·외과적 치료를 적절히 조합하는 융합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상계백병원 심장혈관센터, 2천여명 심장수술 및 1만2천여명 중재적 심혈관시술 시행

상계백병원 심장혈관센터는 1996년 개소한 이래 항상 새롭게 발전하는 의료진과 첨단 진료 장비로 서울 및 경기 동북부 지역에 심장혈관 분야의 선진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개소 당시부터 흉부(심장혈관)외과는 서울 동북부 지역 최초로 개심수술을 시작하여, 순환기(심장)내과, 소아심장과, 심장재활과, 마취과 및 방사선과의 협진 체계를 갖추고, 환자를 중심으로 하는 최상의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2천여 명의 환자에서 심장수술을 시행하였고, 1만2천여 명의 환자에서 중재적 심혈관 시술을 시행하였으며, 수술 및 시술 후의 약물치료 심장재활치료까지 중증의 심장혈관환자를 대상으로 포괄적인 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2012년에는 복잡한 심혈관질환에서 수술적 요법과 스텐트 시술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심도자실을 구성해 다변화하는 환자맞춤 치료를 적극 실현할 수 있게 됐다. 기존의 관상동맥 중재시술 및 대동맥, 하지동맥, 경동맥 중재시술을 시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저항성 고혈압의 신장동맥 교감신경 차단술, 대동맥판 치환술 등의 최신 심혈관중재시술까지 시행할 수 있게 되었다.